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영화 미나리

“<미나리>, 구원과 희망에 관한 이야기”

힘들지만 꿋꿋하게 버티며 사는 사람들에게 가슴 뭉클한 격려와 따뜻한 위로 주는 영화 4월 26일(한국시간) 배우 윤여정 씨의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으로 영화 <미나리>까 다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기독교계는 영화 <미나리>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문화…
사도신경

‘사도신경’, 열두 사도들이 한 문장씩 기록했다?

2천년 동안 시대, 지역, 문화를 초월해 성도들 영원한 진리로 연합하게 했다 “기독교 신앙은 복잡하지 않다. 오히려 단순하기에 신비롭다.” 솔라피데 출판사에서 ‘크리스천 에센셜 시리즈’ 첫 권으로 <사도신경: 초대교회 교리문답 가이드>를 발간했다. …
성찬식 최후의 만찬 기도문

식탁은 친밀하고 거룩하며, 변혁적이고 신비로운 장소입니다

서평가는 책에 대해 과도한 감정적 평가를 하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이 책은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윌리엄 윌리몬의 책은 세 번째이다. 스탠리 하우어워스와 공저한 <십계명>을 처음 읽었고, 2020년 3월 출간된 <기억하라, 네가 누구인지를>을 두 번째로 읽었다. 필…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아버지의 나라에서 함께 식사할 풍성한 식탁을 기다리며

매주 주의 만찬을 기념하는 교회에서 태어나 자랐고 지금은 그 교회를 목회하는 목사로서, 주의 만찬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예식이자 은혜의 방편임을 확신한다. 그러나 교회와 신학교, 여러 탁월한 책을 통해 주의 만찬의 중요성을 …
아버지 father 자녀 허그 양육 아들 딸 교육 가정 가족

자녀 자라게 하시는 분 하나님이시지만, 씨 뿌리고 물 주는 이는…

구약 시대 여호와 하나님은 언약의 백성 이스라엘이 자녀에게 신앙을 제대로 물려주기를 기대하셨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하신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 내…
이찬수

화려하지 않지만 진솔함 느껴지는 이찬수 목사의 ‘감사’

개인적으로 교회에서 하는 지나친 이벤트성 행사 등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지속적인 꾸준함이 전제된다면 조금 다르지만 말이다(~하는 40일, ~노트 같은 것 등이 그렇다). 꼭 교회가 아니더라도 건강박수, 웃음○○ 류의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오래 전 이…
열린책들 2021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맞아 <열린책들에서 만든 책들 2021> 출간

출판사 ‘열린책들’에서 창립 35주년을 기념해 도서목록 <열린책들에서 만든 책들 2021>을 출간했다. 열린책들 출판사는 전해 출간된 서적들을 새롭게 첨가해 매년 도서목록을 펴내고 있다. 올해 도서목록은 35주년을 맞아 기존 작가 인터뷰와 독서 가이드 등을 …
권호

풍성하고 명쾌한 ‘내러티브 설교’ 위한 5단계

설교는 항상 어렵다. 설교가 어려운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과도한 설교의 양, 또 하나는 게으른 관성 때문이다. 두 가지는 별개의 문제가 아니라 서로 결합되어 있다. 대부분의 목사는 신대원을 갓 졸업할 때는 대단히 학구적이며 논쟁적인 설교를 한다. …
사랑의교회 23일 비대면 예배

교회, 지금은 버티기만 해도 성공이다?

설교와 글쓰기, 설교와 콘텐츠…, 김도인 목사가 주요하게 외치는 주장이다. 김도인 목사는 아트설교연구원에서 설교와 글쓰기 사역으로 한국교회 설교 사역에 한 획을 이루고 있다. 이제는 ‘글과 길’ 출판사를 설립해서 본격적인 글쓰기의 실체를 한국교회에서 …
작은 교회 언덕 해 빛 햇살 구름 하늘 소금

세계적 설교자들이 지역 교회 목사보다 못하는 것 한 가지

하나님의 말씀이 중요한 이유는 말로 다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분명합니다. 그리스도인이 거듭난 것은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입니다(벧전 1:23). 믿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음’으로 생깁니다(롬 10:17). 구원받은 성도가 구원에 이…
백령도

“분단 살아가는 우리에게, 백령도는 통일성지와 같은 곳”

맑은 날이면 북한 산하 한눈에 보이는 백령도 어디를 봐도 통일감성 여행지로서 발걸음 재촉 통일의 눈으로 백령도를 다시보다 강동완 | 너나드리 | 224쪽 | 24,000원 대청도와 소청도, 대연평도와 소연평도 등 서해 5도 중 가장 큰 섬인 백령도는 면적은 51.18㎢, …
채영삼

코로나 시대, 향방 잃은 성도와 교회들에게 전하는 ‘요한일서’

아직도 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교회가 적지 않다. 코로나가 발생한 지 벌써 일년이 훌쩍 지났는데도 말이다. 코로나가 끝나기만을 기다리며 초조하게 시간을 허비하는 목사와 신자들이 너무나 많다. 물론 나름대로 방안도 세우고 계획도 세우지만, 내심 코로…
이름없는교회 백성훈

연이은 고난과 실패로, 세상의 관점에서는 다 끝난 것 같습니까?

시편 80편 우리는 고난을 당하고 실패했는데도 기도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는 무조건 성공해야만 칭찬을 듣고 인정도 받습니다. 실패한 사람도 동료에게 위로받을 수 있지만, 위로를 넘어 사랑해 주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이 실…
팀 켈러

팀 켈러의 ‘부활 반신반의’ 고백이 주는 깨우침

불치병 진단 받고, 비로소 죽음과 부활 반신반의 깨달아 진심과 진심대로 할 수 없는 실제적 진실 다를 수 있어 오늘 우리도 죽음과 부활에 대한 반신반의 신앙 보게 돼 설교자로서 잘 전해왔지만 정작 피부 와 닿게 경험 못해 매일 매순간 죽음이 자신의 문제라…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