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듄>을 기독교인이 보는 법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국회 청문회에서 “자유주의자이면서 사회주의자”라고 본인에 대해 답변한 것과 관련, 이영진 교수님이 칼럼을 보내 오셨습니다. -편집자 주 기독교 경전에는 여러 종류의 ‘자유(또는 자유인)’가 있다. 우선,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했을 때의 ‘자유’는 엘레우테로스(ἐλεύθερος)이다. ‘오다’, ‘일어나다’라는 동사 …

최신기사

  • 백신 화이자 코로나19 접종 예방 병원

    [이영진의 기호와 해석] 치명적인 백신보다 치명적인 미신

    불안감을 먹고 자라는 미신 미신을 퍼뜨리는 자들의 공통점 666의 기원, 666은 숫자가 아닌 제도 현대적 미신은 어떻게 양생되는가 코로나 19 팬데믹 환경이 2년째 지속되고 있다. 백신 접종률도 급속히 증가했다. 세계적으…

  • 오징어 게임

    ‘오징어 게임’을 기독교인이 보는 법

    나는 놀이한다 고로 존재한다 핥아 먹는 사회 강자를 넘어뜨리는 힘, 리듬 오를 수도 내려갈 수도 없는 모순의 계단 나중 된 알파와 먼저 된 오메가 오징어 게임 속 기독교 놀이 종말의 리듬 놀이 이론 19세기 놀이 이론…

  • 조용기

    조용기 목사의 ‘오중축복, 삼중복음’은 신학도 아니고 기복신앙이다?

    성공신화 성공신학 16세기 종교개혁 성패의 핵심 개발시대 한국의 개신교 역량 성공신화 성공신학 지방도시의 한 중소형 교회 목회자가 서울의 한 대형교회 설립자의 일화를 자기 설교 중 예화로 쓰는 것을 들은 적이 있…

  • 랑종

    기독교인들이 영화 <랑종>을 보는 법: 4가지 전염법칙

    주인공, 동생의 비극 슬퍼하는 대신 즐거워해 거짓된 평화 감염된 개신교 목회자, 답할 차례 태국, 미얀마 군부 쿠데타 유엔 규탄결의 기권 동성결혼 이미 허용, 서구 능가하는 젠더 제국 5년 전 ‘기독교에 살(煞)을 날린 영…

  • 이영진

    ‘비대면 예배’ 옹호론자들이 극복해야 할 제1원리

    “이것은 내 몸이다”(τοῦτό ἐστιν τὸ σῶμά μου). 코로나 시국이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오래 가고 있다. 백신 접종률에 따라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전문가 견해도 상반된다. 어떤 전문가는 코로나 시…

  • 이영진

    청소년 QT·묵상집이 ‘사회주의’에 물드는 경위에 관하여

    경제학자의 어설픈 해석 뒤에 숨은 거짓 성경교사들 포도원 주인과 품꾼의 비유, 공평함의 원리 달란트의 비유, 자본주의 윤리 묵상이란, 입으로 읊조리는 반복 행위 성경 직접 읽고 적용할 훈련을 해야지 해석집 의존 묵…

  • 신축년 소띠 아론의 황금송아지

    [이영진 칼럼] 2021년 신축년(辛丑年), 기독교인에게 ‘소의 해’란

    동물의 기질에서 기호 추출해 사물 읽어내는 일은 미개하거나 미신 행위 아닌, 형이상학적 관조 행위 고대 이스라엘, 송아지 상을 천사 형상 간주했을 것 소, 누가복음 상징해… 대제사장 희생이 대신하기도 신축년 ‘소’, …

  • 사울 자살

    자살은 속죄의 양식 아니며, 지옥으로 들어서는 명백한 길

    몇 해 전 영향력 있는 정치인이 검찰 수사 직전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을 두고, 여러 목회자들이 자신의 이념에 준거해 왜곡된 구원관을 유포하는 것을 바로잡고자 작성한 이영진 교수(호서대)의 글을 다시 소개합니다. 그 이…

  • 이영진

    영화 <조커>와 현실… 웃음과 슬픔 빼앗아가는 ‘조커 정치’

    조커의 기원 중국의 노름인 마작은 수·글자·식물로 된 류(類)로 구성되어 있고, 일본의 노름은 여러 류의 꽃이 주된 구성이다. 우리나라 화투는 이 일본 노름인 하나후다(はなふだ)를 들여온 것이며 ‘꽃-싸움’을 뜻하는 …

