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오늘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싹싹하고 명쾌한 연인이 되라

​1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람은 하루에 5만 번에 가까운 갖가지 생각을 하고 좋은 의도건 나쁜 의도건 수백 번의 거짓말을 한다고 한다. 솔직하다는 것이 좋을 때가 있고 나쁠 때가 있다. 그러나 음흉스러운 사람보다는 명쾌한 사람이 늘 좋은 법이다. 명쾌…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41

‘물어보는’ 여성이 원하는 것을 얻는다

1 어릴 때를 돌아보면 어머니와 아버지의 대화들이 생각난다. 저녁식사를 마치고도 두 분은 상을 그대로 둔 채 가끔씩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셨는데, 했던 이야기도 조금 다른 각도로 또 하시고, 옛날에 있었던 일 중에 서로가 처음 듣는 새로운 이야기도 하셨다.…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연애와 결혼 상대, 다름 인정해야… 이해·용서 시간적 차이 존재

[김재욱의 ‘연애는 다큐다’ 40] ‘시간의 상대성’을 감안하라 1 시간이란 하나님의 영역에 있는 것이지만, 사람마다 느끼는 체감 시간은 조금씩 다르다. 특히 연령에 따라 느껴지는 시간의 속도는 사뭇 다르다고 한다. 예를 들어 일곱 살짜리 꼬마가 느끼는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아니다’ 싶으면… 예식장에서라도 도망쳐라

1 아주 오랜만에 연락 온 친구가 특별가로 팔고 있는 수십만 원짜리 정수기 같은 제품을 하루 커피 한 잔 안 마시면 부담 없이 살 수 있다는 말에 솔깃해서, 친구도 도울 겸 고민 끝에 계약서에 사인을 한다 치자. 하지만 세상에 찌들어 변해버린 친구 녀석의 모…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서로 다른 ‘사랑의 온도’ 체크하기

1 우리는 대개 어떤 사람을 좋아하면 그가 어떤 성향인지, 어떤 스타일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파악하는 데 골몰한다. 그런데 가끔은 사람마다 사랑의 분량이 각기 다르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각자 사랑을 소비하는 양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부부나 연인이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받고 싶기만? 당신은 사랑‘하’기 위해 태어난 사람

1 저녁마다 신비하고 아름다운 음악소리가 들리는 빈스완겔 노인의 집 옆에는 남편을 잃은 한 부인이 살고 있었다. 그녀가 유복자인 아들 아우구스투스를 낳았을 때, 그 노인은 교회에서 의부 역할도 해 주었다. 세례를 받던 날, 노인은 아우구스투스의 어머니한…
연애는 다큐다 김재욱

진짜 사랑이란,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볼 수 있는 속 깊은 시선에...

1 언제나 많은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사람이다. 다른 사람을 볼 때도 연령이나 신분에 따라 전형적인 스타일로 이해하는 일이 많은데, 가장 대표적으로 남자와 여자가 서로에 대해 생각하는 굳어진 생각들이 연애나 결혼생활에 영향을 주기…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2년? 3년? ‘사랑에 유통기한이 있다’는 세상의 거짓말

1 요즘 사람들이 어떤 만물의 법칙보다 더 사실로 믿고 인정하는 속설이 있다. 물론 그것은 어느 정도 사실이기도 하고, 과학적으로 밝혀졌다고도 한다. 그 이야기는 바로, 사랑에 '유통기한'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1년, 2년이라고도 하고 6개월이라고도 하는데,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사랑하기 전에 ‘좋은 사람’이 돼야 하는 이유

1 내가 아는 분 중에 예쁜 두 딸을 늘 자랑스럽게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 두 딸 모두 성공한 직장인으로, 각각 아나운서와 작가로 방송국에서 일하고 있다. 큰딸은 오래 연애를 해서 내년에 결혼을 앞두고 있는데, 20대 중반인 작은딸은 아직 남자친구가 없다고 한…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루비보다 비싼… ‘현숙한 여인’은 누구인가?

1 얼마 전 카페에서 남자만 4명인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한 시간쯤 지났을까, 손님들 한 무리가 들어오고 아르바이트생이 하는 소리가 들린다. "테이블을 붙여 드릴게요." 이어서 사십 대 여성들 8-9명이 줄지어 입장해 우리 옆 테이블로 다가온다. 그…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불신자와의 결혼’ 고민하는 크리스천들이 생각해야 할 6가지

과거에 불신자를 만나 지금까지 살고 있는 크리스천이나, 불신자와 연애를 해서 결혼을 고려중인 젊은이와 그 부모라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이 문제일 것이다. 크리스천을 원했지만 여러 이유로 불신자와 결혼한 이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배우자의 신…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연인이나 배우자 위해 조금의 시간도 기다려줄 수 없다면...

1 언제부터인가 힘든 것이나 분노를 견디는 일은 어리석고 손해가 나는 일이 돼 버렸다. 너무 참으면 병이 된다는 말도 일리 있는 이야기지만, 세상에서는 참지 말고 발산하라든지, 분노하지 않는 이성이 불합리한 세상을 가져오는 것이니 분출하고 폭발시키라는 …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