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성경 성경책

그리스도인 여러분, 성경에 인생을 걸 수 있나요?

‘세상에는 삶에 영향을 주는 책들, 인생을 바꿔주는 좋은 책들이 많이 있지만, 인간의 영원한 운명을 바꾸는 책은 오직 성경뿐이다’, 존 맥아더 목사님이 했던 말씀입니다. 단순히 많이 팔리고 많이 읽힌다는 측면에서 성경이 다른 책보다 뛰어나다고 말하는 것…
한장총 장로교의 날

방향성 없는 신앙적 열심, 가장 위험한 행위

한국 개신교는 장로교회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런데 그런 규모에 합당한 장로교 신학이 아직은 뚜렷이 나오지 않고 있다. 그것은 장로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장대선 목사(가마산교회)는 장로교회정치연구소를 설립하여 장로파의 정치원리를 연…
침묵이라는 무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침묵의 시간’ 허락하시는 이유

인생은 기다림 필요, 기다리면 깊어진다 기다리지 못하는 만남, 인스턴트식일 뿐 오래 여운 남는 깊은 대화? 말을 아껴야 침묵은 인간에게 힘을 주는 최고의 원천 인생은 기다림이 필요하다. 기다리면 깊어진다. 한국인이 제일 좋아하는 국은 미역국이다. 미역…
양철북

<양철북>을 통해 본 가슴 아픈 독일 현대사

양철북 귄터 그라스 | 최은희 역 | 동서문화사 | 648쪽 | 10,000원 소설 <양철북(Die Blechtrommel, 1959)>은 독일 작가인 귄터 그라스(1927-2015)가 자신이 겪었던 역사적 사실과 그의 고향인 단찌히를 배경으로 하여 만든 작품이다. <양철북>의 주인공 오스카는 3살 때 스스로…
도서 도서정가제 책 인테리어 서점 책방 동네 복합 문화공간 book 도서관 library 라이브러리

하나님과 청중들에게 기쁨과 행복 주는 설교 하려면

설교자에게 독서는 재미있어야 한다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에 있는 해군대학원(Naval Postgraduate School) 경영학과 교수인 케네스 토마스(Kenneth W. Thomas)는 그의 책 《열정과 몰입의 방법》에서 사람들은 4가지 조건이 충족될 경우, 일에서 재미와 열정을 느끼게 된다고…
임재호

“행복, 그냥 주어지는 것 아닌 스스로 선택한 결과”

“저는 신학교 다닐 때나 졸업 후에도 개척은 염두에 두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학위를 목적으로 유학을 갔는데, 성경해석학을 공부하면서 ‘이렇게 가르치면 되겠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교회를 개척해야겠다는 생각을 품었습니다. 개척을 하려면 협…
예수님의 눈물

성탄절, 생애 곳곳에 눈물 자국 스민 그 분의 오심을 생각하다

디자인이 예쁜 책은 사고 싶고, 소유하고 싶게 만든다. 더구나 이 책 겉표지에 있는 눈물 자국은 독자로 하여금 내 눈물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제목마저 ‘예수님의 눈물’이다. 슬픔과 한숨과 고통 많은 이 세상에서 눈물 없이는 하루도 버틸 수 없을 것 같은데, …
성별 젠더

성별도 가르쳐야 하는 시대, 주님의 교훈을 기억하며

2019년 12월 9일 대한민국 헌법 재판소는 “성별이나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이를 차별하거나 혐오하는 것을 금지한 서울시 학생인권조례는 헌법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결정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낸 헌법소원 사건에 대한 판결인데,…
성탄절 내티비티 크리스마스

춥고 외로운 이웃들에게, ‘임마누엘’ 성탄의 기쁜 소식을

1. 교회를 다니면 좋은 일이 생길 거라 믿는 사람과, 모르긴 해도 교회를 다니면 불편한 일이 더 생길 거라며 주저하던 두 사람이 교회 출석을 시작했습니다. 이 두 분 가운데 과연 어느 쪽이 ‘세상의 빛으로 오신 예수’를 진정으로 영접했을까요? 먼저 첫 번째…
프랑스 신앙고백 해설 벨직 신앙고백서 강해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신앙고백서가 필요한 5가지 이유

전도자의 고백처럼 해 아래 새것이 없음에도, 타락한 인간의 본성은 늘 새로움을 추구하며 그러한 성향은 신학의 영역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신학에도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사조가 등장한지 오래다. 더 이상 그 고귀한 옛적 길(렘 6:16)은 그에 합당한 대접을 받…
오만과 편견

듣기와 기다림, 오만과 편견 깰 수 있는 진짜 무기

사람은 겉모습, 하나님은 중심 보셔 코끼리 코 전부라 확신하는 게 편견 여주인공이 미워하는 이유도 ‘편견’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나님이 다윗을 선택하기 전에 하신 말씀이다.…
이성희 목사.

스토브리그? 그리스도인의 삶, ‘야구’ 경기로 풀어내다

야구 경기방식이나 룰 자세히 보면 그리스도인들 순례의 삶과 닮은 꼴 야구와 신앙의 관계 10가지 풀어내 홈런 이성희 | 쿰란 | 240쪽 | 12,000원 “야구의 경기방식이나 룰을 자세히 보면 그리스도인의 순례의 삶과 닮은꼴이다. 아홉 명의 선수가 함께 협력하지 …
세계관

하나님의 관점으로, 삶과 사건과 세상 바라보는 법

의식하든 않든, 자신만의 관점 있어 어떤 관점이냐에 따라 우리 삶 달라 사람이 자신의 관점 바꿀 수 있을까 스토아 학파의 대표적 철학자인 에픽테토스는 이런 말을 했다. “인간은 일어난 사건 때문이 아니라 그 사건을 바라보는 자신의 시각 때문에 괴로운 것…
개혁신앙운동본부

영화처럼 기승전결 구조로, 개혁신학 기반 성경 읽기

성경 이해 힘든 이유, 성경 구조 잘 모르기 때문 계시 순서 따라 성경 10개 시대로 나눠 재배치 개혁신학 입장 교리와 신학의 재미와 유익 얻어 2020년 전국 교회들 대상 무료 강좌 실시 예정 바이블 시네마 최더함 | 리폼드북스 | 608쪽 | 29,000원 “성경은 한 마…
빌헬무스 아 브라켈 그리스도인의 합당한 예배

300년 전 개혁주의자 역작이 한글로

17세기 네덜란드 목회자 빌헬무스 아 브라켈(Wilhelmus a Brakel, 1635-1711)의 <그리스도인의 합당한 예배(The Christian’s Reasonable Service)> 출간 기념 강연회가 16일 오후 서울 도곡동 강변교회(담임 이수환 목사)에서 개최됐다.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