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6.25

70년 전, 6.25 전쟁에서 일어났던 5가지 기적

시작하면서: 배경 6.25 동란, 6.25 전쟁, 혹은 한국전쟁 등으로 불리는 민족상잔의 사변(事變)은 우리 민족의 일대 수난이었다. 해방된 지 불과 5년만인 1950년 6월 25일 시작되어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으로 휴전하게 되기까지 3년 1개월 동안 계속된 전쟁은 우리나…
총회역사관 소래교회

소래 김성섬 집사는 어떻게 대한민국 신앙 명문가를 이루었을까

가정의 달이라는 5월. 한국교회의 신앙 명문가를 말하라면 필자는 단연코 황해도 장연의 김성섬 씨 가정을 말하고 싶다. 서상륜에 의해 황해도 장연군 대구면 송천리에 비밀히 성경이 보급되고 교회가 생겨났을 때, 처음으로 예수를 믿은 이가 김성섬(金聖贍)과 …
독일 동성애 라첼

올랍 라첼: 동성애와 용감하게 싸우는 독일 목사

동성애나 간음 죄라고 설교하면 국법 저촉 동성애 반대하면 라첼 목사처럼 수난 당해 선동가들은 동성애 반대 모임서 폭력 행사 소년 시절 내가 본 드라큘라 영화 가운데 주인공의 의사 할아버지가 칼을 들고 드라큘라와 용감하게 싸우는 장면이 있었다. 매우 …
개혁주의 설교연구원 서창원

목사·장로 정년, 연장 아닌 폐지해야 하는 이유

본지는 지난 4월 21일 예장 합동 총회 정년연구위원회(위원장 고영기 목사) 주최 목사·장로 정년 연구를 위한 공청회에서 발제했던 서창원 교수(총신대 신대원 역사신학)의 발제 ‘정년제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요약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정년제 …
광림교회 광장시장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의 사회적 책임은

두려움 빠진 이들에게 위로와 소망, 용기를 교리와 함께 실천에서 신천지와 다름 보여야 교회, 선한 행실로 하나님께 영광 돌릴 기회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가 가져야 할 관심 코로나19가 진정세에 접어들었다. 곧 혼란은 멈추고 일상이 회복될 테다. 혼란의 …
코로나19 전망

코로나19 위기에서 예수 부활 사건이 주는 5가지 교훈

최근 3개월 넘게 우리나라와 세계 전역의 뉴스 보도를 비롯해 모든 사람들의 관심은 온통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문제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많은 교회들이 영상 온라인 예배로 부활절을 맞이하였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문제는 처음 중국과 한국의 지역 …
“보혈의 십자가를 기억합니다”

이해 어렵고 ‘애매한’ 고난 앞에서, 주님의 고난을 묵상하다

20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현재진행형인 상황. 고난이라 말하기도 애매하고, 아니라고 말하기도 애매한 형편. 끝날 것 같으면서도 끝나지 않는, 다 끝난 것 같은데 안 끝난 것 같은, 어느 시점을 다 끝났다고 말하기 어려운, 다 끝나도 또 다시 찾아올지 모르는 상황이 …
기도

코로나19, 인류를 겸손케 하시려는 하나님의 뜻 아닐까

코로나19가 막 시작되던 1월 중순, 일부 설교자들은 “중국 공산당이 기독교를 핍박해서 일어난 전염병”이라며 중국 심판론을 앞다투어 말했다. 2월 말, 신천지에서 대량 확진자가 나오자 자신이 대단한 선지자인양 신천지 심판론을 말했다. 이후 부산, 수원, 서…
조주빈 n번방 텔레그램 박사방

‘n번방 사건’을 보며… 크리스천 다음 세대를 우려한다

최근 들어 ‘텔레그램 n번방 사건’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면서, 부모들은 ‘혹시 내 자녀도 이런 영상을 보았을까?’ 하는 걱정들을 많이 하신다. 필자가 성교육을 시작하면서 청소년들이 어떤 영상들을 보는지 조사하던 중, 인터넷 방송을 통해 BJ들이 활동하며 …
파리 카타콤 묘지 초대교회 십자가 핍박 순교

[특별기고] 전염병을 마주한 초기 기독교

자연재해나 역병이 역사의 변화 초래 이 대변혁의 시대, 절망한 민중들에게 현세적·내세적 아울러 소망 준 기독교 우리가 대역병(大疫病) 혹은 전염병을 말하면 중세, 특히 14세기 흑사병을 생각한다. 그것이 대역병이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류의 질병이 그…
The Plague in the Reign of David 다윗 역병

[특별기고] 전염병과 권력, 그리고 한국교회

19세기 이후 현대 정부들은 ‘공중 보건’이라는 개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일을 가장 중요한 국정 과제 중 하나로 받아들였다. 정부는 주어진 권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병리적 요소들을 제거하려 한다. 문제는 그 …
흑사병

[특별기고] 중세 ‘흑사병’은 하나님의 징계였을까?

흑사병으로 개인주의 발달하고 상업활동 활발 사회와 경제 유동성 높아져… 자본주의의 전조 성직 지원자 격감, 무식한 이들 교회 지도자로 시작하면서 ‘대역병’(大疫病) 혹은 ‘유행병’이라고 불린 ‘흑사병’(The black death)은 14세기 유럽에 엄청난 변화…
은혜의강교회

순교정신으로 예배? 이러다 한국교회 다 죽는다

연대하는 사회, 갈팡질팡하는 한국교회 조용하던 일상이 뒤죽박죽이다. 많은 것들이 멈췄고, 붕괴됐다. 그럼에도 온 국민이 단합하여 연대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한국교회는 갈팡질팡하고 있다. 천주교, 불교 등이 전면 금지한 것과 달리, 한국교회는 각…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 질병, 세균, 우한폐렴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성경에서 말하는 전염병과 한국교회의 자세

성경에서 45번 언급되는 전염병 성경에서는 과연, 전염병(plague, pestilence)을 어떻게 규명하고 있을까? 성경은 전염병에 대해 신구약 다 합쳐서 45개의 구절이 나온다. 한글(개역개정)로 정확히 ‘전염병’이라고 표기한 구절만 그렇다. 이 모든 구절을 검토해보니 전…
역병과 신앙

전염병과 성경 해석, 그리고 온라인 예배

전염병과 시편 91편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의 가르침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전염병이 돌 때도 마찬가지다. 성경은 전염병에 대해 무슨 교훈을 줄까? 성경 검색프로그램에서 ‘전염병’을 치니 몇 구절이 나온다.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구절이 시편 91편이다. 3, 6-…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