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너는 전략으로 싸우라

구약성경에서 읽을 수 있는 탁월한 전략의 대표적인 예는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이야기입니다. 모세의 비서관 격이었던 그는 스승 모세가 120세 나이로 죽은 후에 후계자로 세움 받았습니다. 여호수아가 맡은 과제는 애굽 종살이에서 해방되어 무려 40년 세월을 …
D.P.

넷플릭스 〈D.P.〉 흥행과 모병제 논의, 그리고 교회

징병제, 군 내부 권력 견제와 감찰 실질적 불가능 초래 피해자들 가혹행위, 구타, 왕따, 동성 성추행 등 시달려 2년간 군생활, 사회 진출 그만큼 늦어져… 저출산 요인 군 위해서, 교회 위해서도 모병제 전환 논의 필요한 때 ◈군대의 권력: 징집제에 의해 노력 없…
백신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코로나19 지구 세계 팬데믹 종말 징조 예언

코로나 백신, ‘적그리스도의 표’ 666과 관련 있는가?

‘온역’, 재림 전 팬데믹 창궐한다는 주님의 예언 시한부 종말론으로 두려움 빠지는 건 좋지 않아 도리어 건강하고 균형잡힌 자세 유지해야 한다 팬데믹 시대에 참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삶이란, 본인 건강 지키고 이웃 피해 안 주는 백신 접종 경제적 어려움 …
지갑 동전 유로 돈 교환 은행 현금 통화 지불 값 재정 경제 빚 채무 압류

정부, 빚 좋아하다 ‘빛 좋은 개살구’ 되지 않을까…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코로나19로 지친 서민들에게 물가 상승은 큰 짐이다. 천정부지 장바구니 폭탄물가에 어찌할 바를 알지 못한다. 부동산 가격 폭등에서 이어지는 가을 장마, 태풍, 국제유가 추가 상승, 은행금리 인상 등 물가 상승 요인도 만만치 않다. 이…
오요한 코스모스 가을 꽃 Cosmos Autumn Fall Landscape Flower

도우시고 보호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 신뢰하기

시편 115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영광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오직 주는 인자하시고 진실하시므로 주의 이름에만 영광을 돌리소서 (1절)”. 오늘 말씀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시입니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 신앙고백을 통하…
이경섭

[이경섭 칼럼] 신령한 복음

‘신령하다’는 단어만큼 많이 왜곡, 남용되는 단어도 없다. 거기에 온갖 불건전한 신비주의자들과 은사자들이 숨어들어 기생하고 있을 뿐더러, 자신들을 신격화 내지 특별한 존재로 포장하는데 악용한다. 예컨대 자신의 비의(秘意)함을 자랑하는 밀교(Esoteric Budd…
동두천 두레마을 산지농장

[김진홍의 아침묵상] 순수함과 전략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 (마태복음 10장 16절)”. 예수께서 제자들을 세상으로 보내시면서 이르셨습니다. 비둘기 같이 순결하고 뱀 같이 지혜로워라 하셨습니다. …
다마스쿠스 우마이야 시리아 모스크

‘사도 도마의 아프간’에 다시 복음 전파되길

옛 아람 땅인 지금의 시리아, 사도 바울의 첫 선교지 사도 바울의 선교지 아람 땅, 잔인한 지도자 통치해 예수님 쓰셨던 아람어, 이슬람 정복 후 아랍어 대체 수리아 장관 나아만, 엘리사 통해 문둥병 고침받아 노아의 마지막 손자 아람, 시리아족 (3) 시리아와 …
이스라엘 탐방

예수님 기적 목격하고, 감사하긴커녕 죽이려 했던 사람들

본문: 요한복음 5장 18절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을 범할 뿐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주님을 죽이려고 책을 잡는 본문입니다. 유대인들은 지금 큰 혼란에 …
WCC 개회 예배

변명 그만 하고, WCC와 NCCK 탈퇴하는 결단 보여주길

최근 훌륭한 교수님들을 통해 에큐메니칼 신학에 대해 배울 기회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회자들은 교회 일치에 대해,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땅의 모든 교회들이 하나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
911 메모리얼 파크 야경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100] 잊지 않겠습니다

내일이면 9월 11일입니다. 벌써 20년이나 흘렀네요. 2001년 9월 11일 아침 미국 뉴욕에서는 지금도 믿기지 않은 참사가 일어났습니다. 맨하튼의 상징과도 같았던 쌍둥이 빌딩이 (세계무역센터) 납치된 비행기들과 두차례 충돌해 붕괴되는 끔찍한 초대형 사고가 있었습…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떠나가라, 아브라함

“떠나가라”는 말은 창세기 12장 1절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실 때에 이르신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75세 나이의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으로 가라 이르셨습니다. 아브라함은 이 말씀에 순종하여 떠나…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국제학교, 세계적 경쟁력 있는 학교로

변화되는 두레학교의 모습에 대하여 마지막 글을 씁니다. 우리 정부의 교육부가 취한 교육 정책 중에 크게 잘못한 정책이 있습니다. 교육 평준화란 이름으로 명문 고등학교를 폐지하고 중고등학교들을 획일적으로 만든 점입니다. 평준화가 상향 평준화가 되지를 …
다소 바울 생가 우물

사도 바울 생가 주변을 보면서, 다소의 역사를 살피다

과거 항구 도시, 산에서 내려온 토사 때문에 내륙 도시로 바울 생가터, 좁은 골목과 고대 가옥 많은 구시가 지역에 시드너스 강이 시내 흘러 물 풍부해, 생가 우물이 아직도 이슬람 국가 터키, 관광수입 증대 목적으로 유적 잘 보존 사도 바울이 태어난 다소(Tarsus…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