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따라 잘 휘둘리는 사람, 감정 기복이 적은 사람

​1 사랑은 더 이상 기대감이 없고 나아갈 곳이 없을 때 서서히 식는다. 사랑이 항상 기대와 설렘으로 채워질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서로를 통한 즐거움과 작은 기대감은 있어야 유지되는 법이다. 그런데 유지는커녕 뒤로 가는 일이 자주 생긴다면 어떨까. 자주 좌절을 겪고 무언가 벽에 부딪친다면, 사랑은 시들해지고 점점 뒷걸음질치게 될 것이 분명하다. 무슨 일이든 …

최신기사

  • 김재욱

    연인과 부부 사이 거짓말, 어쩔 수 없는 것?

    1 “집안에 CCTV를 달아야 돼.” “달아, 달아! 당장 달아.” 이 말은 우리 부부가 종종 나누는 대화다. 무슨 일을 두고 이야기를 했거나 어떤 행동을 했는데 서로 말이 안 맞아서 답답할 때 블랙박스가 필요하다는 대화인데…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아내들이여, 잔소리는 양보다 질이다

    1 모든 결혼한 남자들이 한목소리로 동의할 만한 아내들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 아마도 ‘많은 잔소리’일 것이다.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아내는 방식과 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입을 쉬지 않고 잔소…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아내와 남편, 스마트폰에 뭐라고 저장해 놓았나요?

    1 스마트폰에 저장된 가족의 이름은 본명이 아닌 경우가 많다. 자녀들을 ‘우리 아들’, ‘우리 딸’이라고 할 수도 있고, ‘귀염둥이’, ‘깜찍이’ 같은 걸로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일에 둔감하거나 어색해하는 이른바 …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사랑이 어떻게 시드니? 슬퍼 말자, 성숙하는 것

    1 “어떻게 사랑이 시드니?” 지하철 역사에 걸린 어느 항공사의 호주 시드니(Sydney) 직항 노선 개설을 알리는 광고였다. “어떻게 사랑이 변하니?”라는 유명한 영화 대사를 떠올리게 한다. 시드니는 유명한 항구 도시다. …

  • 김재욱

    사랑하기 힘든 배우자를 끝까지 사랑하는 일

    1 예전 업무 때문에 긴밀하게 연락을 주고받던 분이 있었는데, 아주 가끔은 사적 문제로 통화를 하기도 했다. 그런데 어느 날은 다짜고짜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다. “김 선생님… 나 지금 진짜 죽고 싶은데, 이거 어떡해야 …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가족 험담 들을 때… 맞장구칠 것인가, 편들어줄 것인가?

    1 교회 중등부 때 함께 임원을 하며 어울렸던 친구들이 있는데, 죽이 잘 맞아서 지금까지 가장 친한 친구들로 남았다. 그때 난 제일 작은 편이었는데 지금은 제일 크다. 키 하나도 예측할 수 없듯이 미래도 저마다 달라졌지만, …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연애와 결혼… ‘외모’는 포기할 수 없다는 당신에게

    1 요즘 사람들은 갈수록 배우자감을 고르면서 잘 생기고 예쁜 사람을 찾는다. 예전이라고 외모를 따지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점점 더 집착하는 것은 확실하다. 그렇다고 적당한 짝을 만나 살던 어르신 세대보다 …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아내가 남편을 넘어, ‘머리’가 되려 한다면

    1 내 친구들은 다들 비슷한 시기에 결혼했는데, 아직까지(?) 이혼한 친구는 없고 다행히 그럭저럭 살고 있다. 그중 최근 몇 년 동안 부부 간 문제로 가장 힘든 시간을 보낸 친구가 있어 만나게 되면 꼭 안부를 묻곤 한다. “요…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기다림’, 사랑의 많은 문제를 해결한다

    1 그런 그림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금맥을 찾기 위해 곡괭이로 땅굴을 파서 한참 나아가다 나오지 않자 포기하고 돌아서는데, 몇 번만 더 파면 금덩어리가 나오는 자리였다. 끈기와 뒷심에 대해 교훈을 주는 그…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내 실수와 실패한 연애 등 각종 ‘흑역사’, 잊히게 하고 싶다면…

