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국민의힘 한동훈 위원장 새로운 공천 기준 환영

교육자의 역할과 도덕적 기준 대학 교수나 초중등 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모범적인 인격과 행동을 보여주는 것까지 포함된다. 이는 학생들뿐 아니라 교육기관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심지어 학기별 교수평가 시스템은…
김철영 목사

[특별기고] 목회자들, 공명선거에 앞장서야

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오는 4월 10일 치러진다. 국민적 쟁점 사안이 많아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선거가 예상된다. 목회자들 중에는 설교 중에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유도하는 발언으로 선거법 위반 논란에 휘말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
김명혁

김명혁 목사 “전 세계에서 가장 힘들었던 아프가니스탄 방문”

장소: 청주 양성교회 일시: 2024. 2. 4 본문: 수 1:1-9. 시 50:15 저는 어렸을 때부터 북한의 신의주와 평양에서 살았는데 신의주와 평양에서 목회를 하시면서 일본 시대와 공산 시대 때 자주 감옥에 붙잡혀 가시면서 고난을 당하시는 아버지를 바라보면서 주일을 성수…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크리스천이 본 섹슈얼리티(34) 동성애 GWAS가 의미하는 것

지금까지의 GWAS를 종합하면, 통계적 유의성에 근접한 또는 유의성에 도달한 동성애 관련 유전자 변이는 10개 보고되고 있다. 앞 칼럼에서 지면상 소개하지 못한,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GWAS가 하나 더 있어, 동성애와 관련된 두 개의 DNA변이가 보고되었다. 즉 2021년…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2530

어떤 상황변화가 있을지 모르고, 또 삶이란 늘 내 계획대로는 되지 않습니다. 어쨌든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려면, 시간과 시각이란 두 가지 개념은 존재해야 합니다. 더욱이 그것이 공적 사명을 포함할 때, 단순한 개인감정이나 선호는 넘어서야 합니다. 오늘 …
거라사인 귀신 악마 사탄 쫓아내다 축사 예수 그리스도 프랑스 세바스티앙 부르돈

“이는 어찜이냐 권위 있는 새 교훈이로다”

“그들이 가버나움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곧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시매 뭇 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가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예수께서 꾸짖어 이르시되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지왕철 목사.

하나님의 경륜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죠?

하나님 자신의 모든 것을 당신 속에 넣어 주시고, 계속 공급함으로 하나님과 당신이 연합하여 하나 되는 것이 하나님의 경륜의 목적이고, 이 목적으로 사람을 만들었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죠? 목양 사역의 ‘목적’과 ‘방법’은 알고 계시죠? “나의 자녀들아 너희…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성경에 핵심

세상은 점점 변해가고 있습니다. 사람들도 예전과는 달리 이기주의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필자는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시절부터 10대 강국이 되기까지 모든 것을 경험하면서 살았습니다. 가난한 시절에는 이웃과 정이 있었고, 서로서로 도와주면서 살았습…
한장총 41회기 출범, “복음이 아니면 개혁할 수 없어”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7·끝)

둘째로, 깊이 있는 말씀의 내용들을 배우고 체득하기보다는 복음적 부흥주의에 따라가고 있는데, 철저한 재인식이 필요하다. 필자는 결코 교회의 부흥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 다만, 잘못된 부흥주의에 빠져서는 안된다는 지적을 하려는 …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기도, 바르게 훈련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향하여 귀 기울이시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기도다. 기도는 하나님과 나와의 대화이기 때문이다. 부부가 헤어지지 않고 가장 잘 사는 방법은 대화를 잘 하는 것이다. 대화를 통해 관계가 형성되고 신뢰가 쌓이기 때문이다. 관계와 만남은 정말로 …
소강석 2024년 1월 넷째 주

소강석 목사 “추억을 재현하면 젊음이 온다”

“추억을 재현하면 젊음이 온다”. 추억이란 하나님이 인간에게만 주신 선물일 것입니다. 기억과 추억은 또 다른 차원이죠. 동물도 본능적으로 기억을 합니다. 그러나 동물은 추억의 사유를 할 수는 없습니다. 짐승들에게 무슨 추억의 인문학이나 심리학 같은 것…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자인가, 소유자인가?

우리를 소유하시려고 우리를 구원하심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신 목적을 때론 ‘당신의 소유로 삼기 위함’이라고 했다가 때론 ‘우리를 사랑한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를 보며 어떤 사람들은 ‘과연 어떤 것이 정답인가’라고 헷갈려 할 때가 있다. 그…
이명진 원장(200)

[크리스천과 생명윤리 2] 생명윤리, 왜 중요한가(미끄러운 경사길)

안전하고 평안히 살아가는 지혜로운 삶 생명윤리의 기초는 생명의 시작에서 시작한다. 생명의 시작에서 마지막 육신의 죽음을 맞기 까지 생명윤리의 문제는 신앙인의 삶과 직결되어 있다. 인간이 땅 위에 살아가면서 하나님이 정해 주신 기준을 따라 살게 되면 안…
잠언 지혜 시계 안경 독서 고서 복고 지식 품격 오요한

사랑은 죽음 같이 강하고 질투는 스올 같이 잔인하며

아가서 8장 강해 요절: “너는 나를 도장 같이 마음에 품고 도장 같이 팔에 두라 사랑은 죽음 같이 강하고 질투는 스올 같이 잔인하며 불길 같이 일어나니 그 기세가 여호와의 불과 같으니라”(6절) 드디어 아가서의 마지막입니다. 아가서의 결론입니다. 결론에…
AI 챗봇 챗GPT 인공지능 대화 로봇

인공지능(AI) 시대 기독교 교육의 방향성

1. 종말 관점으로 보는 분별자 2. 지혜롭게 사용하는 이용자 3. 인공지능 지배하는 창조자 지금까지 성경적 종말론의 관점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가진 신학적 함의를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인공지능 시대의 교회와 기독교 교육의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