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소그룹, 청년, 사역자, 교회,

말 잘하는 법? ‘좋은 마음’ 챙기세요… 말씀으로

인간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바로 ‘말’ 우리는 과거에 말한 대로 현재를 살고 있다 이 시간 어떤 말 하느냐가 미래 운명 결정해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말이다. 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한창희 씨는 <혀, 매력과 유혹>이라는 책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실패’란 없다… 미처 몰랐던 걸 ‘발견’한 것일 뿐”

포기하지 않고 역전하는 모습, 스포츠의 묘미 그러나 이런 역전, 인생에서 잘 일어나지 않아 무언가 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선 자신이 없다 인생은 스포츠다.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스포츠를 좋아한다. 각본 없는 드라마를 볼 수 있기 때…
생각 빼기의 기술

코로나19, 인간의 복잡한 생각보다 성령의 간결한 생각으로

이생망? 변화 없을 것 같은 삶 대한 고백 대부분 원하는 삶보다 주어진 삶 살아가 원하는 것 선택하기, 노력 이상 용기 필요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생각부터 바꿔야 한다. ‘이생망’이라는 말이 유행했던 시기가 있었다. ‘이생망’은 이번 생은 망했다는 말…
백성훈

굿하러 무당 찾아갔더니… “그러면 교회에 나가 보라”고 한 이유

성경에서 말하는 가장 큰 죄는 하나님이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시편 53편은 시편 14편과 함께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사람들을 어리석은 자, 더러운 자, 죄악을 행하는 자, 악인으로 표현하면서, 그들이 모두 무신론을 주장하고 있음을 고발합니다. 무신론은 …
광야 황야 서부 미국 하늘 풍경 여행 캐년 자연

성경은 덮어놓고 믿는 책이 아니다

종교개혁, 루터가 처음 시작한 것 아냐 옳은 소리, 대세 넘어 살아남기 어려워 모두가 ‘Yes’ 말할 때 ‘No’ 할 수 있는가 이상한 눈초리 거둘 방법 ‘생각의 자유’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대학 교회 정문에 종이 한 장이 붙었다. <95개조 반박문> 그리고 종…
평양대부흥

코로나19 사태… 한국교회, 고난과 역경 어떻게 헤치고 나왔는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하여 한국뿐 아니라 온 세계가 비상사태다. 국내 대부분의 교회가 주일예배를 드리지 않거나 겨우 한 번으로 제한하고 있는 교회가 많다. 전쟁 중에도 예배를 멈추지 않았다고 자부했던 한국교회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정적이 맴돌…
소강석 갈대

소강석 목사의 10번째 시집, <꽃으로 만나 갈대로 헤어지다>

코로나19 사태 속 현상과 아픔, 시로 형상화해 시선사 주관, 한국 대표 서정시인 100인 선정 시대 아픔 끌어안고 미래 열어가는 작품 수록 윤동주 문학상 수상자인 시인(詩人) 소강석 목사(용인 새에덴교회)가 ‘한국 대표 서정시 100인선’에 선정돼 10번째 시집 <…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

성경, 우리 너무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1,600년간 쓴 편지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 1위, ‘Mother’ 자식들 위해서라면 목숨까지 내어놓을 분 어머니가 딸에게 하고 싶은 말 써놓은 책 영국문화협회가 세계 102개 비영어권 국가 국민 4만 명 대상으로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를 묻는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다. 여기서 1위를…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 질병, 세균, 우한폐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한 시대의 그리스도인

지금까지 이런 적은 없었다. 사스나 메르스 때는 머나먼 이국의 일처럼 느껴졌다. 수 년 전에 중형 병원에서 내과의사로 있는 집사님과 메르스 때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의사는 존경받는 엘리트 집단이기는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많은 책임과 질책을 받…
사랑의교회 등 전국 교회 주일예배 온라인으로 전환

온라인 예배 그 이후, ‘설교’가 더 중요해졌다

바벨탑과 바이러스 “바벨탑은 무너졌다!” 바벨탑은 하나님께서 무너뜨리셨다. 인간이 하나님을 대적하려고 세웠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무너뜨리시니 말도 안 되게 하루아침에 무너졌다. ‘코로나19’. 지금 전 세계적으로 유행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
구해줘

신천지보다 더 교묘하게… 옆문을 슬쩍 열어놓는 이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처칠의 명언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교회사를 통해 보여주신 교훈을 등한시하지 않고, 책임감을 가지고 다른 이들이 같은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알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회사를 살펴보면 …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미자립교회 월세 지원 고맙지만, 그조차 치열한 경쟁 거쳐야…

코로나19로 영세 자영업자들이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이 찾아온 것은 결국 돈 때문일 것입니다. 규모가 작은 교회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교단적으로, 대형교회 차원에서 힘들고 어려운 교회를 도와준다고 하지만, 어떻게 지금 이 시점에서 …
스마트 성경

스마트폰, 우리의 ‘예배’ 대상 무엇인지 보여주는 도구

바로 사용하면 하나님 영광의 보화로 빛난다 표피적 현상보다 영혼 문제 다루고 복음 제시 어떻게 할 것인지 당장 선택해야 하는 문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는 시대, 아주 어린 아기부터 노인까지 쉽게, 자주, 그리고 오래 스마트폰을 사용…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십자가의 여섯 시간, 우리 삶과 아픔 고스란히 떠안은 시간

삶은 살아감으로 정의내린다. 누구의 삶도 아닌 바로 살아가는 자신이 그렇게 한다. 삶은 해석이다. 오래 전 어느 모임에서 ‘당신에게 일주일간의 마지막 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겠습니까?’라는 질문을 받았다. 당장 답을 할 수 없었다. 일주일 내내 고…
내가 쓴 성경

성서원, <내가 쓴 성경> 구약·신약 12권 세트 발간

구약 1-8권, 신약 9-12권 나뉘어 부분 필사 가능 최고급 용지 사용, 종이 두께 조절로 비침 적어 1년 내 필사 완료시 천연가죽 제본비 20% 할인 성서원에서 <내가 쓴 성경> 구약과 신약 세트 전 12권이 발간됐다. <내가 쓴 성경>은 요즘 연령을 초월해 많은 그리스도…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