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메르스와 가뭄이 함축한 신학적 의미 (I)

우리 사회가 지난 2003년에는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증후군)는 방역 대책을 신속히 함으로 잘 막아 내었으나, 올해 2015년에는 그보다 약한 바이러스인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에 대해 초동 대책을 잘못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이 한 달 이상 두려움을 느끼고 있…

메르스 위기를 성숙한 선진사회에 진입하는 기회로 삼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는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 다시 한 번 우리 사회의 허술한 사회안전(방역)시스템을 적나라하게 보여 주었고, 이로 인해 의료강국인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체면을 손상하게 되었다. 방역 당국은 컨트롤타워 없이 허둥댔고, 대형 병원…

케직(Keswick)운동의 영성 (III)

III. 케직의 영성 1. 케직사경회의 지향점: 고도의 영적 삶으로서 그리스도의 성결 지향 아더 피어슨(피어선)은 1895년 여름 무디의 노스필드(Northfield) 집회에 참여하여 영국의 케직집회 강사였던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와 웹 펠로우(Webb Fellow)의 간증을 들으면…

케직(Keswick)운동의 영성 (II)

II. 케직사경회 1. 제1회 케직사경회 1875년 7월 케직사경회(Keswick Convention)는 “성경적 성결의 증진을 위한 그리스도인의 모임”으로서 호수 지방의 휴양도시 케직에서 역사적으로 열렸다. 옥스퍼드 집회에서 크게 은혜를 받고 “안식하는 신앙”(resting faith)을 경…

케직(Keswick)운동의 영성 (I)

I. 케직운동의 시작: 역사적 기원 II. 케직사경회 III. 케직운동의 영성 머리말 오늘날 한국교회는 초창기의 거룩성과 사회적 신뢰를 상실하고 있다. 기독교 본래의 영성을 회복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하나의 대안이 1907년의 평양 대각성운동의 신앙으로 되돌아…

성매매특별법 존속에 대한 신학적 견해 (II)

IV. 성의 문란은 사회적 몰락의 징조: 역사적 예 성매매를 찬성하는 이들은 인류 역사와 함께해온 직업을 무슨 수로 막느냐며 고개를 젓는다. 성매매를 화장실에 비유하기도 한다. 화장실이 더럽다고 없애지 못하듯 성매매도 그렇다고 한다. 탈세도 인류 역사와 함…

성매매특별법 존속에 대한 신학적 견해 (I)

인권운동가들은 “성매매특별법을 고집스럽게 시행하는 한국은 국제사회의 등불”이라고 했다. 그런데 “간통죄 위헌 판결” 이후 그 ‘등불’이 흔들리고 있다. 지난 2월 말 간통죄가 위헌선고를 받아 폐기처분되고, 4월에 들어와 성매매금지법도 위헌 심리에 들…

십자가 안에서 세상의 고난 가운데 현존하시는 하나님

사순절의 절정에 이른 고난주간이 진행되고 있다. 이 고난주간은 단순히 종교적 의미의 개인의 경건 차원을 넘어서서 인간의 죄와 고통의 현장에 찾아와 주시는 고난의 하나님을 증거하고 있다. 예수님이 짊어지신 십자가는 단순히 경건한 자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

박혜란의 『목사의 딸』에 대한 논란을 보면서

머리말 한국 보수주의 교회 내에서 박윤선 목사는 목회자의 사표요 인생의 사부요 훌륭한 신학자요 신앙가의 모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다른 이도 아닌 그의 친딸이 저서 『목사의 딸』에서 그에 대해 쓴 비판적 평가로 인하여, 교계 안에서 …

[시론] 원희룡 도지사의 신앙적 소신을 높이 평가한다

3월 12일자 문화일보 인터넷 등 여러 블로그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2일 제주도의 민속의례인 산신제의 초헌관(初獻官) 역할을 거부하였다는 사실을 “원희룡 제주지사, ‘한라신제’ 집전 거부… 뭔일? 종교적 신념이냐? 지사의무방기냐?”라는 제목으로 원 지사…

한국교회의 영적 분별에 대한 10가지 기준 제시

머리말 21세기는 성령의 시대인 동시에 치열한 영적전쟁의 시대이다. 매일 우리는 21세기 과학과 철학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수많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적 현상들을 우리 개인의 삶과 공동체의 삶에서 체험하고 있다. 부정적인 영적 현상으로는 이단과 사…

이슬람교도 레자 아슬란의 예수론 비판 (IV·끝)

대림절 네 번째 주일, 지구촌의 모든 그리스도교회가 오시는 그리스도를 맞이하고 있다. 대림절(待臨節, adventus, Advent)이란 성탄절에 오신 역사적 예수를 기다리고 준비하면서 대망하는, 성탄절 앞의 4주간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단지 과거의 인물이 아니라 인…

이슬람교도 레자 아슬란의 예수론 비판 (III)

아슬란은 역사적 예수를 정치 이데올로기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가진 정치혁명가적 이데올로기를 역사적 예수에 투영시켜, 복음서에 나타난 신앙을 주는 구원과 평화의 왕이요 고난의 종인 예수를 정치 이데올기적으로 해석하여 “정치 혁명가”로 왜…

이슬람교도 레자 아슬란의 예수론 비판 (II)

II. 아슬란은 신약성경의 고유한 텍스트 세계를 인정하지 아니한다 머리말 레자 이슬란의 예수 전기(傳記)는 하나의 논픽션(non-fiction)같이 그럴듯하게 보이나, 그가 상상력으로 그려낸 하나의 종교적 소설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예수 전기는 말만 전기이지 …

이슬람교도 레자 아슬란의 예수론 비판 (I)

올해 정치 혁명가로서의 나사렛 예수 전기(傳記)가 논픽션 형식으로 출판되어 화제가 되었다. 미국 아마존·뉴욕타임스 1위를 휩쓸고 영국·중국·독일 등 25개국 이상에 수출된 화제작으로 소개되고 있다. 다시 유대 독립운동가·사회혁명가로서의 나사렛 예수에 대…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