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 하늘 믿음 예수 그리스도 나무십자가 못 선택 집중

크든 작든, 사용하지 않은 믿음은 죽은 것이다

공부는 오로지 자신을 위한 것? 이제 공부해서 남 주는 시대로 백종원, 비법 과감하게 공개해 모으는 것보다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릴 적 공부하지 않는 자녀에게 부모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공부해서 남 주냐?” 공부는 오로지 자신을 위한 것이었다. …
양화진 선교사 탁본 언더우드

민족을 일깨운 불꽃 같은 선교사 언더우드

언더우드 없이 한국 교회사는 쓰일 수 없다. 그만큼 중요한 선교사이다. 비록 언더우드가 쓴 기도문은 아니라지만, ‘언더우드 기도문’은 당시 언더우드의 심정을 잘 드러내고 있다. “지금은 아무 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주님, 메마르고 가난한 땅, 나무 한 그루…
우주 지구 창조

창세기 1-11장 속 의문과 이슈와 논쟁, 적절하게 풀어내다

좋은 책은 칭찬받아 마땅하고 몇 번씩 추천할 가치가 있다. 어떤 때는 그 칭찬이 과하게 비쳐져 마치 ‘사심 방송’처럼 보이더라도, 그 평가와 칭찬이 정당하다면 괜찮을 것이다. 게다가 그 책들이 생각보다 주목받지 못하거나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면 더더욱 그러…
새에덴교회 덕분에

코로나19 이후, 성도들이 준비해야 할 신앙적 태도

코로나19, 전 세계인 일상 바꿔버려 코로나19 이후의 세상, 어떻게 될까 미래, 두려움 느끼거나 기대하거나 세계는 지금 코로나19로 위기를 맞고 있다. 2020년 5월 27일 기준 국내 누적 확진환자는 11,265명이고, 누적 사망자는 269명이다. 세계 누적 확진환자는 540만 1,6…
등대 빛 하늘 항로 목표 사명 하늘 목적 소명 비전 방향 길

하나님께서는 부족한 나를 ‘루미나리스’로 창조하셨다

서평 요청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 책을 선정하고 출판하기까지 얼마나 정성과 땀과 헌신이 깃들어 있을까를 생각하게 됩니다. 책을 세상에 선보이고 읽히게 되기를 바라는 목적도 궁금해집니다. 그래서 새 책이 나올 때마다 기다려지고 기대가 됩니다. …
스마트폰과 성경

그리스도 안에서,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하려면

우리가 ‘좋아요’라고 한 것들, 닮아가게 돼 속도와 구성과 효율 사로잡히면, 목표 상실 스스로 균형 유지할 수 있는 비결, ‘경각심’ 스마트폰, 일상이 예배가 되다 토니 라인키 | 오현미 역 | CH북스 | 304쪽 | 13,000원 “스마트폰을 올바로 사용하면, 그 반짝…
철학 스토아 동상 생각 지식 헤로도토스 Herodot

그리스도인, 윤리적·합리적 삶에 만족해선 안 된다

‘철학은 신학의 시녀’ 명언의 의미 철학 물결, 신학 무자비 침범 우려? 신학은 철학 받아들여야 발전 가능 시녀? 오늘날 비서 등으로 치환해야 ‘철학은 신학의 시녀’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토마스 아퀴나스의 명언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최초로 이 말을…
백성훈

추수감사주일, ‘감사’ 현수막 설치 막아섰던 한 집사님의 사연

하나님은 개인의 감사를 넘어 공동체의 감사를 원하십니다 시편 65편은 감사의 시입니다. 시인은 어떤 불평이나 원망을 하기보다 처음부터 끝까지 감사와 찬송을 올려드립니다. 이 시편은 다윗이 저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내용상 공동체가 함께 고백하…
스타벅스

교회마저 ‘브랜드 마케팅’… 스타벅스와 무엇이 다른가?

스타벅스 굿즈 마케팅이 꽤 유행인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여의도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에서 어떤 손님이 여름 한정판 사은품을 받아가기 위해, 300잔이 넘는 커피를 주문한 뒤 매장에 그대로 버려둔 채 사라졌다고 합니다. 여름 한정판 사은품은 커피 17잔을 먹으면 …
연애는 다큐다 79 김재욱 사랑 러브

“성경, 진정 하나님이 인간에게 보내신 연애편지”

“어떻게 화목제물은 죄인을 의인으로 바꾸는가?” 세계복음화문제연구소 소장 홍성철 목사의 <화목제물>은 먼저 제목을 선정하고, 저자가 그에 대해 목회자들에게 강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온 책이다. 이렇게 ‘예수와 임마누엘’부터 ‘뱀, 모리아산, 다윗…
달과 6펜스

하나님 앞에 서면, 진정한 ‘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공격에 무너지는 동네빵집? ‘내 것’ 분명하면 인정받고 살아남는다 남들만 따라하는 모습, 아름다울 수 없어 ‘내 것’이 분명해야 인정받는다. 파란색 지붕, 파란 간판. 골목마다 프렌차이즈 빵집이 생겨나고, 동네 빵집이 밀려난다. 프랜차이즈 …
신바울 선교사

신바울 선교사, 49가지 간증 수록한 ‘살아계심’ 출간

한국IT선교회 대표 신바울 선교사가 49가지 간증을 수록한 도서 ‘살아계심’을 출간했다. 신바울선교사는 대전중문교회 협동목사로 그간 모바일교회 홈피 제작, 블로그 검색방법, SNS 소셜 활용 등 교회 IT 모바일 전도를 위한 세미라를 진행해 왔다. 이번에 출간…
세계 유적 시리아 아파메아 로마 역사 폐허 고고학 고대 Archaeology

감사하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잘 쓰임받는 이유

‘관용의 제국’ 로마는 넓고 강해졌지만 ‘탄압의 제국’ 아시리아는 금세 멸망해 받아들이려면, 주어진 것들에 감사해야 받아들이면 넓어진다. 외국 격언 중 ‘강물은 바다를 마다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바다는 강물을 마다하지 않는다. 어떤 물도 받아…
퀴어문화축제

“‘퀴어신학’이라니… 이름 자체가 모순 아닌가?”

19세기까지는 동성애에 대한 논의조차 할 수 없었다. 20세기 중반까지는 동성애를 형사 처벌로 다스리는 나라들이 있었다(이것을 지지하진 않는다). 오랜 기간 동안 세력을 키워온 동성애 세력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지원사격을 든든히 받아, 20세기 말부터 서서히…
사랑의교회 옥한흠

‘대형 교회’ 일군 옥한흠 목사가 가장 행복했던 때는…

‘제자’라는 말은 기독교의 영원한 숙제 같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들에게 명령하신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19-20)”는 사명(지상 대위…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