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기다림’, 사랑의 많은 문제를 해결한다

1 그런 그림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금맥을 찾기 위해 곡괭이로 땅굴을 파서 한참 나아가다 나오지 않자 포기하고 돌아서는데, 몇 번만 더 파면 금덩어리가 나오는 자리였다. 끈기와 뒷심에 대해 교훈을 주는 그림이다. 일상에서도 이런 일이 종종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내 실수와 실패한 연애 등 각종 ‘흑역사’, 잊히게 하고 싶다면…

1 기억은 사람을 즐겁게도 하지만 괴롭게도 한다. 돌아보면 마음 아픈 일부터 부끄러운 일, 속상한 일 등등 똑 떼어 지우고 싶은 기억들이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실패의 기억, 상처받은 기억, 부끄러웠던 일, 아픔과 수모를 당한 기억, 슬퍼서 울었던 기억 같은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사랑과 인생은 영화가 아니라는 말, 곱씹어야 하는 이유

1 때로 삶은 영화보다 더 영화 같고,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다. 아름다운 러브스토리도 그렇겠지만 대개는 암울한 일들이 더욱 그런 것 같다. 이혼 소송 사례를 모아 만드는 <사랑과 전쟁> 류의 드라마도 막장이라고 비난받지만, 사실은 현실에서 벌어진 사례…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결혼 상대로 가장 안 좋은 배우자, 마마보이나 마마걸

1 “남편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과는 별도로 맘에 안 드는 것도 정말 많다. 그런데 그 단점들이란 남들이 결코 알 수 없는 것이라 답답하고 억울할 때가 종종 있다. 그래서 길 가는 사람들이라도 붙잡고 누가 맞는지 물어보고 싶을 정도로 때론 속이 터진다.”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그래도 결혼은, 꼭 크리스천과 하세요”

생각 맞고 사람 좋으면 종교 강요 필요 없다? 크리스천의 삶, 많은 문제들 결국 영적인 것 신앙 문제로 당기려면 저자세일 수밖에 없어 더 많은 인내와 인품의 성숙 요구받아 힘들어 1 몇 년 전 한 기독교 매체에서 간단한 전화 인터뷰 요청이 있었다. 연락을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리액션, 상대 신나게 만드는 ‘돈 안 드는 기술’

​1 사랑은 더 이상 기대감이 없고 나아갈 곳이 없을 때 서서히 식는다. 사랑이 항상 기대와 설렘으로 채워질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서로를 통한 즐거움과 작은 기대감은 있어야 유지되는 법이다. 그런데 유지는커녕 뒤로 가는 일이 자주 생긴다면 어떨까. 자주…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내 성질 알면서…” 상대를 충분히 안다는 생각의 함정

살다 보면 사람의 개성이나 습관, 사고방식이 점점 더 굳어지고 뚜렷해지는 걸 느낀다. 그게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말이다. 물론 대개는 나쁜 것들이 더 고착화되는 것 같다. 그것을 고치기는 쉽지 않다.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는 말처럼, 고치려고 아무리 애써도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104

연인이나 남편이 ‘실없는 농담’을 많이 한다면

1 여성들은 늘 유머가 많고 재미있는 사람을 좋아한다. 배우자나 연인의 조건으로 가장 많이 꼽는 것 중 하나가 '재미있는 사람'이다. 유머가 제법 있는 남자는 열에 서넛 정도는 될 테니까 훈남보다는 찾기가 좀 쉬운 편이다. 아주 웃기는 정도는 아니어도 분위기…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신앙 좋고, 성격 좋고, 성실한 (키 크고 잘 생긴) 배우자 찾으세요?

1 요즘 교회 청년들은 어떤 기준으로 배우자 감을 고르는지 궁금할 때가 있다. 사람 사는 것은 다 같겠지만, 세태는 조금씩 다를 테니까 말이다. 예전에도 조건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있었고, 그때도 그런 생각들을 경계하는 이야기는 많았는데, 지금이 더 심하긴…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남자의 ‘명예욕’, 식욕과 성욕보다 강하다는데… 여자가 할 일은

1 남자는 어떤 욕구가 가장 강할까? 세상에서는 남자들이 충동을 이기지 못해 성폭력을 저지르는 일이 많으니, ‘성욕’이 가장 강한 것 아니냐고 생각하기 쉽다. 특히 여성들이 보는 남자는 성욕을 주체 못하는 대책 없는 동물(?)로 느껴지기도 할 것이다. 하…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내가 키운다’, ‘돌싱포맨’… 결혼 지옥 싱글 천국?

1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너무나 많은 시대를 살고 있다. 행복한 가정과 결혼에 대한 이야기보다 불행했던 사연이나 복잡한 결혼생활에서 탈출하는 이야기가 더 눈에 띄고 주목받기 때문에 더 그렇게 보이는 면도 있겠지만, 최근 미디어에는 결혼으로 …
김재욱 연애 연인 부부 다큐 거리두기 이성

연인과 부부 사이에도, 적당한 ‘거리두기’는 필요해

1 사랑하는 남녀인 연인 사이, 부부 사이를 말할 때는 습관적으로 ‘어떻게 하면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을까’에 대해 말하게 된다. 관계를 회복하고, 더 친밀해지고, 더 거리를 좁히는 방법에 대해 골몰한다는 것이다. 당연히 그 방향성과 지향점은 타당하다. 그…
김재욱

좋은 사람과 사랑하고 싶다? 많은 것이 사실 내게 달렸다

1 이번에 폰을 바꿨다. 더 써도 충분한데, 그 스마트폰 회사가 문을 닫게 되고 마침 노예 약정도 끝나 지금 아니면 오히려 남은 단말기 값을 다 내야 한대서 바꿨다. 지금 새 폰으로 글을 타이핑하고 있는데, 어차피 안드로이드 폰이고 화면 크기도 비슷해서 다른…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자녀 계획처럼… 감사하고 만족할 ‘부의 상한선’도 논의를

1 유명인이나 연예인의 집을 대신 정돈해 주는 <신박한 정리>라는 TV 프로그램이 있다. 가끔 채널을 돌리다가 이 방송이 나오면 나는 스킵하지만, 아내는 들여다보는 편이다. 어지러운 집안을 정돈해 전과 후를 보면 특별히 인테리어를 더한 것도 아닌데 훤칠하…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