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배본철 교수(성결대 역사신학)_200

[배본철 칼럼] 성령 안의 삶

과연 예수를 주님으로 섬기는 삶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분명 내 안에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순간순간 살아가는 일이다. 이 명백한 복음의 진리를 망각하거나 간과하게 될 때, 우리는 가장 중요한 신앙의 핵심인 살아 계신 하나님과의 능력 있는 교제…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기다림

삶은 기다림입니다. 기다려야할 때가 있습니다. 침묵 속에, 기쁜 일과 마음 찾아 기뻐하며, 현재에 대한 감사와 감격으로. 기다림이 슬픔이어도, 가슴 아프고 숨 막혀도, 기다리고 또 기다리는 것입니다. 기대와 기쁨이 있으니, 몸이 아프고 통증이 있어도…
22대 총선

우리나라 대한민국, 어쩌다 이렇게까지 망가졌을까요?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의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조건(條件)

‘조건(條件)’이란 “어떤 일이 이루어지려면 갖추어져야 할 요소”입니다. 경쟁 사회는 수십, 또는 수백 대 일의 갖추어야 할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좋은 대학교도, 직장도(공무원), 사업도, 결혼도, 어느 것 하나 조건이 없는 것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들에…
지왕철 목사.

하나님의 경륜을 가르치자

대부분은 하나님의 경륜이 아닌, 철학과 사람의 유전(전통)과 세상의 초보적인 교훈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런 가르침은 하나님의 경륜의 목적에서 벗어나게 하는 헛된 것과 악한 것으로(딤전 1:4, 갈 1:4),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경륜은 창세…
삼체

넷플릭스 <삼체>… 영화로 역사와 세계관 배우면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최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돼 화제를 모은 8부작 SF 시리즈 <삼체>에 대해 지난 편에 이어 분석합니다. 이 시리즈는 데이비드 베니오프, D.B. 와이스, 알렉산더 우 등의 연출로 조반 아데포(사울 듀랜드), 존 브…
김영한 박사

유신진화론 강의 교수 징계와 교단 신학교 학문 자유의 한계

신학교도 학자의 신앙과 양심 존중 교단 신앙고백 훼손 경우 제재해야 이번 사건 마녀사냥·종교재판 아냐 학교법인과 교수 계약 관계로 이해 계약 위반 시 처벌, 교수는 따라야 학문의 자유, 양심 제약 속에 있어 2024년 3월 학교법인 서울신학대학교(총장 황덕…
조국 이재명

제22대 총선이 남긴 위대한 유산? 위험한 유산

애국 국민들 가슴에 PTSD 남아 근본 해결책 찾아, 결단 내려야 패배 원인, 판단력과 정무 감각 위기 적극적 관리 및 대응 필요 이재명·조국 아직 불처벌, 실망 복수 아닌, 민생 위한 지도자로 제22대 총선의 마무리는 국가의 운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전환점으…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끼리끼리 사랑

요즈음 “끼리끼리는 과학”이라는 말이 있다. 비슷한 사람끼리 모이는 이유는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어서다. 나와 생각이 다른 것만으로도 불쾌감이 올라오기 때문에 공감대가 형성되는 사람끼리 모인다. 또 요즘 사람들은 불쾌감을 못 참는다. 극단적이다. 같은 …
소강석 2024년 4월 둘째 주

소강석 목사 “내 마음 흙이 되어”

“내 마음 흙이 되어”. 제가 옛날에 쓴 ‘내 마음 강물 되어’라는 시가 있습니다. “내 마음 강물 되어 흐르고 있습니다 / 멈추라 하여도 흘러야만 합니다 / 보냄을 아쉬워 않고 돌아옴을 반기지 않고 / 다시 옴을 그리워하지도 않습니다 / 멈추지 않고 흐르는 것…
김재욱

연인과 부부 사이 거짓말, 어쩔 수 없는 것?

1 “집안에 CCTV를 달아야 돼.” “달아, 달아! 당장 달아.” 이 말은 우리 부부가 종종 나누는 대화다. 무슨 일을 두고 이야기를 했거나 어떤 행동을 했는데 서로 말이 안 맞아서 답답할 때 블랙박스가 필요하다는 대화인데, 아마 다른 집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
국회조찬기도회

“22대 국회, 소통과 비전으로 국민에게 신뢰받길”

품격 대화와 설득으로 신뢰를 초저출생 해결 특별위 설치를 국제 외교문제 초당적 협력을 기독 의원들은 의회 선교사로 불통은 고통이고, 소통이 형통 22대 총선 투표율이 67%로 2020년 21대 투표율 66.2%보다 높고 1992년 14대(71.9%) 이후 가장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
금산교회

한국교회, 조덕삼 같은 지도자 어디 없나요

2024년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예수님의 부활의 소망의 기쁨을 활짝 열게 하시어,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며 주님의 뜻을 이루는 한 해가 되게 인도하셨음에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요즘 한국교회가 심히 어려운 현실에 도달해 있어 마음이 무척 무겁고 아픕니…
이명진 원장(200)

[이명진 칼럼] 비혼 출산, 대리모 출산해도 되나요?

보조생식술보조생식술에는 시험관 아이로 알려진 '체외수정'과 정자를 여성의 자궁에 주입하는 '인공수정'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는 난임부부의 행복한 가정을 위한 방법이다. 1978년 영국에서 체외수정을 이용한 시험관 아이 출산이 성공하면서 난임 부부에게 자…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역사 종말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III)

III. 묵시록적 세상 종말 - 인자의 강림(降臨) 나사렛 예수는 다가올 세상 종말에 관하여 예언적인 두 가지 특징적인 언급을 하신다. 종말은 우주의 재난을 동반하며, 재림하시는 예수는 구름타고 오신다는 것이다. 1. 우주적 재난 첫째, 세상 종말은 우주적 재…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