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백성훈

작금의 안타까운 일들, 정죄하는 데 집중하지 말고…

복음의 변질은 구약과 신약을 따로 해석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십자가 복음을 전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이 복음에 미혹이 있을 것이라 경고도 하셨습니다. 복음의 변질을 막으려면 정확한 근거와 기준으로 말씀을 해석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
정일권 르네 지라르

유럽 사회가 구축한 체계의 맹점을 정확하게 지적한 학자

르네 지라르(Rene Girard, 1923-2015), 정일권 박사가 한국 교회와 사회에 알리고 있는 유력한 학자이다. 정 박사는 지라르를 만나면서 학문 분야를 바꿔서 연구하며 우리에게 소개하고 있다. 정 박사의 대부분의 저술은 지라르에 관한 것이다. 정 박사는 십자가에서 다…
분노

그리스도 닮아가는 삶을 지겹게 방해하는 ‘분노’의 문제

처음 에드워드 웰치의 ‘A Small Book about a Big Problem’이라는 책이 New Growth Press에서 나왔을 때, 언젠가 꼭 한 번 읽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첫째로 이 책이 분노에 관한 책이란 점에서, 둘째로 에드워드 웰치라는 성경 상담학의 대가가 성경과 복음에 기초하여 분노를…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그 잔인했던 십자가, 오늘날 나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

우리가 알다시피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은 로마와 유대 종교 지도자들이 고안한 정치적이고 종교적인 처형이었다. 로마는 자신의 체제를 따르지 않고 그들의 법에 불순종하는 국가적 반역자들에게 이 형을 선고한다. 평범한 죄수에게는 선언하지 않고, 국가 수범…
아프리카

외부 구제 힘쓰면서, 내부 부교역자들은 제대로 돌보지 않는다면

“수고한 만큼 최대한 사례를 지불하도록 하려고 해.” 곧 교회를 개척하시며 나를 부르신 목사님은 그렇게 이야기하셨다. 오래 전부터 같은 교회에서 청년과 목회자로 있었던 목사님은 직장을 다니다가 목회의 길로 들어서려는 나에게 동참을 말씀하시며 그…
구해줘

세상은 성도들의 삶을 보고 하나님께로 나아온다

중심을 잡아야 무너지지 않는다 독서 순서: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대학은 유학 공부 방법 알려줘 중용은 공자 가르침 하늘과 연결 중심을 잡아야 넘어지지 않는다. 상점마다 잘 차려 입고 서 있는 마네킹. 보는 사람이 주눅들 정도로 비율이 좋다. 비율 좋은 마…
예술적 상상력

말씀 속에 담긴 하나님 마음과 의도 읽는 ‘인사이트’

상상력과 창의력이 자본인 시대 가장 상상력 뛰어난 사람? 아이들 아이들 창의성 이해 못하는 어른 경제는 인류의 역사 속에서 세 단계를 거쳤다. 노예제도에서 봉건제로, 다음은 자본제로 발전했다. 자본제는 경제의 바탕이 되는 힘을 가리킨다. 지금 그 힘이…
백성훈 이름없는교회

‘코로나19’라는 고난 속에서도… 예배라는 약속을 지키자

예배는 하나님과의 약속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확진자들이 다녀간 곳은 대형 백화점과 마트에서부터 동네 가게까지 일시 폐쇄됐고, 그나마 영업중인 시장과 가게들은 손님이 없어 생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
몽테스키외

정치적 자유가 변질되고 있는 오늘날 생각나는 ‘이 사람’

몽테스키외(Montesquieu, 1689-1755)는 18세기 프랑스의 계몽사상가다. 그는 1689년 보르도 시 근교의 샤토 라 브레드에서 귀족의 아들로 출생했다. 11세 때 파리에서 북동쪽으로 12킬로미터 떨어진 쥐이의 기숙제 중등학교에 들어가 5년간 데카르트 학파의 철학과 수학을 …
2019년 올해의 책 크리스천투데이

설교자들, 국내 저자들 책 더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

번역서가 대세다 최근 제 책 《설교자와 묵상》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좋은 반응 덕분에 알라딘의 베스트셀러의 순위를 종종 볼 수 있었다. 보면서 충격을 받았다. 받은 충격은 두 가지였다. 하나는 불교 서적이 순위의 맨 앞을 점령하고 있었다. 다른 하나…
영화 밀양

용서받은 죄인이지만… 이런 사람까지 용서해야 하나요?

용서, 그 불편함에 관하여 방정열 | 세움북스 | 248쪽 | 14,000원 용서라는 말처럼 쉬운 것도 없고, 어려운 것도 없다. 또한 진정한 용서가 무엇인가에 대해 오해되는 용어도 없을 것이다. 기독교인들은 누구나 ‘용서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살아간다. …
신국원

‘기독교 세계관’으로 본 정치·경제·다음세대·교회

월간목회가 2020년 2월호에서 ‘기독교세계관’을 바탕으로 정치와 경제, 다음세대, 교회 각 분야에 대해 특집으로 다루었다. 월간목회의 운영이사인 고훈 안산제일교회 원로 목사는 “멸망의 가증한 이단 사이비는 거룩한 성전에 둥지를 틀고, 성차별 금지법이 …
성장 기독교 새싹

“단순한 양적 성장 넘어, ‘건강한 교회성장’ 위해”

교회성장, 양적 증가뿐 아니라 질적·구조적 변화 목회자들 간과하기 쉬운 ‘행정’에 대해서도 조언 거룩 회복하고 세상 가서 복음 전파 사명 다해야 건강한 교회성장학 김영종 | CLC | 324쪽 | 15,000원 “교회성장은 교회가 건강하면 자연적으로 자라게 되는 원…
부르심 사명 목표 성취 수평선 길 도로 방법 오직 하나 겨울

그리스도인, 인생의 참된 사명을 발견하고 성취하는 길

에드먼드 클라우니는 팀 켈러를 비롯한 많은 신학자와 목회자들에게 영향을 미친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신학자이자 목회자이다.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초대 총장, 그리고 실천신학 교수로 일했으며, 한국에도 <베드로전서 강해(IVP, 2008)>, <설교와 성경 신학(…
기도

나의 마지막 부끄러운 모습까지 맡길 수 있는 유일한 분

목욕탕에 가본 지 오래되기도 했지만, 지인들과 함께 목욕탕에 간지는 더욱 오래되었다. 세신사에게 몸을 맡기지 않는 한 목욕탕에 가면 서로 등을 맡기고 때를 밀어주지만, 나는 남에게 등을 맡기는 것이 매번 부담스럽고 창피했다. 매일 샤워해서 별로 나올 때도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