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온라인 예배, 디지털 세대, 청년,

[발제 전문] 온라인 예배는 주일 공중 예배의 확장인가 변질인가

“주께서 택하시고 가까이 오게 하사 주의 뜰에 살게 하신 사람은 복이 있나이다 우리가 주의 집 곧 주의 성전의 아름다움으로 만족하리이다” (시 65:4, 개역개정)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대부분 교회가 두 달 가까이 예배당 주일 예배 대신 가정에서 온라…
김진혁 박사

크리스천의 일과 소명의식: 세상을 이기는 지혜

일터와 신앙을 분리하지 않고 균형 잡기란 쉽지 않다. 특히 일터에서 행복한 대인관계 유지와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일은 힘들다. 예수님은 우리를 섬기려고 오셨고 그 섬김이 수단이 아닌 목적이 되면 가능하다. 우리는 각자의 재능을 받고 태어났기에 다른 사람의…
평단협 심영식 소강석

[기고] 정의구현 부르짖던 정의연이 어쩌다가…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라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사용이 불투명하고 정의롭지 못하다며 각 언론에서 톱 뉴스로 난리이다. 가장 정의롭고 가장 깨끗해야 할 정의연에서 금전 문제가 있다 하니, 온 국민들이 마음 아파하지 않을 수 없지 않은가. 더욱 마…
최휘운 독서논술 교사

[최휘운 칼럼] 어떤 세계관으로도 하나님을 가릴 수는 없다

에메랄드 시의 초록빛이 유지되는 이유 서로 다른 색안경을 써서 그렇게 보인다? 어떤 색안경을 써도 볼 수밖에 없는 것 안경의 비유가 가진 위험성 프랭크 바움(Lyman Frank Baum)의 <오즈의 마법사>에는 초록빛 광채로 가득한 에메랄드 시(市)가 등장한다. 그곳은 …
 태평양 법률협회 한국부 담당 주성철 목사

코로나 사태를 대하는 한인교회와 미국교회의 문화적 차이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병으로 우리는 새로운 차원에서 삶에 대한 경각심과 아울러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염려와 근심을 버릴 수 없습니다. 물론 크리스천 가운데는 이 어려운 시기를 말씀, 기도, 찬양, 그리고 믿음으로 이겨 나가려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
이명진

[이명진 칼럼] 이상원 교수의 해임 징계 정당하지 못하다

1. 학생의 불쾌감이 해임사유인가 이상원 교수에게 전달된 해임 사유 3가지 중 첫 째 이유가 학생들에게 불쾌감을 주었다는 것이다. <인간론과 종말론> 강의에서 창조질서에 입각한 의학적 , 생물학적 지식을 전달한 교수의 강의 내용을 성차별과 성희롱이라는 세…
십자가 눈 산 눈보라 고난 영광 사랑 장엄 웅장

여성 목사 안수는 반대하면서, 정작 동성애에는…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브랜드를 단다는 것은 한 집단이 외부에 자기를 알리고 차별화하고 상징화하는 방법들을 말한다. 곧 외부에 어떻게 인식 되느냐는 것이다. 국가 브랜드는 국가들의 평판을 재고 쌓아 올리고 관리하는 것을 목…
김진혁 박사

[김진혁 칼럼] 코로나19의 도전과 한국교회의 대응

코로나19는 블랙스완(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 리부트(reboot·연속성을 거부하고 새롭게 만드는 것), 뉴노멀(New Normal·새로운 표준) 등 우리 삶의 모든 것을 바꿔놓았다. 교회공동체와 개인의 자유, 현장 예배와 온라인 예배, 정통과 이단에 대한 …
 윤대영 목사

[기고] 나는 사람도 아닙니다(시편 41편)III

교회 안에는 거듭난 후 거룩해져 가는 하나님의 자녀가 있는가 하면, 교회를 다니는 교인이 있다. 교인은 아직 세속적 상식과 시대 가치로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이런 교인이 교회에서 항상 문제를 야기한다. 장로를 세속적 명예직으로 아는 사람, 자신의 범죄 경험…
최휘운 독서논술 교사

[최휘운 칼럼] <작은 아씨들>이 기독교적 작품?

<천로역정>과 <작은 아씨들> 네 자매가 싸워야 할 적(敵) 조의 목표는 선머슴이 아니다 루이자 메이 올컷(Louisa May Alcott)의 소설 <작은 아씨들>은 지금까지 7번이나 영화화되었다. 1917년부터 2019년까지 100년이 넘도록 영화화되고 있는 것이다. 기독교적인 작품이 …
이명진

[이명진 칼럼] 에이즈 예방법 개정이 필요하다

에이즈( AIDS Acquired ImmunoDeficiency Syndrome)는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에 의해 발생한다. HIV에 감염된 후 치료를 하지 않으면 보통 9년에서 11년 내에 사망하는 병이다. 주요 감염경로는 HIV감염인과의 성관계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고, 그 외 마…
태영호 전 북한공사, ‘목발 영웅’ 지성호 NAUH 대표 당선

태영호·지성호 당선인, ‘양 치는 소년’으로 몰지 말아야

최근 전세계가 김정은 위원장의 유고설과 사망설에 대한 소문에 휩싸였지만, 그런 소문을 제공한 1차 책임은 20일간 최고 지도자의 신변을 고의적으로 감춘 북한 당국에 있다. 저간에 세계인들은 외신들을 비롯한 이런저런 매체를 통해-탈북민 출신 한국 두 국회…
 윤대영 목사

[기고] 나는 사람도 아닙니다(시편 41편)II

성전건축은 성사(聖事)이다. 그러나 성전건축은 건축이란 공학과 성전이란 영성이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성전건축은 현실이다. 그러므로 재정이 준비되어야 한다. 재정이 준비되지 않는다면 교회의 양적 성장에 자신이 있어야 한다. 두 가지가 미비하다면 목회…
연등회

불교의 연등, 종교의식, 집회, 축제는 구분돼야 한다

‘옥외광고물등관리와 옥외광고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제8조 적용배제에 대한 고찰 법률마다 적용을 배제하는 규정이 있고, ‘옥외광고물등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제8조에서는 종교의식을 적용 배제하고 있는 바, 종교의식, 종교집회, 종교(문…
도올

도올 김용옥과 민중신학의 안병무, 비슷하지만 다르다

도올은 그의 중용에 대한 강의 중, 화이트헤드가 “예수는 종교적 사실을 남겼고 붓다는 사실 아닌 독트린을 남겼다고 했는데 엉터리”라고 일갈했다. 그의 설명인즉 예수는 십자가 사건을 남겼을지 모르지만 기독교는 실제 독트린(교리) 중심이라는 것이다.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