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잠언 지혜 시계 안경 독서 고서 복고 지식 품격 오요한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 달같이 아름다움, 해같이 맑음

아가서 6장 강해 요절: “아침 빛 같이 뚜렷하고 달 같이 아름답고 해 같이 맑고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한 여자가 누구인가”(10절) 신부는 게으름의 죄로 신랑과 헤어졌습니다. 그러나 신부는 회개하고 신랑을 찾았습니다. 신부가 신랑을 만나자, 신랑은 신…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오직 사랑’으로 말미암는 ‘구원’

기독교의 요절이라는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는 말씀은 ‘죄인이 멸망에서 건짐을 받는 궁극의 원천’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돌렸다. 물론 ‘구원’…
홍해 지부티 바브엘만데브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일으킨 홍해 도발

美, 이란에 홍해 개입 명분 안 주려 응징 않다, 12월 말 구조 요청하자 헬기로 예멘 반군 고속단정 격침해 홍해, 한국과 전 세계 교역 중심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는 바다 이름에 색(色)이 붙은 바다가 몇 개 있다. 아프리카 동북부와 아라비아 반도로 둘러싸인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루살렘 성(城)을 보시고 우시는 역사적 예수(II)

IV. 예루살렘 성(城)의 종말 누가는 예루살렘 성(城)의 종말에 관한 예수의 예언을 다음같이 기록하고 있다: “너희가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그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눅 21:20). 예루살렘의 멸망이란 우연히 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기대감으로 새해를 열자

사람이 살면서 가져야 할 습관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기대감으로 세상을 사는 것이다. 사람은 희망이 없으면 죽는다. 어제는 이미 지난 일이 되었고 내일이 오늘이 되는 시점에서, 우리는 늘 기대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그래야 눈에 보이는 것이 있고 마음에서…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너 자신을 알라”

“너 자신을 알라”의 의미는 ‘너 자신이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라’입니다. “자신이 아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고, 거기서에서 출발하여 진리를 탐구하라”는 뜻입니다. 이 명언은 델파이에 있는 아폴로 신전에 경고문으로 쓰여진 문구입니다. 그러나 …
청룡 갑진년 새해

2024년 갑진년, 진정한 자유와 신앙 속 ‘값진 년’ 되길

진정한 자유 값진 의미 깨닫고 복음만큼 값진 것 없음 깨닫길 생명있음 자체가 가장 값진 것 여호와로 인해 기뻐하는 한 해 2024년, 대망의 새해가 밝았다. 올해만큼은 작년보다 더 많은 좋은 일들이 일어나기를 모두가 바라고 있을 것이다. ‘갑진년’을 소리 나…
길선주

“길선주 조사, 1905년 영국 웨일즈 부흥 운동 소식 듣더니…”

장소: 그레이스 선교교회 일시: 2024. 1. 7 본문: 사도행전 1장 6-8절 온갖 죄와 허물로 가득한 죄인 중의 죄인이 하나님의 긍휼과 용서와 자비와 사랑과 은혜와 축복으로 충만하신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와 축복으로 아직까지 하나님의 심부름꾼으로 …
기초 공사 기초공사 기본 베이직 복음 믿음 삶 사명 교회 십자가

2024년 새해, 다섯 가지 ‘기본’으로 돌아가자

1. 복음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2. 믿음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3. 삶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4. 교회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5. 사명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2024년 갑진년 용띠 해가 시작됐다. 매번 새해를 맞을 때마다 우리 모두는 희망을 노래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안…
새해 만경창파 어부 바다 일출 태양 해 시대 장엄 낚시

“광야에 길을 내고 사막에 강을 내는” 2024년 새해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날 일을 생각하지 말라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이사야 43:18-19)”. 밝아오는 2024년 새해 ‘갑진년(甲辰年)’은 용띠 해입…
지왕철 목사.

‘목회’란 신학에서 만들어진 용어다

성경에 목회라는 단어가 없고, 목양이라는 단어는 있습니다. 목양이란 양들을 먹이고 돌보는 목자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목회는 대중적이고, 목양은 가정에서 자녀들을 먹이고 양육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순한 사람이 되어 젖을 먹이는 어머니가 자신의 …
잠언 지혜 시계 안경 독서 고서 복고 지식 품격 오요한

신랑 되신 예수님을 알면, 예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가서 5장 강해 요절: “내가 잘지라도 마음은 깨었는데 나의 사랑하는 자의 소리가 들리는구나 문을 두드려 이르기를 나의 누이, 나의 사랑, 나의 비둘기, 나의 완전한 자야 문을 열어 다오 내 머리에는 이슬이, 내 머리털에는 밤이슬이 가득하였다 하는구나”(2…
서울의 봄

<서울의 봄>, <노량>, <고려 거란 전쟁>의 공통점

박욱주 박사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최근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서울의 봄>에 대해 두 번째로 분석합니다. <아수라>의 김성수 감독이 제작한 이 영화는 황정민(전두광), 정우성(이태신), 이성민(정상호), 박해준(노태건), 김성균(김준엽), 김의…
한장총 41회기 출범, “복음이 아니면 개혁할 수 없어”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4)

4. 웨스트민스터 총회와 교회체제 1647년에 발표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개혁주의 정통신학의 교리를 모아놓은 최고의 지침이지만, “장로교회”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다. 그 이유는 함께 청교도 전쟁에 나서고 있었던 회중교회의 입장을 적극적…
일출 만경창파 고깃배 새해 해 태양 솟은 솟는 붉은

[2024년 신년시] 빛이어라

솟는 해야 붉어 애타기를 수천 년 오늘은 서럽구나 부요와 기근이 공존하는 모순의 땅 우상이 몰고 간 주검들의 떼창 오늘은 참으로 서럽구나 솟는 해야 우상숭배 수괴들의 죄악 전쟁 공산주의 망동으로 가둔 불귀의 영혼 인본주의 향락쾌성(享樂快聲) 방향…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