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명진 원장(200)

[크리스천과 생명윤리] 크리스천과 생명윤리를 시작하며

크리스천이란 크리스천 (그리스도인, 기독교인)이란 말은 성경에 3번 나온다고 한다. 바나바가 사울을 만나 안디옥에 머물며 1년간 제자들을 가르친 후 그들에게서 배운 제자들의 모습을 보고 그리스도인이라 부르게 된 것이 크리스천의 유래다.(행11장26절) 영어로…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수는 열심당원(Zealot)이었던가?(I)

I. 세상 나라에 대항하여 하나님 나라를 증거한 랍비 1. 황제 통치에 대한 예수의 비판적 태도 예수는 사회적으로는 하나님 나라를 증거한 랍비( רַבִּי, rabbi)였다. 그는 나사렛이라는 변두리 마을에서 자라난 서민 출신이었으며 하나님 나라의 복음전파를 소…
한동훈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더 내려놓음’

이재명 대표, 불체포특권 포기 2번 공개적 밝혔지만 구속영장 발부에 체포동의안에 반대 투표 특명 내려 정치와 국회, 사익 위한 방탄 활용 ‘내려놓음’은 상당히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 개념을 통해 이미 한 가지를 내려놓았다면, 나아가 더 많은 것들…
김명혁 도서

탈북민 김명혁 목사가 탈북민들에게 전하는 위로와 격려

장소: 의정부 한꿈교회 일시: 2024. 1. 21 본문: 요 14:1-3 의정부 한꿈교회는 탈북민들 20여명이 함께 모여서 예배를 드리면서 남북의 하나됨을 위해서 기도하는 교회이기 때문에 너무너무 귀중하고 아름다운 교회라고 생각합니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
고린도

바울, 고린도에 도착해 복음을 전하다

5세기, 바울의 열매로 교회 많아져 중세, 아크로고린도에도 잇딴 침략 1858·1929년 지진 파괴 후 재건돼 아굴라 집에서 천막 만들며 전도해 비잔티움 시대 들어서 고린도는 그리스 서북쪽에 있는 게르만 민족의 한 종족인 고트(Goths)족으로부터 두 번이나 크게 침…
지왕철 목사.

주일마다 예배 드리러 부산에서 비행기 타고 서울에 온다

“우리 장로님은 집이 부산인데 주일마다 비행기 타고 서울에 예배드리러 오신다”고 자랑하는 목사님, 주님께서는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예배할 때가 온다(요 4:21)고 하셨습니다. 어떤 장소가 문제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초대교회는 날마다 이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기도하고 하고 싶은 것 이루는 삶, 이루는 2024

하나님이 그 백성을 사랑하심 중에 중요한 것 하나는, 그 마음에 소원을 주시는 것입니다. 말씀 중에 소원을 주시고, 그것이 삶의 비전이 되기도 합니다. 때로는 그 소원이 선명한 길로 보여져, 가지 않을 수 없는 마음의 설레임이 되기도 합니다. 기도 중에 …
나귀 주가 쓰시겠다 하라 새끼

삭개오, 혈루증 여인, 주님 태운 나귀… 진정한 ‘인생 역전’

“나귀 새끼를 풀 때에 그 임자들이 이르되 어찌하여 나귀 새끼를 푸느냐 대답하되 주께서 쓰시겠다 하고 그것을 예수께로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나귀 새끼 위에 걸쳐놓고 예수를 태우니, 가실 때에 그들이 자기의 겉옷을 길에 펴더라(누가복음 19:33-36)”. 모…
잠언 지혜 시계 안경 독서 고서 복고 지식 품격 오요한

사랑, 상대방을 가장 귀하고 가치 있게 보는 것

아가서 7장 강해 요절: “나는 내 사랑하는 자에게 속하였도다 그가 나를 사모하는구나”(10절) 신랑은 두 줄로 돌아가는 무희들 가운데 춤추는 술람미 아가씨를 보고 있습니다. 신랑이 합창단에게 ‘슬람미 여인이 어떠하냐?’는 질문에 합창단이 답하는 내용…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너희가 알리라

사람은 자기가 경험하지 못한 것은 모른다. 공감을 못하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남겨두고 십자가를 지기 위해 떠날 무렵, 슬픔에 젖은 그들을 위로하기 위해서 여러 번 반복하신 말씀이 몇 가지 있다. 기도와 성령에 대해서다. 성령이 누구실까? 천지를 창…
소강석 2024년 1월 둘째 주

소강석 목사 “설산에 가서, 설산이 되다”

“설산에 가서, 설산이 되다”. 지난 화요일 저녁 야간산행을 했습니다. 저는 머리가 복잡할 때나 모든 일을 다 끝내고 나면 산행을 합니다. 그날은 다음 날 있을 수요 설교, 그리고 금요 철야기도와 다음주 주일 설교까지 다 준비를 하고 아주 홀가분한 마음으로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사랑 안에 있는 은혜, 은혜 안에 있는 사랑

◈‘하나님 사랑’을 결실케 하는 ‘은혜’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구원)’은 창세 전 ‘그의 기쁘신 의지(the good pleasure of his will, 엡 1:4-5)’에 따라 된 ‘무조건적’이고 ‘일방적인’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우리의 반응 여하, 곧 ‘선·악간의 우리의 태…
여리고 여리고성 가나안 기적 예수 맹인 시각장애인

맹인이었던 사람, 바리새인들의 정곡을 찌르다

본문: 요한복음 9:26-27 역설이 연출되는 장면입니다. 바리새인들이 맹인이었던 사람에게 되려 질문을 받습니다. 이미 말을 했는데도 듣지 아니하고 자주 질문하는가의 문제입니다. 이제 맹인이었던 사람이 바리새인들에게 결정적 질문을 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질…
로잔대회 714 기도대성회 로잔대회 714 기도대성회

2024 제4차 서울 로잔대회에 바란다

복음 전도 우선성 놓치지 않아야 사회적 책임 구체적 설정 필요해 성경적 복음주의 선교 본질 충실 미전도종족 선교 프로젝트 재개 전 세계 선교에 새 동력 부여하길 북한 주민과 탈북민 관심 표명도 Ⅲ. 4차 서울 로잔 대회에 바라는 점 4차 로잔 대회가 인…
한장총 41회기 출범, “복음이 아니면 개혁할 수 없어”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5)

5. 장로교회의 정체성: 천국의 열쇠 장로교회의 정체성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가? 마태복음 16장 19절에 나오는 “천국의 열쇠”에 대한 해석을 근간으로 삼는다. 로마 가톨릭에서는 주님께서 오직 사도 베드로에게만 열쇠를 주셨고, 로마에 있는 베드로의 후계자…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