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국가조찬기도회장 두상달 장로

코로나19 극복 기도문… “이 땅에 긍휼을 베풀어 주소서”

두상달 장로 “이 땅에 긍휼을 베풀어 주소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도문 역사의 주관자가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이 시간 성령께서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간구하여 주심을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 온 세계가 코로나19로 어려움과 신음 중에 있습니다.땅의 길…
조직신학자와 도올이 서로 묻고 답하다

‘구약이 코로나?’ 코로나19적 ‘도올 GMO 복음’을 경계하며

도마복음 10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예수가 말했다. 나는 세상에 불을 질렀다. 보라, 나는 그것이 불타 오르기까지 그것을 주시하고 있다!” 이 말씀의 내용을 보면, 주님께서 불을 세상에 던지셨는데 아직 불이 세상에 붙어서 활활 타오르지 않아 한 …
포항중앙교회 서임중

[서임중 칼럼] 옷을 찢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찢을 때

요엘 2장 12-14절을 읽으면서 저절로 무릎이 꿇어진다.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며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
존 번연

[최휘운 칼럼] 고전 한 권 읽지 않고 고전을 쓴 존 번연

인문고전 독서를 통해 천재가 된다? 혁명적 사고가 계속 이어진다면 위대한 책이 모두에게 유익을 줄까 고전 설명서가 말하는 존 번연 이지성 작가는 <리딩으로 리드하라>에서 인문고전 독서가 평범한 두뇌를 천재의 두뇌로 변화시킨다고 주장했다. 알베르트 …
이명진

[이명진 칼럼] 극한직업과 최선을 다하는 신앙인

예배는 성도들의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 예배의 소중함에 대한 설교를 많이 들어왔다. 대표적인 것이 마리아와 마르다의 비유다. 예수님을 만나자 사랑하는 예수님께 맛난 것을 대접하기 위해 땀을 흘리며 음식을 장만하는 마르다, 언니는 부엌에서 수고를 하…
이명진

[이명진 칼럼] 태산을 넘을 믿음과 지혜를 주소서

WHO는 2020년 3월 12일 코로나19(COVID 19 , 일명 우한 페렴)를 6단계 전염병 경보 등급 중 최고 단계인 판데믹(pandemic)을 선언했습니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전염병이 전세계에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과 인접한 국가로서 교류와 왕래가 빈번한 나라인 우리나라…
대구 범어교회 주일예배

[기고] 공동체 예배 포기, 예수님 앞에 정당한가?

한국의 많은 대형교회들이 자발적으로 교회를 폐쇄한 대한민국 교회 역사상 초유의 사건이 일어났다. 과거 일제시대 때 핍박 때문에 혹은 6.25 전쟁으로 할수 없이 교회 문을 닫은 적은 있어도 교회가 스스로 먼저 나서서 주일예배를 중단하고 교회를 폐쇄한 사건은 …
이명진

[이명진 칼럼] 공예배는 성도에게 공급되는 산소와 같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COVID19, 일명 우한폐렴)가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전 세계적인 우려를 낳고 있다. 급기야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교회가 공예배(현장예배)를 드리지 않고 인터넷으로 예배를 드리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고 있다. 현장예배를 인터넷 예배…
정은실

코로나19로 ‘예배가 멈춘’ 시대… 한국교회, 이대로 끝날 것인가?

한국교회의 마지막 부흥을 향하여, 마지막 부흥의 불을 지펴야 한다 대한민국 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파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고, 지역 전파가 시작됨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교회 예배를 멈추길 권고하고 있다. 이에 천주교는 처음으로 한국 전 지역의 미…
중국 입국자

지금이라도 중국발 유입을 막아야 하는 이유

코로나19(COVID19, 일명 우한 폐렴)로 대한민국이 국제 미아가 되어 버리고 있다. 2020년 3월 4일 현재 한국인 입국 금지·제한 국가가 총 92개국으로 알려졌다. 일반인들 외국여행은 고사하고 바이어들과 무역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외국 출장도 오지 말라는 연락을 받…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전피연

신천지 성경공부 따라가 봤더니… “칼빈은 지옥에 있을 것”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백성에게로 가서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케 하며 그들로 옷을 빨고 예비하여 제 삼일을 기다리게 하라 이는 제 삼일에 나 여호와가 온 백성의 목전에 시내 산에 강림할 것임이니 너는 백성을 위하여 사면으로 지경을 정하고 …
도올 김용옥

도올의 ‘종교란 무엇인가’ 강의 비판

도올의 ‘종교란 무엇인가’란 제목의 강의에 있어 흥미로운 사실은, 제목이 시사하는 것처럼 종교 일반에 대한 내용이 아니란 것이다. 그의 강의의 모든 타깃은 유일신 신학 사상 중 특히 기독교의 근본 진리인 삼위일체에 대한 무차별적 공격 내지 전복에 집중…
최휘운 독서논술 교사

[최휘운 칼럼] 마틴 로이드 존스의 타인을 위한 독서

20세기 최고의 강해 설교자로 알려진 마틴 로이드 존스(Martyn Lloyd-Jones)는 대단한 독서가이기도 했다. 그는 휴가 중에도 평소 사용하던 모자, 조끼, 양말, 구두 등을 그대로 착용하고 해변 모퉁이에 앉아 책을 읽었다. 놀라운 건 가족 누구도 그의 이런 독서 습관을 싫…
성경

잘못된 해석으로 성경 훼손시키는 타종교인들

요즘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특이하게 천부경, 불교 등 범신론 계열 종교인들이 성경을 강의하는 동영상이 급속도로 널리 전파되고 있는 실정이다. 강의자들 또한 저마다 말씀의 일인자 임을 자처하고 확신있게 강의를 하기 때문에, 비신자들은 물론 웬만한 교인들…
최휘운 독서논술 교사

[최휘운 칼럼] 교육철학의 역사는 표류의 역사

토마스 쿤(Thomas Kuhn)의 <과학 혁명의 구조>는 충격적인 책이다. 쿤은 과학이 반증(反證)을 통해 진리에 가까워지는 과정이 아니라 특정 패러다임을 통한 관측 과정이며, 과학 혁명이 일어나 패러다임이 바뀌면 자연의 의미도 모조리 바뀌게 된다고 설명했다(완벽한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