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백성훈

추수감사주일, ‘감사’ 현수막 설치 막아섰던 한 집사님의 사연

하나님은 개인의 감사를 넘어 공동체의 감사를 원하십니다 시편 65편은 감사의 시입니다. 시인은 어떤 불평이나 원망을 하기보다 처음부터 끝까지 감사와 찬송을 올려드립니다. 이 시편은 다윗이 저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내용상 공동체가 함께 고백하…
스타벅스

교회마저 ‘브랜드 마케팅’… 스타벅스와 무엇이 다른가?

스타벅스 굿즈 마케팅이 꽤 유행인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여의도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에서 어떤 손님이 여름 한정판 사은품을 받아가기 위해, 300잔이 넘는 커피를 주문한 뒤 매장에 그대로 버려둔 채 사라졌다고 합니다. 여름 한정판 사은품은 커피 17잔을 먹으면 …
연애는 다큐다 79 김재욱 사랑 러브

“성경, 진정 하나님이 인간에게 보내신 연애편지”

“어떻게 화목제물은 죄인을 의인으로 바꾸는가?” 세계복음화문제연구소 소장 홍성철 목사의 <화목제물>은 먼저 제목을 선정하고, 저자가 그에 대해 목회자들에게 강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온 책이다. 이렇게 ‘예수와 임마누엘’부터 ‘뱀, 모리아산, 다윗…
달과 6펜스

하나님 앞에 서면, 진정한 ‘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공격에 무너지는 동네빵집? ‘내 것’ 분명하면 인정받고 살아남는다 남들만 따라하는 모습, 아름다울 수 없어 ‘내 것’이 분명해야 인정받는다. 파란색 지붕, 파란 간판. 골목마다 프렌차이즈 빵집이 생겨나고, 동네 빵집이 밀려난다. 프랜차이즈 …
신바울 선교사

신바울 선교사, 49가지 간증 수록한 ‘살아계심’ 출간

한국IT선교회 대표 신바울 선교사가 49가지 간증을 수록한 도서 ‘살아계심’을 출간했다. 신바울선교사는 대전중문교회 협동목사로 그간 모바일교회 홈피 제작, 블로그 검색방법, SNS 소셜 활용 등 교회 IT 모바일 전도를 위한 세미라를 진행해 왔다. 이번에 출간…
세계 유적 시리아 아파메아 로마 역사 폐허 고고학 고대 Archaeology

감사하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잘 쓰임받는 이유

‘관용의 제국’ 로마는 넓고 강해졌지만 ‘탄압의 제국’ 아시리아는 금세 멸망해 받아들이려면, 주어진 것들에 감사해야 받아들이면 넓어진다. 외국 격언 중 ‘강물은 바다를 마다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바다는 강물을 마다하지 않는다. 어떤 물도 받아…
퀴어문화축제

“‘퀴어신학’이라니… 이름 자체가 모순 아닌가?”

19세기까지는 동성애에 대한 논의조차 할 수 없었다. 20세기 중반까지는 동성애를 형사 처벌로 다스리는 나라들이 있었다(이것을 지지하진 않는다). 오랜 기간 동안 세력을 키워온 동성애 세력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지원사격을 든든히 받아, 20세기 말부터 서서히…
사랑의교회 옥한흠

‘대형 교회’ 일군 옥한흠 목사가 가장 행복했던 때는…

‘제자’라는 말은 기독교의 영원한 숙제 같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들에게 명령하신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19-20)”는 사명(지상 대위…
종교개혁 개혁신학

칼빈주의자들, 자유주의는 다 정죄하고 버릴 것인가?

신학은 자신의 뛰어남과 예리함을 증명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 신학함이 개인의 출세와 이름을 날리기 위한 것이라면, 하나님을 이용하는 장사꾼에 불과할 것이다. 총신대 신대원에서 최홍석 교수님으로부터 들었던 말씀 중 아직도 귓가에 울리는 것은 “…
문용길 시인의 축복의 노래

시로 기쁜 일을 축하하고 슬픈 일을 위로하는 목사님

기쁘게도 이번에 크리스찬북뉴스에서 『문용길 시인의 축복의 노래』를 발간하게 됐다. 문용길 시인은 사당동에 위치한 한마음교회의 원로목사로, 정식으로 문단에 등단해 시인으로 활동하고 계신 분이다. 문 목사님은 문예춘추에서 신인상을 받고 등단하신 후 …
백성훈

개척부터 10년간 함께했던 집사가 목사의 멱살 잡은 이유

1993년 좋은 씨앗 정규앨범 LOVE, ‘오직 주만이’라는 찬양을 아십니까? 시편 62편은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시입니다. ‘오직 주만이’라는 찬양으로 많이 알려진 시편입니다. 첫 가사가 ‘나의 영혼이 잠잠히 하나님을 바라보며’ 라고 시작합니다. 이 찬양은 듀…
성령 비둘기

‘오순절(성령강림절)’에 읽는 누가의 성령론 ‘회복과 선교’

성령, 모든 기독교적 삶과 선교 은사 실존과 변화 왕성하게 지속시키는 힘 화해와 연합의 공동체로서 새로운 삶 성령과 권능 막스 터너 | 조영모 역 | 새물결플러스 | 736쪽 | 40,000원 오순절이라고도 불리는 성령강림절을 맞아, 저명한 성령론 전문가가 쓴 전문 …
meditation 명상 묵상

‘렉시오 디비나’ 방식으로 읽는 창세기

읽기-묵상-기도-하나님 안에 머물기-실천 거룩한 독서로 예배 후, 실천으로 완성을 해방신학자 홍인식 목사(순천중앙교회)가 ‘렉시오 디비나(Lectio Divina, 거룩한 독서)’ 방식으로 읽어낸 창세기 묵상집 <창세기로 예배하다>를 펴냈다. 저자의 소개에 따르면, …
제6회 변증 컨퍼런스

“기독교는 물음·독서·생각 어우러져 진리를 변증한다”

세상 사람들도 인정하는 창조 질서 국면들 제시 후 기독교를 창조 질서 담아낸 유일한 진리 체계 증명 공통분모나 접촉점 통해 설득력 있게 제시 및 논증 기독교 팩트체크 안환균 | 두란노 | 308쪽 | 16,000원 “기독교는 물음과 독서와 생각이 어우러져 진리를 …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그리스도인, 단 하나의 질문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기독교 고전의 반열에 오른 책 매 주일 이야기 설교 원고 기반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찰스 쉘던 | 손현선 역 | 선한청지기 | 432쪽 | 15,000원 “마침내 그는 천상의 것을 목격한 사람이 가질만한 경외심을 품은 채 자리에서 일어났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