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이승용 수요독서회

공공신학에 대한 개론적인 답변

좋은 책을 접했는데 소개하기 위해 리뷰를 쓰려다가도, 어떻게 소개할지 난감하고 어려울 때가 있다. 그런 어려움은 각각의 책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유 중 하나는 그 분야에 대한 필자의 전문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워낙 지식이 미천…
존 파이퍼 목사

시편의 노래가 삶이 되고, 삶이 노래가 되기를

이 책의 저자는 소개가 필요 없을 만큼 유명한 존 파이퍼 목사입니다. 국내 여러 서적과 설교 등을 통해 힘 있는 가르침으로 소개된 탁월한 교사이자, 지금은 은퇴했지만 33년간 베들레헴 침례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섬긴 목사입니다. 대표작인 <하나님을 기뻐하라(…
시작의 기술

기도, 때 기다리는 것 아냐… 언제든 행동하기 위한 것

잘하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이 중요해 좋아하는 일은 언제나 끝까지 해낸다 좋아하는 일은 뭐든 쉽게 시작하더라 잘하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맡겨진 일을 끝까지 하지 못하는 것은,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다. 그러나 좋아하는 일은 언제나 맡…
에디톨로지

창조적인 설교를 하고 싶은가? 편집하라

인간의 창조, 無에서 有 만드는 것일까 하나님 이미 만들어놓은 것 발견하는 일 해 아래에는 새 것 없어… 찾아내는 것 이지성은 <에이트>라는 책에서 인공지능 시대에 인공지능의 주인이 되는 능력은 공감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이라고 이야기한다. 이제 창조…
유튜브

예배 끝나고… 유튜브로 다른 교회 설교 또 듣는 이유

듣기 싫었던 ‘공부’의 잔소리, 지금은 듣기 싫도록 한다 어릴 적, 부모님께서 하신 말 중 가장 듣기 힘든 말이 있었다. “공부하라”다. 이 말로부터 졸업한 것은 대학을 졸업한 뒤도 아니었다. 스스로 독서하기 시작한 뒤였다. 부모님 마음에 들게끔 공부를 …
탈동성애 에이미

“동성애는 죄”라고 계속 외쳐야 하는 이유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파괴적인 사상에 깊이 잠식되어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 사상의 악한 파괴력은 겉으로는 매우 온화하고 포용적인 프레임이라는 겉옷을 걸치고 세련된 언어로 사람들을 미혹하지만, 그로 인한 결과의 측면에서는 단호한 사상들보다 …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예수님이라면, 소크라테스에게 어떻게 복음 전하셨을까?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골 2:8)”. 사도 바울이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한 경고 메시지입니다. 성령의 감동으로 쓰인 성경, 곧 하나님 말씀은 철…
예하운 선교회 사랑의 날개

하늘 영광 버리고 인간으로 오신 주님처럼

우리 사회에는 아픈 과거가 있다. 차디찬 바닷물에서 제대로 구조 한 번 받아보지 못하고 그렇게 죽어간 아이들, 저 멀리 이국 바다에서 가족을 위해서 생업에 뛰어들었다가 침몰한 스텔라디이지호, 생리대가 없어서 신발 깔창으로 뒤를 처리했던 우리의 딸들, 휘…
채천석 크리스찬북뉴스 대표

2020년, 고양 향동에서 개척교회를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들어 처음으로 선교편지를 쓰게 되는군요. 날씨가 하루가 다르게 싸늘해지고 있고, 올 한 해도 이렇게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저희 가정이 필리핀 장기 선교사로서의 사역을 마치고 국내로 들어온 지도 벌써 한 해를 훌쩍 넘…
구해줘

우리나라에 사이비 종교가 얼마나 많을까요?

속고 속이는 세상입니다. 권모술수가 가득하고, 너무나도 많은 속임수가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 멀쩡히 두 눈을 뜨고도 당하는 세상입니다. 이렇게 눈에 보이는 세상 속에서도 속고 속이니,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두고서는 얼마나 많은 속임수가 있겠습니까? …
마르코폴로

그들이 십자가 외면해도, 십자가는 그들 외면하지 않아

내가 어디에 서 있느냐에 따라 세상 바라보는 눈도 달라진다 아시아인들에게 평범한 일상, 서양인에게는 독특한 삶 모습 서 있는 곳에 따라 풍경이 달라진다. 금강산도 산 아래에서 보는 풍경과, 산허리에서 보는 풍경, 정상인 비로봉에서 보는 풍경이 다르다. …
뇌

반복되는 삶 지쳤다면? 하나님 말씀으로 돌아가자

반복되는 삶, 사람 우울하게 만들어 반복되는 것에서 기쁨 못 찾는 이유 우리 뇌, 익숙해질수록 무관심해져 반복되는 삶은 사람을 우울하게 만든다. 1993년에 개봉한 <사랑의 블랙홀>이라는 영화가 있다. 영화의 주인공은 TV 기상 통보관 필 코너스다. 그는 취재…
보물 반지 금 중간 지구 황금 반지 금속 지도 보석 주님 톨킨

예수라는 ‘보물’ 발견했는가? 멈추지 말고 ‘내 것’ 만들라

잘 살아간다는 것, 의미와 가치 중요 우리 선택, 어디에 가치 두느냐 기준 각자도생의 시대? 신뢰 못하기 때문 사람은 이 땅에 태어나서 각자에게 주어진 인생을 살아간다. 인생을 ‘이생’이라 하지 않고, ‘일생’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이 땅에서 우리의 인생…
김활 목사님 궁금합니다

“행위적 신앙이 크고, 믿음에 근거한 신앙이 작다”

교회에서 신앙적 궁금증을 ‘질문’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답을 아는 이들도 많지 않고, 정답이 딱 정해지지 않은 질문들도 있다. 신앙적 생활을 위해 노력하다 생긴 의문을 신앙에 대한 ‘의심’이나 ‘회의’로 여기며, 경계하기도 한다. 김활 목사는 …
성서원 김영진 명화달력

2020년, ‘김영진 서정시 명화달력’과 함께

성서원에서 2020년을 앞두고 ‘2020년 김영진 서정시 명화달력’을 출시했다. 명화달력에서는 매달 성경 전체를 시로 풀어내기도 했던 시인 김영진 장로의 시를 한국 최고 서예가 중 한 사람인 조현판 작가의 글씨로 만날 수 있다. 세계적 명화도 함께 감상할 수 있…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