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반지의 제왕

<반지의 제왕> 교환 결정과 기독교적 세계관

최근 출간된 <반지의 제왕+호빗> 세트, 문제점 발견 출판사 측, 잘못 인정하고 구매 고객들에 교환 결정 갈등 구조 ‘하나님의 신성 대한 독보적 권리’ 담아내 출판사 북이십일 아르테에서 J. R. R. 톨킨의 <반지의 제왕+호빗> 세트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 판매된 전…
십자가

팬데믹 시대, 기독 도서와 함께하는 생명의 사순절 40일

올해도 사순절에 읽으면서 묵상할 수 있는 기독 도서들이 성도들을 기다리고 있다. 팬데믹 시대에 맞이하는 사순절 장보철 | CLC | 184쪽 | 9,000원 부산장신대 목회상담학 교수인 저자가 <코로나19 치유 핸드북>, <팬데믹 시대에 맞이하는 대림절>에 이어 <팬데믹 시…
등대 빛 하늘 항로 목표 사명 하늘 목적 소명 비전 방향 길

삶의 의미 재해석: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에 동참하는 것

사랑은 마침이 아니라 맞춤, 끝내기 아닌 이어가기 사람들에게 잘 맞는 브랜드 만들려면, 의미가 중요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넘어, 실천하면 ‘스토리두잉’ 성경은 원수를 사랑하라고 말한다. 원수는 사랑할 수 없는 존재다. 원수는 나랑 맞는 것이 하나도 …
묵상학교 뿌리를 찾아 캐내라

[신간] 묵상학교, 뿌리를 찾아 캐내라, 예수 평전…

묵상학교 최봉규 | CLC | 148쪽 | 8,000원 성찰기도부터 향심기도까지, 묵상의 7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공동체의 특징을 살린 영성훈련의 대안을 제시한다. 개교회에서 영성 훈련에 목마른 이들이 있다면 함께 모여 또는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쉬운 교재다. 깊은 …
니케아 공의회

아타나시우스의 글, 말씀의 성육신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298-373) 는 로마 황제 4명을 극복한 위인이기에, “세상에 맞선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contra mundum)”라는 명칭을 얻었다(묘비명이다 -편집자 주). 이는 381년 콘스탄티노플 공회의를 주도했던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가 부여한 명칭이다. 나…
위대한 개츠비

그리스도인, ‘필독도서’ 속 난무하는 살인·섹스 어떻게 봐야?

‘기독교 세계관으로 바라본 세계 명작 12편’. 가장 예리하고 정확하게 이 책을 표현한 말이다. 여기서 두 가지 주제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하나는 ‘기독교 세계관’이며, 다른 하나는 ‘명작’으로 표현된 현대소설이다. 즉 이 책은 최고의 명작으로 알려진…
백성훈

응답하지도 않으실 건데, 기도하라고 하셨겠습니까?

시편 78편 하나님 말씀이 우리 인생에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시편 78편은 이스라엘이 분열된 후에 쓰인 시로써, 북이스라엘의 변질과 타락 앞에 다시 회개하여 돌이킬 것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시인은 그들의 죄악과 하나님의 은혜를 대비시키며, …
존 맥아더

존 맥아더가 몸으로 체득하고 삶으로 엮어낸 성경 주제들

또 한 권의 역작(力作)이 출간됐다. 존 맥아더 목사의 <성경 교리>가 그것이다. 처음엔 <조직신학>으로 잘못 읽었다. 분명 ‘성경 교리’라고 큼지막하게 쓰여 있는데, 왜 ‘조직신학’으로 읽었을까? 아마 ‘교리’는 곧 ‘조직 신학’이란 기존의 인식을 끌고 온 듯…
팀 켈러

팀 켈러: 복음 메시지, 공적 영역과 연결하고 소통하라

팀 켈러는 장로교 목회자이며, 농민과 노동자 대상으로 목회를 하다 1989년 뉴욕 맨해튼 리디머장로교회를 개척해 엄청난 성장을 이뤘다. 뉴욕 맨해튼이라는, 서구 문화의 최첨단을 달리며 지성인들로 가득한 지역에서 도시교회를 개척하고, 어떻게 지성인들의 마…
알리스터 맥그래스

“세계 최대의 신앙 공동체 기독교, 무엇을 믿는가?”

기독교 신앙의 기본 간단명료하게 소개하는 안내서 믿음, 하나님, 예수, 구원, 교회, 기독교의 소망 설명 신앙, 복잡하고 이해 힘든 세상 바라보는 지도 제공 기독교 신앙 그 개념의 역사 알리스터 맥그래스 외 | 오현미 역 | CUP | 860쪽 | 49,000원 “불가피하게 이…
심정아

마태복음을 읽으면서 궁금했던 것들

성경을 읽어보면,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은 것을 느끼게 된다. 성경은 우리에게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수천 년 전의 문화와 시대적, 정치적인 사고를 요구한다. 우리나라의 역사적인 사건을 하나 알기 위해서 사건과 연관된 여러 가지 정황들을 알아야 하듯, 성…
지왕철 목사(성경원형(본질)회복연합 대표)

“추락하는 한국교회 위해 성경의 본질 되찾아야”

수천 년의 기독교 역사 속에서 교회는 그 시대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형되어 훼손되고, 변질됨으로 성경에서 말하는 원형(본질)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떠난 종교로 타락되었다. 20여년 간 대내외적으로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위해 성경 원형(본질)을 회복하기 위…
빛 구원

기독교가 다른 모든 종교 및 체계들과 다른 점

성경이 명백하게 증거하는 바, 모든 인간은 타락한 상태로 태어납니다. 즉 죄로 죽었으며, 사탄의 노예로 태어납니다. 그래서 말하고 생각하고, 행하는 모든 것들이 죄의 결과로서 악한 열매를 맺습니다. 선을 행하고 싶은 마음도 거의 없지만, 선을 행하는 것에 …
노랑 황색 벽 소녀 여자 사람 걷기 여성 내게 무해한 사람

따뜻한 시선을 놓칠 때, 인생은 언제나 조금씩 어긋난다

떠난다고 생각하고 떠난 게 아니었는데 언제든 다시 돌아갈 수 있다 생각했는데 다시 돌아가 보았을 땐 어느 것 하나 그 시절 모습으로 남아 있는 게 없다 나 자신에게 조금 관대해지고 싶다 남에게 무해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내게 무해한 사람 최은영 | 문학…
아담 하와 타락 원죄

코로나19를 겪는 우리에게, ‘아담’이 한 마디 한다면

만약 타임머신이 있어 아담을 2021년 2월을 살아가는 우리 시대에 데리고 올 수 있다면, 그는 무엇을 우리에게 말해줄 수 있을까? 왜 하필 아담이냐고 물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아담과 하와는 지금 우리가 겪는 모든 수고와 슬픔을 겪지 않았던 때를 아는 유일한 사…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