  • 이영진

    [이영진 칼럼] 프로라이프 대(對) 프로초이스

    우연한 계기로 성산생명윤리연구소의 11대 소장 이명진 원장(명이비인후과)을 만나, 일반인에게는 아직 생소한 ‘전문직 윤리운동’의 개념과 그 가치에 관해 듣는 기회를 가졌다. 유용한 내용이 많아 이 르뽀 형식의 글을 통해…

  • 이영진

    [이영진 칼럼] 국대떡볶이

    jtbc 뉴스에서 손석희 앵커가 ‘국대떡볶이’ 이슈를 두고 “노이즈 마케팅일 수 있겠군요”라고 말하는 소리를 들었다. 현장에 나가 보았다면 결코 할 수 없는 말들을 늘어놓은 것이다. 지난주에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

  • 이영진

    [이영진 칼럼] 정의의 인간이 도둑인 원리

    “정의의 인간은 일종의 도둑이다.” 이는 다름 아닌 플라톤의 명제이다. 대체 왜 그런 것인지 다음의 대화를 들어볼 필요가 있다. 소크라테스: “… 벽돌 또는 돌 쌓는 일에 있어서 정의로운 인간이 건축 전문가보다 유용…

  • 이영진

    [이영진 칼럼] 역겨운 정의의 시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고 했다. 세상 모든 사람이 죄인이란 뜻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범죄 혐의자이면서 법무부 장관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은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한 것”…

  • 이영진

    [이영진 칼럼] 자유주의자이면서 사회주의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국회 청문회에서 “자유주의자이면서 사회주의자”라고 본인에 대해 답변한 것과 관련, 이영진 교수님이 칼럼을 보내 오셨습니다. -편집자 주 기독교 경전에는 여러 종류의 ‘자유(또는 자유…

에디터 추천기사

기성

“말라버린 눈물과 묻혀버린 회개, 성결 회복하자”

120년 앞두고 회개로 새 출발 전국 교회 회개 운동 동참 요청 한국교회, 초기엔 매력 잘 발휘 지금 메시지도 차별점도 없어 회개는 생소, 사중복음은 …

강혜진 기자

“교육선교, 개종에서 삶의 변화까지 총체적 복음 전파”

(사)파우아교육협력재단(PAUA)이 주최하는 ‘제11회 교육선교 국제콘퍼런스’가 오는 7월 11일부터 12일까지 온누리교회(서빙고) 청소년수련원에서 ‘선…

한국교회법연구원 창립 20주년

“법 지키지 않는 한국교회… ‘공범’ 되고 싶지 않았다”

“20년 전보다 성경·교회·국가법 오히려 안 지켜 연구원 존재 자괴감 들기도 하지만 사명 다할 것” 성경과 교회법·국가법을 연구하며 교회 내 분…

동반연, 진평연, 반동연, 자유교육연합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 정치적 판단 안 돼”

동반연, 진평연, 반동연, 자유교육연합 등 시민단체들이 “대법원은 삼권분립 원칙에 따라 사법적극주의 유혹 배격하고, 헌법질서에 반하는 동성애 파…

2024 예장 통합, 신년감사 및 하례식

“김의식 총회장, 직무 중단하고 자숙을”

예장 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 논란과 관련, ‘총회장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손달익 목사, 이하 자문위)’가 직무 중단과 자숙을 권고했다. 현직 증…

이루다 미니스트리

이루다 미니스트리 첫 <파이어 성령 컨퍼런스>, 2천 석 전석 조기 마감

오는 8월 1일(목)부터 3일(토)까지 3일에 걸쳐 수원 신텍스에서 진행되는 <파이어 성령 컨퍼런스>가 사전 예약 접수를 시작한 지 불과 2주 만에 2천 석 전…

사마리안퍼스

사마리안퍼스, ‘내전 1년’ 수단 위해 구호활동 지속

국제구호단체 사마리안퍼스는 ‘잊힌 전쟁’으로 알려진 수단 내전에 지속적인 구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수단 수도 하르툼 도시 인근…

Sina Drakhshani/ Unsplash.com

“이란 기독교 성장, 이슬람에 환멸 느낀 이란인들이 촉진”

이란이슬람공화국은 무슬림이 다수인 국가이다. 이란의 기독교인 수는 인구의 약 1%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란의 기독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