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평양대부흥

코로나19 사태… 한국교회, 고난과 역경 어떻게 헤치고 나왔는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하여 한국뿐 아니라 온 세계가 비상사태다. 국내 대부분의 교회가 주일예배를 드리지 않거나 겨우 한 번으로 제한하고 있는 교회가 많다. 전쟁 중에도 예배를 멈추지 않았다고 자부했던 한국교회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정적이 맴돌…
소강석 갈대

소강석 목사의 10번째 시집, <꽃으로 만나 갈대로 헤어지다>

코로나19 사태 속 현상과 아픔, 시로 형상화해 시선사 주관, 한국 대표 서정시인 100인 선정 시대 아픔 끌어안고 미래 열어가는 작품 수록 윤동주 문학상 수상자인 시인(詩人) 소강석 목사(용인 새에덴교회)가 ‘한국 대표 서정시 100인선’에 선정돼 10번째 시집 <…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

성경, 우리 너무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1,600년간 쓴 편지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 1위, ‘Mother’ 자식들 위해서라면 목숨까지 내어놓을 분 어머니가 딸에게 하고 싶은 말 써놓은 책 영국문화협회가 세계 102개 비영어권 국가 국민 4만 명 대상으로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를 묻는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다. 여기서 1위를…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 질병, 세균, 우한폐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한 시대의 그리스도인

지금까지 이런 적은 없었다. 사스나 메르스 때는 머나먼 이국의 일처럼 느껴졌다. 수 년 전에 중형 병원에서 내과의사로 있는 집사님과 메르스 때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의사는 존경받는 엘리트 집단이기는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많은 책임과 질책을 받…
사랑의교회 등 전국 교회 주일예배 온라인으로 전환

온라인 예배 그 이후, ‘설교’가 더 중요해졌다

바벨탑과 바이러스 “바벨탑은 무너졌다!” 바벨탑은 하나님께서 무너뜨리셨다. 인간이 하나님을 대적하려고 세웠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무너뜨리시니 말도 안 되게 하루아침에 무너졌다. ‘코로나19’. 지금 전 세계적으로 유행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
구해줘

신천지보다 더 교묘하게… 옆문을 슬쩍 열어놓는 이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처칠의 명언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교회사를 통해 보여주신 교훈을 등한시하지 않고, 책임감을 가지고 다른 이들이 같은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알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회사를 살펴보면 …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미자립교회 월세 지원 고맙지만, 그조차 치열한 경쟁 거쳐야…

코로나19로 영세 자영업자들이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이 찾아온 것은 결국 돈 때문일 것입니다. 규모가 작은 교회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교단적으로, 대형교회 차원에서 힘들고 어려운 교회를 도와준다고 하지만, 어떻게 지금 이 시점에서 …
스마트 성경

스마트폰, 우리의 ‘예배’ 대상 무엇인지 보여주는 도구

바로 사용하면 하나님 영광의 보화로 빛난다 표피적 현상보다 영혼 문제 다루고 복음 제시 어떻게 할 것인지 당장 선택해야 하는 문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는 시대, 아주 어린 아기부터 노인까지 쉽게, 자주, 그리고 오래 스마트폰을 사용…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십자가의 여섯 시간, 우리 삶과 아픔 고스란히 떠안은 시간

삶은 살아감으로 정의내린다. 누구의 삶도 아닌 바로 살아가는 자신이 그렇게 한다. 삶은 해석이다. 오래 전 어느 모임에서 ‘당신에게 일주일간의 마지막 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겠습니까?’라는 질문을 받았다. 당장 답을 할 수 없었다. 일주일 내내 고…
내가 쓴 성경

성서원, <내가 쓴 성경> 구약·신약 12권 세트 발간

구약 1-8권, 신약 9-12권 나뉘어 부분 필사 가능 최고급 용지 사용, 종이 두께 조절로 비침 적어 1년 내 필사 완료시 천연가죽 제본비 20% 할인 성서원에서 <내가 쓴 성경> 구약과 신약 세트 전 12권이 발간됐다. <내가 쓴 성경>은 요즘 연령을 초월해 많은 그리스도…
하이델베르크

기독교 교리, 오늘날 삶의 언어로 재발견하기

지난 주부터 성경을 통독하면서 성경의 줄거리를 요약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미 너무 잘 아는 성경을 굳이 정리할 필요가 있을까요? 정리를 하면서도 제 스스로에게 질문하곤 합니다. 그렇게 10일 넘게 읽고 또 읽고, 중요한 사건을 추려내고, 간략한 해설과 함께 …
한눈으로 보는 비주얼 성경읽기

새신자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이 책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글로 표현할 수 있을까? 이 책 자체가 글뿐 아니라 ‘비주얼 인포그래픽(Inforgraphics)’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책이기 때문에, 말로만 이 책을 설명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최근에 성경과 관련된 인포그래픽 책이 소개된 바 있다. 가령, …
드라이브인 예배

코로나19 시대… ‘은혜로운 예배’ 향한 고민

성도는 예배를 드리는 사람이다. 그러나 성도만 예배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은 예배자이다. 그래서 우리는 누구를 예배하고 무엇을 위해 예배하는지 그 대상과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우리는 기도할 때 새로운 예배를 드려야 하고, 예배가 살아야 하고,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사회 전체가 ‘주일’ 홀대할수록, 믿는 이들은 더 환대할 것”

초대교회 성도들, ‘일요일’ 어떻게, 왜 예배했나 초기 제자들, 안식일 예배 갔다 다시 모여 ‘만찬’ 일요일이 쉬는 날 되면서 안식일 쉼 계명과 연결 코로나19 사태는 ‘온라인 예배’와 ‘가정 예배’, 각종 모임 취소 등 기독교인들에게도 각종 신앙생활의 …
신천지 교주 이만희 기자회견

그리스도인들 중 많은 수가 신천지에 빠져 넘어간 까닭

독서를 권장하지 않는 교회(?) 교회는 독서를 권장하는가? 교회는 독서를 권장하지 않는 것 같다. 오로지 제대로 된 신앙생활만 하도록 적극 권장한다. 즉 영적인 것만 권장한다. 독서는 신앙성장에 별 도움이 안 된다고 여기는 인식이 깔려 있기 때문이다. 그것…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