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로움

‘홀로’ 됨은 ‘더불어 살기 위함’입니다

1. 청년들에게 자립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세 가지 질문이었습니다. 자립의 정의, 어디에서 자립해야 하는지(이유), 누구에게 자립이 필요한지(대상)에 대한 질문입니다. 1) 자립이란 OO이다. 2) OO로부터 자립해야 한다. 3) 자립 훈련이 필요한 대상은 OO이다. 그…
일몰 점프 소녀 소년 실루엣 청년 행복 친구 희망 황혼 자유 자연 sunset 태양

교회에서도 코드 맞는 사람 옆에만 있으려고 하십니까?

1. 얼마 전 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젊은이들에게 꽤나 인기 있는 뇌과학자의 강연입니다. 그분의 강의 내용이 대충 이러합니다. “이 세상은 누군가에 의해 시뮬레이션되어 있을 가능성은 통계적으로 매우 높다. 그러므로 우리는 생각해 봐야 한다. 세상이 시뮬레…
결혼 커플 부부 연애

좋은 만남은, 그 사람의 ‘양손’을 붙잡지 않는 것입니다

샬롬, 사랑의 편지를 오랜 기간 쉬었습니다. 기다려주신 분이 몇 분 계셨지만 잠시 멈춤은, 한 사람을 위해서였습니다. 누군가를 위해 편지를 멈춤 그 자체도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약속한 기간이 지나고 다시 사랑의 편지를 조금씩 보내려 합니다. 그간 안녕하셨…
눈 자연 폭설 함박눈 겨울

코로나 시대, 세상이 교회에 요구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1. 새해가 되어 벌써 스무 날이 가깝게 지나갑니다. 올해 들어 세 번째 펑펑 하얀 눈이 대지를 덮었습니다. 유독 올 한 해 눈이 많이 내립니다. 대체 왜 이렇게 눈이 많이 오냐고들 이야기합니다. 어른들에게 물어보면 눈이 싫답니다. 어른들은 눈이 오면 금새 더…
일몰

2020년, 내게 주신 소명을 사명 되게 살았습니까?

1. 벌써 올 한 해의 마지막입니다. 우리가 살아온 삶은 길로 대변됩니다. 그래서 ‘살 길’이 막막하다고 하기도하고, 하늘이 무너져도 ‘살 길’은 있다 고도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길을 살아오셨습니까? 또 앞으로 어떤 길을 사시렵니까? 2. 자신의 노래인데…
소망, 구름, 하늘, 하나님

제게 주신 장애는, 제게 주신 십자가입니다

1. 얼마 전 한 목사님을 만나 뵈었습니다. 작년 움직이는 교회(AMCM)로 다녀왔던 상주에서 목회하시는 교회의 목사님이셨습니다. 저보다 연세가 많으신데도 소탈하고 겸손하십니다. 작은 것에도 리액션이 어린아이처럼 좋습니다. 전화를 드리면 무슨 기쁜 소식이라…
Wheat Field Agriculture Nature Green 녹색 채움 자연 밭 논 풍경 자연 목가 목장 평안 은혜 아련

돈은 사용하는 것이지, 사랑하고 소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1. 부족함 이 세상의 문제를 요한복음 21장의 관점에서 들여다보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예수와 함께 있었던 소박하고 아름다운 시골 갈릴리가 같은 장소이나 황제의 이름 디베랴로 바뀐 곳, 그러나 여전히 그곳에 또 예수님은 찾아가셨습니다. 그러므로 공간의 …
연애는 다큐다 79 김재욱 사랑 러브

“타인을 사랑하지 못하면서, 사랑하는 척하는 내 자신을…”

1. 사람은 말로 창조되었습니다. 태어나 처음으로 느끼는 것은 누군가의 Speaking, 말입니다. 그러니 듣는 것은 숙명입니다. 무수히 많은 것들이 비선택적으로 들려옵니다. 그래서 사람은 언제나 ‘이야기’에 목말라 합니다. 2. 듣는 사람은 성장하면서, 말하는 사…
2019 추석 인사말

코로나19 속 추석 명절, 예민해진 사람들에게

1. 오가며 만나는 사람들에게 물어봤습니다. “당신은 예민하다고 생각되시나요?” 다들 자신의 예민함에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소리에 예민한 사람, 냄새에 민감한 사람, 낯선 환경에 예민해지는 사람, 타인에 대하여 예민한 사람…. Highly Sensitive Person, 미국의 …
고난 십자가 예수 나무 성금요일 부활

상처 가득한 세상, ‘못 박혀 줄’ 예수가 필요하십니까

1. 한동안 사랑의 편지를 쓰지 못했습니다. 쓰지 못했다는 말이 절반쯤 맞다면, 쓰지 않았다는 말이 나머지 이유입니다. 목회를 하면서 ‘누군가에게 상처는 주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으로 해 왔지만, 때로 그조차 쉽지 않음을 여기저기에서 느낍니다. 방향을 …
개척교회, 미자립교회 목회자 사모님만을 위한 섬김의 힐링(Healing) 캠프 4기 이스라엘 성지순례

조반을 먹이신 다음… 주님의 음성 “내 양을 먹이라”

1. 요한복음 21장에서 베드로에게 예수님께서 드디어 대화를 거십니다. 대화 내용은 간단합니다. “네가 나를 이것들보다 더 사랑하니?” 세 번의 질문은 세 번의 사랑의 대화로 마무리됩니다. 문장을 유심히 들여다 보면, 안에 담긴 깊은 의미를 찾게 됩니다. …
대화

끼리끼리 지내다 보면, 진짜 내게 도움이 되는 대화를 놓칩니다

소통의 단절이 가져온 어긋난 관계를 해결하는 법 샬롬. 평안하셨는지요. 여전히 코로나19의 기세는 꺾일 줄 모릅니다. 병 하나에 무기력해지는 사람임을 깨닫는 요즘, 여러분은 그래서 무엇에 의지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예수님이라는 답에 …
바다

사라질 것에 끌리면 죽고, 안 사라질 것을 쫓으면 영원해진다

1. 요한복음 21장에는 세상에서 만나게 되는 응용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예수라는 진리로 가야 하는지, 그에 대한 식도 풀이하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살펴보고 있는데, 첫 번째 문제는 열심히 일함을 요구하는 세상이었습니다. 그에 대해 우리는 …
나침반 핸드 여행 방향 하이킹 방법 탐색 Tumblr 벽지 속도 컴파스 콤파스

너무 빠르면, 사랑해야 할 대상을 놓칩니다

1. 세상에는 문제가 가득합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도 답이 없는 문제는 없습니다. 문제의 답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여러가지 응용 문제들이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응용한 문제의 형태에 따라 풀어가는 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안타…
독서 호수 여름 책 소녀 물 여성 자연 야외 휴가 휴식 여자 여가

누군가를 위해 나를 멈출 줄 아는 그리스도인 되기

문제 없는 인생은 없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답만 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문제를 봐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답만 알아서는 적용하기가 힘듭니다. 특별히 세상 속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답만 외워서는 적용이 안 됩니다. 세상의 문제들이 다양하고…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