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지왕철 목사.

역사적 보수는 절대 유일한 성경 원형에 의해 검증받아야 한다

역사적 보수를 고수해 왔던 유럽교회들이 거의 없어지거나 폐허가 된 것은 역사적 보수 신학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역사적 보수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찾지 않으면 한국교회도 서구 및 유럽교회와 같은 운명을 맞게 되는 것이 자명한 현실이며, …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세계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설동욱 목사 칼럼] 희망의 꽃을 피우자

오늘은 미래를 향한 나의 남은 인생의 첫날이다. 사람이 살면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오늘이다. “다시 새롭게 지선아! 사랑해”라는 책을 보면 “내일은 누구를 만날까”를 이야기하던, 이화여대 4학년을 다니던 스무 세 살의 꽃다운 아가씨가 술에 취한 운전자에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활빈, 두레교회 창립 50주년 기념예배 (1)

오늘 10월 3일은 활빈교회가 창립된 지 50년이 되는 날입니다. 50년 전에도 10월 3일이 주일이었습니다. 10월 3일이 어떤 날입니까? 개천절입니다. 개천절(開天節)은 우리가 시작된 날입니다. 나라가 시작된 날을 하늘이 열린 날이란 뜻을 담은 개천절이라 지은 것에 …
오징어 게임

<오징어 게임> 기독교 악질적 묘사, 대응책은

근래 콘텐츠, 교회가 악인들만 있는 듯 현실 왜곡 기독교 신앙 근본 가치 알아보려 하지 않은 채 오로지 조롱과 비난만 자행, 무지와 적개심 소치 기독교계, 교회 바깥 사람들 이해하지 못하는 교회의 선한 면 납득되게 소개할 콘텐츠 제작을 비판적 논평만으로…
십자가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3가지 권세

본문: 요한복음 5장 20-21절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 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주…
소강석 2021년 10월 첫째 주

“한국교회여, 오징어 게임을 멈추게 해 주세요”

“한국교회여, 오징어 게임을 멈추게 해 주세요.” 최근 넷플릭스의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대한 관심이 가히 폭발적입니다. 오죽하면 추석 연휴에 ‘오징어 게임’을 본 사람과 안 본 사람으로 나뉜다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넷플…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오늘 하루

어제는 10월 1일 금요일이었습니다. 하루를 만족스럽게 살고 나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편안한 마음, 감사한 마음으로 이 글을 씁니다. 하루하루 살아가는 세월이 마치 물 흐르듯이 지나기에 하늘을 우러러 감사한 마음입니다. 오늘 오후도 두레마을 둘레길 6km를 돌…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다니엘서의 신앙 (2) 준비된 사람

다니엘서 신앙의 세 번째는 역사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께서는 준비된 사람을 사용하신다는 점입니다. 다니엘서에는 4명의 주인공들이 있습니다. 10대의 나이에 예루살렘이 바벨론 군에 함락되어 포로로 끌려온 젊은이들입니다. 다니엘과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
권율

25년 전 고등학교 시절, 아버지 핍박 피해 읽던 성경…

성경에서 ‘광야’는 위대한 인물들을 배출한 은혜의 현장이다. 모세는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되기 전에, 왕자의 신분을 박탈당하고 ‘미디안 광야’에서 하나님을 만났다(출 3:1-12). 사사 시대의 입다도 위대한 용사로 쓰임받기 전에 자신이 기생의 아들이라는 이…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세계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설동욱 목사 칼럼] 오늘을 살라

카르페 디엠이라는 말이 있다. “오늘을 살라”는 말이다. 오늘을 산다는 것은 과거나 미래가 아닌 지금을 사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신기하게도 이 순간을 살면서도 어제와 내일을 이야기한다.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 ‘오늘’이다. 그만큼 현재…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다니엘서의 신앙 (1)

구약성경 다니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으로 포로로 끌려가 쓰라린 종살이를 하던 시절의 기록입니다. 다니엘서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비록 옛날에 쓰여진 글이지만 지금 우리에게 교훈을 주는 살아있는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다니…
조용기

조용기 목사의 여의도순복음교회가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한국교회, 외형적으로 장로교회 주도했지만 내용적으로 체험적 신앙, 곧 성령충만 강조해 여의도순복음, 한국교회를 오순절 분위기로 조용기 목사, 현실에서 하나님 축복 누림 강조 조용기 목사 별세를 맞아, 박명수 박사님(서울신학대학교 현대기독교역사연…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전략가 이승만 (10) 교육 입국과 과학 진흥

이승만 건국 대통령을 일컬어 삼신(三神)이라 합니다. 외교에 귀신(鬼神), 내정에 등신, 인사에 병신이라 합니다. 실제로 이승만 대통령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외교적 능력에 그 절반만이라도 되는 내정과 인사의 능력을 갖추었더라면, 우리 역사는 달라졌을 것…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