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군인, 군대, 전쟁,

군대 간 크리스천들 주목! 병장이 이등병 전도하는 법

사람들은 보통 남을 섬기기보다 남에게 섬김을 받고 싶어한다. 자기중심성을 가진 죄인들의 본성 때문일 게다. 그리고 섬김을 받고 있다는 데서 자신의 권위를 표현하려 한다. 일반적으로 봐도 손아랫사람들이 손윗사람들을 섬기는 것이 세상의 이치이다. 하지만 …
예루살렘 통곡의 벽 황금 돔

예루살렘 방문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 ‘통곡의 벽’

바울과 예루살렘 (3): 평화의 성 1 1967년 6일 전쟁에서 요르단 군에게 이겨 탈취 오늘날엔 공수부대원들 ‘통곡의 벽’ 주위 경비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에서 붙잡고 기도 종이에 소원 써서, ‘통곡의 벽’ 돌 틈에 넣기도 “그 사람이 다시 밤을 지내고자 …
지왕철 목사.

성경 원형(본질)을 찾아서

성경을 신본주의로 보느냐 인본주의로 보느냐에 따라서 성경의 말씀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의도와 뜻과 목적을 기록한 말씀이므로 신본주의로 먼저 보아야 한다. 신학은 고대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제자 플라톤과 필론의 사상이 토대가 되었다…
옥상의 미래

[성경으로 공간 읽기] 옥상의 미래

‘옥상’. 왠지 모르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장소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활용하기에 현실적인 제약이 많기 때문일 텐데요. 외기와 직접 면하기 때문에 시설들이 손상되기 쉽고 방수와 관련된 기술적 문제도 있습니다. 뭣보다 투신 등의 안전사고도 있…
청와대

대통령 후보들의 종교와 영성, 그리고 기독교

대한민국은 포교와 집회를 자유롭게 하는 종교의 자유를 가진, 매우 자유로운 나라이다. 정치인 역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종교에 대해 표현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다. 그러나 그 정치 지도자가 가진 종교가 사회통념을 바꾸려 하거나 상식의 수준을 …
예루살렘 이스라엘

성경 말씀이 새겨진 이스라엘의 관문, 벤구리온 공항

건국 이스라엘 초대 수상 이름 딴 벤구리온 공항 우리나라 이승만 건국 대통령 이름 어디에도 없어 136개국 방문했지만, 성경말씀 새겨진 공항 처음 가말리엘 문하생 바울, 예루살렘 성 안 살았을 것 터키 이스탄불 공항을 오전 8시에 이륙한 터키 항공사 에어버…
지왕철 목사.

성경에 기록된 히브리 문자는 신성문자, 계시의 문자다

히브리어는 상형 문자지만 문자가 아니요, 글로 쓰지만 글이 아니다. 말로 표현하지만 말이 아니다. 언어와 문자가 생기기 전의 영의 소식이며, 창조 후에는 하나님의 의도와 뜻을 담은 신성문자요 상형문자요 계시문자이다. 이것이 성경이다. 이 세상이 아닌 영…
예루살렘

10대 때부터 예루살렘 찾은 사도 바울, 총 몇 번 방문했을까

스데반 집사 순교 목격, 예수 믿는 이들 박해 위해 예루살렘에서 다메섹 가다 그리스도의 음성 들어 이방인의 사도 되어 여러 차례 죽음의 위기 겪기도 3차 전도여행 후 다시 예루살렘 방문, 그게 마지막 바울의 부모는 바울이 커서 율법학자가 되기를 원하였던…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근거 없는 영접기도

구원을 위해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달한 후 영접 기도를 시키게 됩니다. 영접 기도의 틀을 만들어 놓고 상대가 그 문구를 따라하면, 천주교 신부들처럼 구원을 확정시켜 주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고 도장을 찍어 주는 일들이 비일비재합니다. 특히 임종을 앞둔 …
지왕철 목사.

내 백성이 지식이 없어 망한다

(사 29:13)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다. (고후 3:6) 율법 문자 사역은 죽이는 사역이요, 영의 사역은 살리는 것이다. (요 6:63)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다. 하나님 말씀은 생명을 살리는 사역이지 종교적인 인격을 가…
21대 총선 투표 (국회의원 선거)

[김온유 칼럼] 윤석열 후보 ‘王’ 논란… 정치 역사와 종교 신념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 간 경쟁이 최대의 이슈다. 그런데 야권 정치인들 가운데 종교적 신념을 가지고 대권에 출마하는 사람들이 나와서 화제가 되기도 하고 우려를 표시하기도 한다. 1. 기독교계의 정치적 종교 신념 기독교계도 종교적 신념을 가지고 대권…
다소 유스티니안 다리

사도 바울의 고향 ‘다소’의 랜드마크, ‘유스티니안 다리’

비잔티움 제국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소피아 교회당 537년 완전히 복구해 상품 싣고 이스탄불 향하던 카라반들 다리 통과하면서 오스만에 세금 납부 지난 회로써 사도 바울의 고향인 다소에 관련된 설명을 마치려 했으나, 다소의 랜드마크 가운데 하나인 ‘유스…
지왕철 목사.

역사적 보수는 절대 유일한 성경 원형에 의해 검증받아야 한다

역사적 보수를 고수해 왔던 유럽교회들이 거의 없어지거나 폐허가 된 것은 역사적 보수 신학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역사적 보수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찾지 않으면 한국교회도 서구 및 유럽교회와 같은 운명을 맞게 되는 것이 자명한 현실이며, …
권율

25년 전 고등학교 시절, 아버지 핍박 피해 읽던 성경…

성경에서 ‘광야’는 위대한 인물들을 배출한 은혜의 현장이다. 모세는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되기 전에, 왕자의 신분을 박탈당하고 ‘미디안 광야’에서 하나님을 만났다(출 3:1-12). 사사 시대의 입다도 위대한 용사로 쓰임받기 전에 자신이 기생의 아들이라는 이…
조용기

조용기 목사님의 ‘삼박자 구원’, 진지하게 논의하자

30년은 더 되었다. 나는 독일의 뮌헨에 한인 교회에 부흥회 인도 차 갔었다. 그때 안내하시는 목사님이 나를 뮌헨 올림픽 경기장을 구경시켜 주었다. 듣던 대로 대단했다. 목사님이 그곳을 해설하면서 몇 해 전에 조용기 목사님이 이곳에 와서 독일 사람들을 중심으…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