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손양원

손양원 목사처럼, 어떻게 하면 원수까지 사랑할 수 있을까?

장소: 좋은소식교회 일시: 2024. 1. 14 본문: 요 3:16, 21:15-20, 마 5:43-45, 요1 4:7-12 오늘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성실한 신앙생활” 이라는 제목으로 “주일 성수와 예배 드림의 귀중한 신앙”과 “십자가와 부활 신앙”과 “하나님 사랑과 교회 사랑과 이웃 사랑과 …
이재명 피습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 거짓 정보에 속지 않아야

꼬리에 꼬리 물듯 의혹들로 복잡 국민 우롱 거짓 메시지 분별해야 거짓말은, 갈수록 많은 거짓말로 속임, 사탄 전략 중 중요한 부분 연초부터 정신이 하나도 없었다. 세상이 어찌나 시끄러웠는지, 세계에서 들려오는 전쟁과 지진 그리고 연 사흘째 북한군 포 사…
로잔 마닐라

‘성경적 선교 운동’ 3차례 로잔 대회의 50년 역사

기독교학술원에서 2024년 서울(송도) 로잔 대회를 앞두고 한국교회 발전상을 알리고 복음주의 선교 정체성을 재조명하는 역사적·선교사적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1월 19일과 5월 17일 두 차례 포럼을 개최하는 가운데, 학술원장 김영한 박사님께서 로잔 운동…
이재명 헬기 이송

세상의 시작은 가정예배로부터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 지로다(창 2:24)”.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이른 아침 새벽을 깨우는 여명이 밝아옵니다. 아침 햇살은 온 세상을 온화하게 포근히 감싸줍니다.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따스한 손…
배본철 교수(성결대 역사신학)_200

[배본철 칼럼] 놀라운 치유의 기적

필자가 교수로서 2008년 1월 안식년을 맞아 아내와 함께 세계순회성령사역을 출발하기 직전, 하나님께서는 아내에게 놀라운 치유의 기적을 베푸셨다. 원래 아내는 2005년에 한번 심장시술을 받았었고, 그 후에도 건강이 늘 안 좋았다. 특히 2007년 한 해는 거의 누워서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2023’ 주님 은혜 감격이었고, 축복이었고, 만남과 사랑이 더 깊어지기를

감동 없고, 섭섭하고, 싫어서 헤어진 만남과 사랑으로, 늘 아픈 것이 삶입니다. 그러나 삶은 언제나 힘들고 지치는 곳만은 또한 아니었습니다. 예기치 못한 위로와 격려도 있었고, 삶에 희망을 주는 애틋한 인생들의 부딪침도 있었습니다. 어느 때 문득 감동…
지왕철 목사.

초대교회의 그들은 날마다 모여 무엇을 했나(행 2:42)

여기서 그들이란 누구입니까? 구원받고, 오순절 날 성령으로 세례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날마다 모여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교통)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썼습니다(행전 2:42). 그들은 날마다 모였는데, 우리는 대부분 어떠합니까? 그날이 …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소망을 주님께 두는 자

우리가 인생을 살다 보면 사고의 전환이 올 때가 있다. 정말이지 “사는 것이 아무것도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좀 더 폼나게 살려고 명예를 좇고 돈을 악착같이 벌었는데, 어느 순간 마음이 병들면 그것조차도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
서울의 봄

식지 않는 인기, 영화 <서울의 봄>이 보여주지 못한 통찰

발해 멸망 후 한반도 세계관 국한 민족 외부와 전 세계 영향 도외시 결국, 일제에 국권 무력하게 뺏겨 이승만·박정희, 국제 정치 활용해 김재규·정승화·장태완, 한계 보여 역사의식 편협, 망각보다 더 위험 박욱주 박사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
전라도 천년사 임나일본부

1,500년 전 백제에 기독교인들이 많았다?

“백제가 660년 멸망했을 당시 많은 피난민이 일본으로 건너갔는데 그중에 기독교인이 많았다.” (富山昌德, 『日本史 中의 佛敎와 景敎』, 東京大出版會, 1969, 46-47>) 역사, 승자의 기록 역사는 주로 승자의 기록이 기준의 틀을 제공한다. 기록을 남긴 승자들은 …
thank thanks 감사 추수감사

이 글을 읽고도, 감사하지 못할 이유가 있는가?

감사는 인간의 정서(감정)들 중 가장 고급스러운 정서다. 왜냐면 아무나 가질 수 없는 정서이기 때문이다. 객관적 환경이나 조건이 아무리 좋아도 감사할 수 없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정말 감사할 수 없는 조건 속에서도 전천후 감사를 누리는 사람이 있다. 예수님…
소강석 2024년 1월 첫째 주

소강석 목사 “후회함 없이, 물러섬 없이, 아낌없이”

“후회함 없이, 물러섬 없이, 아낌없이”. 드디어 우리는 새해 첫 주를 맞이하였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성도들은 송구영신 예배를 드려서 새해 첫날을 주님과 함께하였습니다. 그런데 주일로는 우리가 첫 주를 맞는 것입니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새해 첫날을 맞…
여리고 여리고성 가나안 기적 예수 맹인 시각장애인

주님께 눈을 고침받았던 사람의 ‘완벽한’ 증언

본문: 요한복음 9:24-25 맹인이었던 사람을 불러 문초하는 장면입니다. 바리새인들은 맹인이었던 사람을 불러 사람 앞에 내세웁니다. 진실을 실토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면서 은근히 권력의 힘을 동원하여 압박합니다. 눈을 뜬 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증거…
김재욱 연애 연인 부부 다큐 거리두기 이성

결혼 후 자녀까지 태어나도, 배우자에게만 포기와 양보 바라는 사람

한 몸이 되어 한 뜻으로 살아가기로 언약하고 시작한 결혼 생활이 만만하지 않습니다. 결혼 전 모습과 바뀐 배우자를 보면 실망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세월이 가도 전혀 바뀌지 않는 배우자의 모습에 마음을 접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부부들이 결혼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