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대화

끼리끼리 지내다 보면, 진짜 내게 도움이 되는 대화를 놓칩니다

소통의 단절이 가져온 어긋난 관계를 해결하는 법 샬롬. 평안하셨는지요. 여전히 코로나19의 기세는 꺾일 줄 모릅니다. 병 하나에 무기력해지는 사람임을 깨닫는 요즘, 여러분은 그래서 무엇에 의지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예수님이라는 답에 …
바다

사라질 것에 끌리면 죽고, 안 사라질 것을 쫓으면 영원해진다

1. 요한복음 21장에는 세상에서 만나게 되는 응용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예수라는 진리로 가야 하는지, 그에 대한 식도 풀이하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살펴보고 있는데, 첫 번째 문제는 열심히 일함을 요구하는 세상이었습니다. 그에 대해 우리는 …
나침반 핸드 여행 방향 하이킹 방법 탐색 Tumblr 벽지 속도 컴파스 콤파스

너무 빠르면, 사랑해야 할 대상을 놓칩니다

1. 세상에는 문제가 가득합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도 답이 없는 문제는 없습니다. 문제의 답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여러가지 응용 문제들이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응용한 문제의 형태에 따라 풀어가는 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안타…
독서 호수 여름 책 소녀 물 여성 자연 야외 휴가 휴식 여자 여가

누군가를 위해 나를 멈출 줄 아는 그리스도인 되기

문제 없는 인생은 없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답만 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문제를 봐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답만 알아서는 적용하기가 힘듭니다. 특별히 세상 속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답만 외워서는 적용이 안 됩니다. 세상의 문제들이 다양하고…
류한승

코로나19 때문에… 다시 교회 갈 수 있을지 두려우십니까?

1. 말과 글 모두가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방식이지만, 둘의 다른 점이 있다면 글은 눈에 띄게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글을 쓸 때는 보다 진중해지기 마련입니다. 말은 던진다는 표현도 있지만, 글을 던지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럼 …
생명샘교회 류한승 AMCM

학생들 등교할 때까지… ‘온라인 예배’ 고수하는 이유

1. 복음이 무엇인지 물으면, 누구나 ‘기쁨’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도 기쁨과 감사함이 있는 것이 복음입니다. 죄에서 자유해지고 죽음에서 자유해진 생명의 사람이 되었으니 기쁠 수밖에 없습니다. 2. 얼마 전 한 모임에서 이런 이야기를 들었습…
은혜의강교회

4주째 온라인 예배를 드리면서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

대부분의 교회들이 온라인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 온라인 예배를 드리는 지체들과 제가 생각해야 할 점들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라인 예배가 주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예배도 하나님을 담는 온전한 그릇이 아…
사랑의교회 등 전국 교회 주일예배 온라인으로 전환

코로나19 때문에 주일예배 모임을 중단한 이유

먼저 주님의 이름으로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로 인해 고통받는 모든 분들에게 평안이 깃들기를 축복합니다. 1.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점점 확산되면서 교회들의 고민도 깊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간단히 말하면 예배를 드려야 하느냐 마느냐의 …
사회복지사 투신자살 시도

코로나19보다 무서운 ‘마음의 병’

1. 코로나19는 동아시아를 시작으로 전 세계에 위험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누가 기침만 해도 대상이 달리 보입니다. 저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뉴스에 나타나기 전, 설 연휴에 <남산의 부장들>을 보기 위해 극장에 갔습니다. 그런데 바로 다음 날 같은 장소에서 …
여행, 여행가방, 길, 부르심, 사명, 목적,

그리스도인, ‘교회로 가는 길’만 행복하다면

1. 문자와 말에는 사람의 인생이 담겨 있습니다. 소통하고 자신의 생각을 담기 위해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고 대화해왔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만히 단어를 들여다 보면, 역사가 보이고 세상이 보입니다. 2. 몇 주간 ‘사람’이라는 단어를 묵상했습니다.…
달꿈예술학교

메리 크리스마스? 오직 크리스마스!

1. 요한복음 20장에서 최근 유독 제 마음을 사로잡은 한 단어가 있습니다. ‘오직’이라는 부사입니다. ‘오직’이라는 단어는 요한복음 20장을 구성하는 많은 사건과 인물 심리 상태를 한 마디로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영어로 오직은 ‘only’라고만 사용하지 않…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겨울, 그분의 앙상함이 가장 그리운 계절입니다

1. 가을이 지나갔어요. 초겨울이 되어 아직 듬성 듬성 매달린 단풍을 보면 안쓰럽습니다. “온 몸마저 붉게 물들이고 뭐가 부끄럽니”. 나뭇잎은 흔들림으로 대답합니다. 몸을 흔들림으로 대답을 대신한 그들 사이사이로 파란 가을 하늘이 보입니다. 빨강과 파…
생명샘교회 류한승 AMCM

“왜 자꾸 안이 아니라, 밖에서 행복을 찾으십니까?”

1. 가을은 열매의 계절이지만 비움의 계절입니다. 벼는 알곡이 채워질수록, 고개를 숙입니다. 뻣뻣한 벼일수록 고개는 올라갑니다. 감나무에도 열매가 열립니다. 열매가 달린 가지는 모두 자신의 위치를 더 내립니다. 열매가 열렸던 가지들은 가지치기에 기꺼이…
작은 교회 언덕 해 빛 햇살 구름 하늘 소금

우리 교회, 다음 주에는 정말 텅 비어도 좋습니다

1. 오늘 아침은 어떠셨나요. 어제와 조금 다르던가요. 아침이 되어 주어진 햇살에 마음이 두근거리시나요. 거울을 보면서, 어제 못 보던 희미한 주름살이 보여 행복해지시던가요. 아니면 햇살 눈부셔, 어둠으로 숨게 만들고 있나요. 2. 안타깝게도 상당히 많은 그…
머더러

“세상의 닫힌 문 안에 자신을 가두지 말고…”

1. 순서대로 본문을 정해 설교하는 이유는 늘 감정적이면서도 부족한 제가 앞서지 않고, 하나님께서 정하신 섭리 안에, 주시는 말씀 그 안에 담긴 능력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감동받고 제가 전해야 하는 말씀이라고 생각되는 욕망 대신, 주신 말씀…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