    1 기억은 사람을 즐겁게도 하지만 괴롭게도 한다. 돌아보면 마음 아픈 일부터 부끄러운 일, 속상한 일 등등 똑 떼어 지우고 싶은 기억들이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실패의 기억, 상처받은 기억, 부끄러웠던 일, 아픔과 수모를 …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사랑과 인생은 영화가 아니라는 말, 곱씹어야 하는 이유

    1 때로 삶은 영화보다 더 영화 같고,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다. 아름다운 러브스토리도 그렇겠지만 대개는 암울한 일들이 더욱 그런 것 같다. 이혼 소송 사례를 모아 만드는 <사랑과 전쟁> 류의 드라마도 막장이라고 비난…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결혼 상대로 가장 안 좋은 배우자, 마마보이나 마마걸

    1 “남편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과는 별도로 맘에 안 드는 것도 정말 많다. 그런데 그 단점들이란 남들이 결코 알 수 없는 것이라 답답하고 억울할 때가 종종 있다. 그래서 길 가는 사람들이라도 붙잡고 누가 맞는지 물어보고…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그래도 결혼은, 꼭 크리스천과 하세요”

    생각 맞고 사람 좋으면 종교 강요 필요 없다? 크리스천의 삶, 많은 문제들 결국 영적인 것 신앙 문제로 당기려면 저자세일 수밖에 없어 더 많은 인내와 인품의 성숙 요구받아 힘들어 1 몇 년 전 한 기독교 매체에서 간단한 …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리액션, 상대 신나게 만드는 ‘돈 안 드는 기술’

    ​1 사랑은 더 이상 기대감이 없고 나아갈 곳이 없을 때 서서히 식는다. 사랑이 항상 기대와 설렘으로 채워질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서로를 통한 즐거움과 작은 기대감은 있어야 유지되는 법이다. 그런데 유지는커녕 뒤로 …

에디터 추천기사

2024 예장 통합, 신년감사 및 하례식

“김의식 총회장, 직무 중단하고 자숙을”

예장 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 논란과 관련, ‘총회장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손달익 목사, 이하 자문위)’가 직무 중단과 자숙을 권고했다. 현직 증…

소윤정 예장 합동 이슬람대책세미나

“현 세계사 교과서, ‘이슬람 사회 구현’ 추구하는 꼴”

예장 합동(총회장 오정호 목사) 제108회기 총회 이슬람대책세미나 및 아카데미 중부 세미나가 ‘한편으로 경계하고 한편으로 사랑하라!’는 주제로 6월…

인천상륙작전

호국보훈의 달, 한국전쟁 10대 영웅과 기독교

한국 군목 제도 창설 쇼 선교사 그의 아들로 하버드대 재학 중 6·25 참전한 윌리엄 해밀턴 쇼 그의 아들 기독교 세계관 운동 작은 밀알 쇼 윌리엄 교…

제4차 로잔대회 한국로잔 기자회견

“로잔운동 50주년에 ‘무용론’까지?… 왜 로잔이어야 하는가”

울분으로 “사회개혁 자체가 복음”이라는 주장들, 교회가 시대의 아픔에 복음으로 답하지 못한 책임 10/40윈도우, 미전도종족, 비즈니스 애즈 미션 …

김지연

“왜곡된 성 가치관, 성경 불신으로까지 이어져”

기독교는 왜 동성애를 반대해요, 레즈비언도 병에 많이 걸리나요, 친구들이 동성애에 빠졌대요 등 창원시 진해침례교회(담임 강대열 목사)에서 지…

여의도순복음교회

아시아계 최초 랍비 “종교 쇠퇴, 민주주의에도 큰 위협”

‘아시아계 최초 유대교 랍비’ 앤젤라 워닉 북달 방한 기념 기자회견이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이날 기자…

한기총 실행위

한기총, 신규회원 가입‧정관 수정 등 의결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이 18일 오전 11시 한국기독교연합회관 그레이스홀에서 제35-1차 실행위원회를 열고 신규회원 …

임병선 용인제일교회

“신앙 암흑기 ‘3040 세대’ 주축 교회 되려면…”

“교회가 지역 사회와 지역 주민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성도들이 더 불편해져야 한다. 그것을 사명으로 여기고 기뻐해야 한다. 그럴 때 지역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