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퀴어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II)

퀴어 신학자들은 동성애가 창조 질서라고 주장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성경 전체를 주석하는 작업을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이성애(異性愛)를 가르치는 창세기의 창조 질서로서의 남녀의 ㄱㄹ혼과 가정에 대한 이해를 동성애적으로 왜곡하고 있다. 이것은 단지 신학…
퀴어문화축제

[김영한 칼럼] 퀴어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I)

머리말 퀴어 신학은 모든 것은 항상 변동하고 있으며, 절대적인 도덕적 규범은 없다는 논리를 전개하면서 동성애를 정당화하며, 성경이 동성애를 정당화한다고 주장한다. 퀴어 신학은 동성애 이해를 모든 것은 항상 변동하고 있다는 생성의 철학과 후기현대주의…
복음주의조직신학회

자유, 사랑, 평등, 차별 등 개념의 젠더주의적 왜곡

머리말 젠더 이데올로기 추종자들은 자신들의 동성애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하여 동성애를 인권과 결부시킨다. 이들은 자신들이 성소수자로서 여태까지 역사적으로 사회적으로 박해와 차별을 받아왔다고 주장하면서 국가인권위원회를 점령하여 자신들의 주장을…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젠더 이데올로기 비판(V)

인권 등 가치 개념의 젠더주의적 조작 오늘날 서구사회를 지배하고 한국사회에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젠더 이데올로기 추종자들은 누구나 보기에는 그럴듯한 인권 개념(예컨데, 성소수자의 인권 등)을 가지고 자기들의 주장을 내세운다. 이들은 동성애 비판은 성…
예루살렘 성전

트럼프의 ‘예루살렘이 이스라엘의 수도’ 선언을 보면서

한국의 기독교(개신교와 천주교)는 기독교 신앙의 발생지요 구속사의 역사적 현장이었던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에 대한 관심이 클 수 밖에 없다. 예루살렘은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가 모두 성지(聖地)로 여기므로 국제법상 어느 국가에도 속하지 않는 도시다. 이스…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명성교회 세습을 보고

머리말 김삼환 목사의 양식(良識)을 기대한 자들은 명성교회의 후임 목회자 선정이 종교개혁 5백주년을 맞이하는 한국교회의 진정한 자기비움과 머슴 정신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했었다. 그런데 조선일보, JTBC뉴스룸을 비롯한 일간 신문, 인터넷과 교계 인터넷 신…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젠더 이데올로기 비판(IV)

머리말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화적 흐름을 바꾸자는 혁명적 흐름이 서구로부터 밀려 들어오고 있다. 이것은 유럽 사회를 휩쓸고 있는 ‘젠더 이데올로기’로서 무신론적이며 반신론적일 뿐 아니라 사탄적이다. 젠더 이데올로기란 남자와 여자로서 존재하는 양성…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젠더 이데올로기 비판(III)

젠더 이데올로기는 21세기에 들어와서 젠더 주류화 운동(Gender Mainstreaming)을 전개하게 되었는데 그 내용은 남녀의 생물학적 성별을 부정하고 모든 남녀의 성적 동일성을 주장한다. 젠더 이데올로기는 유사종교(eine Quasi-Religion)의 성격을 가지고 일부일처제라는 결혼 …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젠더 이데올로기 비판(II)

III. 성 차별 철폐운동(젠더 주류화 운동)은 유사종교 운동 1. 사회적 성으로 구성되는 왜곡된 사회 지향 페미니즘은 초기에는 단순히 여성과 남성의 동등권을 요구했지만, 1990년 초 이래로 “제3의 물결“에서는 그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적, 기능적인 모든 삶의 …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젠더 이데올로기 비판(I)

21세기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젠더(사회적 성) 이데올로기(Gender Ideologie)는 후기현대 이데올로기(유사 종교)로서 지구촌의 사회와 가정에 광범위하게 파급되어 우리의 신성한 결혼제도와 가정, 남성 여성 각각의 사명과 역할까지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이 젠더 이데…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나사렛 예수의 대제사장 기도(III)

4. 아들의 하나님 이름 계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1) 하나님 임재의 상징인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은 항상 그의 이름을 알리심으로 자신을 계시하셨다. 아브라함에게는 ‘전능하신 하나님’(엘 샤다이; 창 17:1)으로, 모세…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나사렛 예수의 대제사장 기도(II)

예수께서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기도하신다: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요 17:1b). 때란 구속사의 절정을 말한다. 하나님의 본체를 버리고 인간이 되신 성육신 하신 예수가 33년동안의 지상 생…
유진 피터슨 목사

[특별기고] 유진 피터슨의 ‘동성애관’에 대해

동성애는 예전부터 있어온 그릇된 성문화적 추세요, 포스트모던 시대인 오늘날에는 더 크게 만연하는 타락한 인간들의 그릇된 성적 관습이다. 동성애는 유진 피터슨이 말하는 것과는 달리 성질서의 옳고 그름의 문제다. 순리가 아니라 역리다. 동성애는 하나님의 …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나사렛 예수의 대제사장 기도(I)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교제하는 기도의 삶을 사셨다. 그는 제자들에게 하나님에게 기도하는 방식(주기도문)을 가르쳐주셨다. 그리고 복음서 저자들은 게세마네 동산에서 십자가 고난을 앞두고 기도하신 예수의 기도 내용을 알려준다. 이러한 기도는 …
복음주의조직신학회

사랑의 모범을 보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케노시스’

나사렛 예수께서 보여주신 섬김의 정신은 그의 본성에서 나온다. 그의 본성은 그가 단순히 예언자였다는 사실을 너머서서 그가 "태초의 말씀"(the Word at the beginning)이었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사도 요한은 요한복음에서 예수가 태초의 말씀이 인간의 모습으로 오신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