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기독교원로의회

김명혁 목사 “성경에 나타난 전도의 비결은…”

장소: 문경 예스교회 일시: 2024. 1. 28 본문: 막 1:38,39, 10:45 오늘 ‘전도와 섬김의 귀중한 삶과 사역’에 대한 설교를 하려고 합니다. 하나님의 아들 성자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신 것은 십자가에 달려서 죽으심으로 우리 죄인들의 온갖 죄악을 사하시기 위함이셨고 …
배본철 교수(성결대 역사신학)_200

[배본철 칼럼] 귀신 추방의 능력

19세기의 신유사역자 컬리스Charles Cullis)는 성경에 치유에 관한 약속이 있다면, 이 약속을 취소하는 어떤 권위 있는 성경구절이 없는 한, 인간이 주장하는 어떤 은사중지론도 이를 저지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서 그는 자신의 사역 초기에 수백 명이 야고보서 5장 14-15…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한동훈 위원장에게 사퇴 요구, D-80 총선 죽 쒀서 개 주려고?

한 달 전, 한동훈 위원장이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취임했다. 그가 취임하기 전에는 이준석 대표가 쫒겨났고, 김기현 대표가 물러났다.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2주년 사이 발생한 일이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취임 후 현재까지 진행 상황을 보면 대성공이다. …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크리스천이 본 섹슈얼리티(33) 동성애 유전자는 없다

의학기술이 발달한 오늘날, 동성애 유전자가 있다면 발견되지 않을 수 없게 되어 있다. 현재 그 첨단 유전연구 기술이란 전장 유전체 연관 연구(Genome Wide Association Study; GWAS)이다. 현재까지 동성애에 대한 GWAS는 4개 발표되었다. 그러나 단일한 동성애 유전자는 발견되…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불꽃처럼 살다 가는 삶

꼭 그렇게 살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꼭 편안히만 살아야할 이유도 없습니다. 삶이란 결국 본인이 선택한 것이며, 더 큰 틀에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부여해주신 축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수명 다 하도록 순연히 쇠하고 늙어 세상을 떠나는 것도 축복입니다. …
이준석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노인들 지하철 무임승차 없애자는 한 젊은 정치인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마다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한복음 4:23-24)”. 위 말씀 가운데 “신령과 진정으로 …
지왕철 목사.

초대교회, 그들은 날마다 모여서 무엇을 했나?

사도들의 가르침만 받았습니다(행 2:42). 오늘 우리는 사도들의 가르침에 대해 확실하고 정확하게 알고 있습니까? 불행하게도 거의 대부분의 말씀 사역자들이 사도들의 가르침의 내용조차도 모르고 있습니다. 주님의 한 몸인 교회가 오늘날 수천 교파로 찢어지고 분…
서울의 봄

<서울의 봄>, 5·18 칭송 위한 과도한 역사 왜곡

韓 5.18과 비슷했던 中 천안문 항쟁 공산 정권 유지로 기억에서 사라져 세계 냉전 종식, 韓 군부 독재 마감 우리 힘만으로 민주화 이루지 못해 <서울의 봄>, 편협·국수주의 시각 광주 희생, 특정 세력 출세 방편 돼 박욱주 박사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새해 만경창파 어부 바다 일출 태양 해 시대 장엄 낚시

절망은 희망의 어머니, 고통은 행복의 스승

신년 축하 시로서는 문정희의 <희망가>를 빼놓을 수 없다. ①“얼음 땅밑에서도 물고기는 헤엄을 치고/ 눈보라 속에서도 매화는 꽃망울을 튼다/ 절망 속에서도 삶의 끈기는 희망을 찾고/ 사막의 고통 속에서도/ 인간은 오아시스의 그늘을 찾는다// 눈 덮인 겨울의 밭…
한장총 41회기 출범, “복음이 아니면 개혁할 수 없어”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6)

6. 한국 장로교회의 비전 현대 장로교회가 정통 개혁주의 신학을 기초로 하여, 앞으로 감당해 나가야할 사명과 책임감이 막중하다. 다만 수구적으로 과거의 것들을 반복하는 일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미래적 비전으로 품고 창조적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 첫째…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이런 자만이 행복하리라

고대 로마 후기 공화국 시대의 으뜸가는 서정시인 호라티우스의 시구 가운데 유명한 것 하나가 있다. “오늘을 내 날이라고 말할 수 있는 자만이 행복하리라”는 말이다. 그의 시에서 ‘카르페 디엠’이라는 말이 나왔다. “현재를 소중히 여기고 이 순간에 충실하…
소강석 2024년 1월 셋째 주

소강석 목사 “성령의 페르소나가 되고 싶습니다”

“성령의 페르소나가 되고 싶습니다”. 지난주는 무척이나 바빴습니다. 광주에서 있었던 전국장로회 모임에서 설교를 하고 대구에 가서 영남협의회에서 설교를 하고, 또 대전에서는 전국호남협의회 설교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금요일은 글로벌에듀 신년하례회…
이경섭

[이경섭 칼럼] 당신의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인가?

한국교회는 유명인이나 스타 연예인들이 ‘하나님 존재를 인정했다’고 하면 곧장 그를 기독교인으로 인정하고 서둘러 그를 간증집회에 세워 전도에 활용한다. 이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닐뿐더러 위험하기까지 하다. 그들의 어설프고 설익은 간증이 청중들에게 왜…
감정 기복

불편한 감정, 적절히 사용하려면… 내 감정을 관찰해 보라

“비가 내린다. 아침부터 컨디션이 안 좋다. 환경적 자극이나 어려움이 온다. 슬프다, 불안하다, 화가 난다.” 이런 불편한 감정들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한 어머니는 시집살이를 하면서 시부모와 남편이 주는 스트레스를 참아내기가 힘들었다. 그렇다고 시…
여리고 여리고성 가나안 기적 예수 맹인 시각장애인

정체 드러낸 바리새인들에 “예수, 하나님의 보내심 받은 자”

본문: 요한복음 9:28-30 정체를 드러내는 장면입니다. 바리새인들이 맹인이었던 사람에게 자신들의 정체를 드러내고 맙니다. 바리새인들은 주님을 도저히 선택할 수 없습니다. 주님을 배격하면서 큰 음모를 꾸미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세를 붙잡고 주님을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