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예하운 선교회 사랑의 날개

하늘 영광 버리고 인간으로 오신 주님처럼

우리 사회에는 아픈 과거가 있다. 차디찬 바닷물에서 제대로 구조 한 번 받아보지 못하고 그렇게 죽어간 아이들, 저 멀리 이국 바다에서 가족을 위해서 생업에 뛰어들었다가 침몰한 스텔라디이지호, 생리대가 없어서 신발 깔창으로 뒤를 처리했던 우리의 딸들, 휘…
채천석 크리스찬북뉴스 대표

2020년, 고양 향동에서 개척교회를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들어 처음으로 선교편지를 쓰게 되는군요. 날씨가 하루가 다르게 싸늘해지고 있고, 올 한 해도 이렇게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저희 가정이 필리핀 장기 선교사로서의 사역을 마치고 국내로 들어온 지도 벌써 한 해를 훌쩍 넘…
구해줘

우리나라에 사이비 종교가 얼마나 많을까요?

속고 속이는 세상입니다. 권모술수가 가득하고, 너무나도 많은 속임수가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 멀쩡히 두 눈을 뜨고도 당하는 세상입니다. 이렇게 눈에 보이는 세상 속에서도 속고 속이니,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두고서는 얼마나 많은 속임수가 있겠습니까? …
마르코폴로

그들이 십자가 외면해도, 십자가는 그들 외면하지 않아

내가 어디에 서 있느냐에 따라 세상 바라보는 눈도 달라진다 아시아인들에게 평범한 일상, 서양인에게는 독특한 삶 모습 서 있는 곳에 따라 풍경이 달라진다. 금강산도 산 아래에서 보는 풍경과, 산허리에서 보는 풍경, 정상인 비로봉에서 보는 풍경이 다르다. …
뇌

반복되는 삶 지쳤다면? 하나님 말씀으로 돌아가자

반복되는 삶, 사람 우울하게 만들어 반복되는 것에서 기쁨 못 찾는 이유 우리 뇌, 익숙해질수록 무관심해져 반복되는 삶은 사람을 우울하게 만든다. 1993년에 개봉한 <사랑의 블랙홀>이라는 영화가 있다. 영화의 주인공은 TV 기상 통보관 필 코너스다. 그는 취재…
보물 반지 금 중간 지구 황금 반지 금속 지도 보석 주님 톨킨

예수라는 ‘보물’ 발견했는가? 멈추지 말고 ‘내 것’ 만들라

잘 살아간다는 것, 의미와 가치 중요 우리 선택, 어디에 가치 두느냐 기준 각자도생의 시대? 신뢰 못하기 때문 사람은 이 땅에 태어나서 각자에게 주어진 인생을 살아간다. 인생을 ‘이생’이라 하지 않고, ‘일생’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이 땅에서 우리의 인생…
김활 목사님 궁금합니다

“행위적 신앙이 크고, 믿음에 근거한 신앙이 작다”

교회에서 신앙적 궁금증을 ‘질문’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답을 아는 이들도 많지 않고, 정답이 딱 정해지지 않은 질문들도 있다. 신앙적 생활을 위해 노력하다 생긴 의문을 신앙에 대한 ‘의심’이나 ‘회의’로 여기며, 경계하기도 한다. 김활 목사는 …
성서원 김영진 명화달력

2020년, ‘김영진 서정시 명화달력’과 함께

성서원에서 2020년을 앞두고 ‘2020년 김영진 서정시 명화달력’을 출시했다. 명화달력에서는 매달 성경 전체를 시로 풀어내기도 했던 시인 김영진 장로의 시를 한국 최고 서예가 중 한 사람인 조현판 작가의 글씨로 만날 수 있다. 세계적 명화도 함께 감상할 수 있…
 「궁금해? 궁금해!」 「성경적 창조론이 답이다」

진화론? 유신진화론? 성경적 창조론!

‘창조론’을 다룬 두 권의 책이 최근 출간됐다. 한국창조과학회(회장 한윤봉 교수)가 펴낸 「궁금해? 궁금해!」(태라북)와 김병훈(합동신대 조직신학)·한윤봉(전북대, 한국창조과학회 회장) 교수의 공저 「성경적 창조론이 답이다」(합신대학원출판부)이다. 궁…
신간 2019 12월 1주

[신간] 그날, 인간은 왜 구원을 받아야 하는가? 핵심감정 공동체 外

그날 손윤탁 | 예영커뮤니케이션 | 216쪽 | 11,500원 선교학자의 시선으로 쉽고 명쾌하게 다가올 ‘그날’, 종말론을 데살로니가전후서를 통해 풀어낸 책이다. 예수님께서 이미 그날에 대해 말씀하신 징조가 보이고, 믿는 자들이 당하는 고난도 예사롭지 않다. ‘주…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만드셨어요

“자녀들에게 성경적 ‘성 정체성’ 심어줄 수 있는 책”

하나니의 창조질서를 알기 쉽게 설명한 동화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만드셨어요>가 지난달 29일 출간돼, 수지선한목자교회에서 출판기념회가 열렸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남녀 성별(性別)은 개인의 선호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라…
컴퓨터 글쓰기 재갈 소셜 미디어 SNS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마트 노트북

초경쟁 시대, 살아남는 ‘업글 설교자’ 되려면

글쓰기 능력, 타고난다? 글쓰기는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글쓰기는 배움으로 되어 진다. 배우지 않고 되는 것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필자가 아버지로부터 많이 듣던 말 중 하나는 ‘열정으로 살라’였다. 열정으로 삶을 사는 것이 기본이기 …
성경생활사박물관

주일, 예수님 생각 얼마나 하셨습니까?

필자는 먼저 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저자에 대해 소개하고 싶습니다. 저자는 오랜 전통의 장로교 배경에서 성장했고, 현재 장로교회 목사이자 그린빌 장로교 신학교의 조직신학 교수입니다. 그리고 신학적으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기반으로 한 개혁신학을 …
새신자 친구 책 도서 전도 새가족 제자훈련 우정 제자도 사역 멘토링 양육 멘토

제자훈련, 교회의 본질을 말하다… 왜, 무엇을, 어떻게

목회 현장에 뛰어들어보니, 많은 세미나가 있었다. 목회 현장에서 뛰고 있는 수많은 사역자들은 그 세미나를 찾아다닌다. 그래서 세미나에서 배운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담임하고 있는 목회 현장에 접목한다. 그런데 목회 현장에 접목한 그 프로그램이 그리 오…
번영복음 번영신학 돈 재정 달러 십일조 돈다발 로또

목회자에게 ‘강요된’ 가난, 결국 한국교회의 실패다

올해로 목사가 된지 15년째가 되었다. 부목사 생활 8년, 담임 목회를 7년 했다. 물론 전도사와 강도사 때를 합치면 내 인생의 절반은 교회에서 생활을 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총신을 다닐 때는 교육전도사로 사역을 했다. 그때 교회에서 65만원의 사례를 받…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