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십자가. ⓒpixabay

부활의 소망으로… 오늘도 어렵지만 사명을 따라

소크라테스의 변명 플라톤 | 박문재 역 | 현대지성 | 336쪽 | 11,500원 모든 것 할 수 있다 말하는 게 용기 아냐 내가 할 수 없는 것 인정하는 것이 용기 ‘지혜’, 많이 아는 것 아닌 ‘무지’ 아는 것 육해공. 삼군 참모총장들이 모였다. 대화는 자연스럽게 병사 …
강석진 북한교회사

北, 종교의 자유 없지만… “하나님께서 그루터기 남겨 두셔”

최근 북한교회사를 정리한 강석진 선교사(충주 양의문교회)는 북한에 비록 종교의 자유가 없음에도, 지하교회에서 당국의 감시와 박해를 피해가며 기독교 신앙을 면면히 이어온 ‘그루터기 신앙인들’이 있었다고 말한다. 강석진 선교사는 <북한 교회사>에서 종…
작은 아씨들

영화화된 소설 ‘작은 아씨들’에 흐르는 기독교 문화

흐르는 물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육지를 감싸면서 끝이 보이지는 격랑이 이는 넓은 바다가 있고, 바다보다는 작고 그 끝을 짐작할 수 있는 거센 물살의 강물이 있으며, 작고 조용히 흐르는 시냇물이 있습니다. 시냇물은 강이나 바다처럼 일부러 찾아가서 만나기보다…
역병과 신앙

카뮈의 페스트, 우리의 코로나19, 신천지와 한국교회

임진왜란, 이름 없는 의병들 우리 땅 지켜 나라 구한 건 한 사람의 영웅 아닌 백성들 페스트, ‘우리’의 힘으로 전염병 견딘 소설 나라는 영웅이 구하지 않는다. 임진왜란 때는 영웅 이순신 장군이 있다. 그러나 이순신 장군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수많은 의…
투자는 워런 버핏처럼

하나님 주신 재능 안에서, 최선을 다하는 삶

만족하는 인생, 최고보다 최선으로 살아라 만족할 줄 모르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다 워런 버핏의 투자 비결, 최고보다 최선 선택 만족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최고가 아니라 최선으로 살아야 한다. 최고는 가장 좋은 것이다. 그러나 최선은 나에게 좋은 것이…
독서

설교의 정답, 하나님의 책과 인간의 책에 있다

설교자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독서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일은 독서다.” 청말민초(淸末民初) 시기의 관리이자 중국 현대 출판계의 거장 장원제(張元濟, zhāng yuán jì) 선생이 한 말이다. 이 말을 설교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설교자에게 가…
김영진

‘성경 전 장을 이야기로’ 솔로몬부터 남유다 멸망까지

솔로몬 통치부터 남북 분단과 역사 서술 이어져 왕상 17장부터 주제 달라져… 왕에서 예언자로 성경 한 절 생략 없이 이야기로 푼 확대판 성경 스토리텔링 성경(열왕기상·하) 김영진 외 | 그림 김천정 | 성서원 | 320쪽 | 12,000원 ‘성경 전 장을 이야기로 풀어 쓴…
이용도

‘자신이 시인인 줄도 몰랐던’ 이용도 목사?

정재헌 소장(이용도믿음학연구소)이 이용도 목사(1901-1933)의 기독교 문학 작품들을 모은 선집 <믿음의 문학>을 펴냈다. 이 <믿음의 문학>은 ‘주의 것’ 출판사가 펴내고 있는 <이용도 목사 전집> 세 번째 편이다. 해당 도서에는 일제시대 독립운동가 중 한 명인 이…
월간 지저스 아미 2019년 9월

성자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성부에게 드린, ‘예수의 기도’

예수님에게 기도가 필요했을까? 만일 그분께 기도가 필요하지 않았다면, 공생애를 시작하기 앞서 광야에서 40일 금식하며 기도하신 것과 사역 중에 종종 한적한 곳을 찾아 기도하신 것, 습관을 따라 산에 올라 밤새 기도하신 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예수님은…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

그리스도인의 삶, 홀로 걸을 수 없는 성숙에 이르는 길

싱클레어 퍼거슨은 신자의 거룩함을 추구하는 여정에 특별히 관심이 많은 저자인 것 같다. 그는 1987년 네비게이토에서 출간된 <은혜 안에서 자라 가라>부터 시작하여, <성도의 삶(복있는사람, 2010)>, <오직 은혜로(지평서원, 2011)>,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지평서원, 2012…
영화 로마서 8:37

그리스도인, 거듭난 후 임종 맞이하기 전까지 회개하는 사람

성경을 자세히 살피고 묵상하는 사람이라면, 성경이 언제나 우리의 죄 문제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성경은 인간의 문제를 다룸에 있어, 언제나 죄의 문제를 다룹니다. 성경이 말하는 인간은 신학적으로 ‘인간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성…
손 the Guest

존 칼빈의 <기독교 강요>로 엮어낸 조직신학

칼빈이 『기독교 강요』는 신학생이 성경을 해석하기 위한 훈련 교범이다. 그런데 칼빈 후기에는 칼빈의 신학 체계로 이해하여 답습하는 수준에 있었던 것은 아쉽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를 잘 익힌다면 성경해석을 합당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칼빈이 『기…
백성훈

어떤 어려움 있어도, 예배 포기 않는 그리스도인 되길…

시편 52편은 다윗이 사울을 피해 도망한 초기에 겪었던 사건을 다룬 사무엘상 22장을 배경으로 쓰여진 시입니다. 다윗은 사울이 자신을 죽이려 하자, 사무엘이 있던 라마 나욧으로 도망을 갑니다. 도망을 가기 전에 사울의 아들 요나단을 만나 서로의 우정을 확인…
예배당 채플 의자 교회 자리 예배 목사 마이크 집회

설교자가 성장하는 만큼, 청중도 성장한다

많은 사람들이 하는 질문이 있다. 그 질문은 다음 두 가지다. 1. “목사님은 과거 어떻게 독서하셨어요?” 2. “목사님은 지금 어떻게 독서하세요?” 필자가 과거에 독서를 어떻게 했는지, 그리고 지금 독서를 어떻게 하는지가 궁금한 것 같다. 두 가지 질문에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