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그 남자, ‘구매 확정’ 할까 말까… 결혼 전 ‘공약’에 대하여

1 좋은 남편이나 연인이 되는 것은 사람이 좋고 성실해서 그런 것도 물론 있겠지만, 의외로 결혼 전이나 연애 초기의 기대치가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 기대가 너무 크면 나중이 상대적으로 더 초라해진다는 것이다. 용두사미보다는, 시작은 미약해도 나중이 창대…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女청년들이 목회자와의 결혼을 꺼리는 이유

1 예전에 웨딩칼럼집을 낸 이후 소그룹 세미나를 한 적이 있다. 결혼 적령기를 넘어선 여성들을 대상으로 가볍게 나누는 모임이었는데, 30대 후반부터 다양한 자매들이 예닐곱 분 참석했다. 그날 모임은 책을 읽고 참석하는 것이었으므로 주제발표는 책에 없는 것…
연애는 다큐다

사랑하면... 곰 같은 남자의 속마음도 보인다

지난 번 칼럼 '남자에게 대책 없는 고민을 말하지 말라'에 이어지는 글이다. 제목은 그랬지만, 사실 어떻게 문젯거리를 남편이나 남자친구에게 말하지 않을 수 있나. 다만 남자는 여자의 고민을 아주 현실적으로밖엔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면 좋다는 의미였다…
연애는 다큐다

여성들이여, 남성들에게 ‘대책 없는 고민’ 말하지 말라

1 얼마나 과학적인 것인지는 몰라도, 남자와 여자는 말을 하는 목적이 다르다고 한다. 똑같이 '배고프다'고 해도, 남자는 그냥 배고픈 것이고 여자는 다른 언어가 그 말 안에 들어 있다는 것이다. 지나가는 여자를 보고 '예쁘다'고 해도 남자는 그냥 예쁘다는 것이…
연애는 다큐다

좋을 때만 연애하고 사랑한다면, 진짜 사랑일까요?

'우리 정말 사랑하긴 했을까...' 라는 노래 가사가 있다. 사랑이 끝난 뒤에는 누구나 그런 생각을 해 보게 된다. 부대끼고, 고민하고, 다투지 않아도 되는 텅 빈 시간 속에 남으면 과연 우리는, 아니 나는 정말 그 사람을 사랑했던 것인지 멍해질 때가 있다. 이는 남…
연애는 다큐다

남녀 사이에 ‘친구’가 있을까?

1 남녀 사이에 친구가 가능할까? 마침 이 주제로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글을 쓰는데, 한 젊은이가 자기 친구와 통화를 하면서 말한다. "야, 웃기지 마. 친구 같은 소리 하네.... 남녀 사이에 친구는 절대 없다는 거, 그게 진리다, 너." 대개는 이 젊은이…
배우자 기도

배우자에 대한 구체적 기도를 멈춰라… 왜?

우리는 가끔 어떤 말이나 교훈에 대해, 성경보다도 더 권위 있고 신빙성 있는 것으로 생각하거나 마음에 담아두고 명심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말들은 크리스천들 사이에서 떠돌아다니는 것도 있고, 명저자의 글귀나 노래가사 등도 있다. 그런 말들 중 하나가 "…
결혼 연애 커플 부부

혼기 지난 ‘교회 누나’들은 어디로 가야 하나?

1. 설 곳 없는 교회 미혼 여성들 "교회 누나가 없으면 교회가 안 돌아간다"고 할 정도로, 열심히 봉사하는 미혼 여성들이 교회에 많다. 그런데 결혼을 안 한 채 일정 나이가 되면 청년부에서 소리 없이 사라지는 여성들의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나이가 많아지…
연애는 다큐다

남편을 ‘마마보이’로, 아들을 ‘공처가’로 만들지 않는 방법

최근에 들은 어떤 부부 이야기이다. 누나만 하나 있고 외아들인 이 집 남편은 청년 때부터 '마마보이'라는 소리를 듣긴 했으나 그리 심한 모친의존형 인간은 아니었는데, 아내로부터 약 15년째 마마보이로 찍힌 상태이다. 남편 입장에서는 약간 억울할 만하지만 아무…
결혼, 웨딩

‘불신자와의 결혼’ 고민하는 크리스천 청춘 위한 6가지 조언

'각종 연애 팁에 기웃거릴 수 있으나 그대로 취하기는 어려운' 크리스천 청춘 남녀들을 위한, 김재욱 작가의 '솔직 담백한 돌직구'입니다. 4년 전 나온 자신의 책 <연애는 다큐다(국제제자훈련원)>를 기초로, 연애가 갑갑한 모든 싱글들에게 진지하게 건네는 조언, 함…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