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김온유 숨 쉬지 못해도 괜찮아

한뼘 앞의 죽음… 믿음과 사랑으로 ‘생명의 숨’ 뿜어내다

숨 쉬지 못해도 괜찮아 김온유의 책을 받았을 때 말로 형언하기 힘든 아픔이 고스란히 전해 왔다. 책 표지에 적힌 그 말, ‘나는 날마다 숨을 선물 받습니다’라는 문장은 쉽께 쓸 수 있는 글이 아니다. 자신이 가진 모든 힘을 쏟아, 또박또박 써내려간 생명의 흔…
발도파

“참 교회는 종교개혁 이전에도 계속 존재해 왔다”

발도인들, 바울인들, 카타르인들, 알비인들 소개 이단? 당대 로마 교회가 주도한 ‘역사 공정’ 때문 16세기 종교개혁 이전 참 교회의 역사 권현익 | 세움북스 | 588쪽 | 35,000원 16세기 종교개혁 이전에도 ‘개혁된 교회’와 개혁자들이 존재했음을, 직접 현지에…
창세기로 떠나는 삶의 여행 2

“신앙이란, 주님의 십자가 은혜뿐임을 인정하는 것”

창조의 시작과 완성 예수… 창세기는 신앙 근간 이삭부터 요셉까지, 하나님의 언약과 구속 관점 체계적이고 일관된 질서 안에서 창조 경륜 제시 창세기로 떠나는 삶의 여행 2 정연철 | CLC | 332쪽 | 17,000원 “창조의 시작과 완성을 이루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
김용주

보수도 진보도 바로 이해해야 할 칼 바르트와 불트만

독자가 책을 선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조정래 선생은 자기 소설이 출판되면 판매 걱정은 없다며 대작가의 위용을 뽐내기는 모습을 보았다. 독자가 조정래의 작품을 믿고 보아야 하는 위력을 거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 필자에게…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제7차 국제학술대회

“하나님의 사랑을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하나님의 사랑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그럴 수 없다고 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사랑을 특정지으려 애씁니다. 가령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조건 없이, 제약 없이, 한계 없이 사랑하신다…
대화

상처 주지 않고 비판하기,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책 제목이 아주 흥미롭습니다. ‘상처 주지 않고 비판하기’.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판 때문에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건설적인 비판을 하려 했는데 의도치 않게 상처를 준 경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도 상처를 주거나 받고 싶지…
옥한흠

옥한흠 목사, 신학생들에게 “설교 준비, 생명 걸고 하십시오”

설교자에게 논리는 기본 조건이다 “설교는 논리적이어야 한다.” 필자가 입만 열면 하는 말이다. 이 같이 말하는 이유가 있다. 설교가 ‘논리적 글쓰기’이기 때문이다. 설교자에게 설교를 논리적으로 쓸 수 있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문제는 그 기본을…
분별

세상 역행하고 하나님의 뜻 분별하는 크리스천의 조건

기업도 특화, 새 아이디어로 승부 걸어야 남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콘트래리언 김난도 교수는 <트렌드 코리아 2020>라는 책에서 2020년 소비트렌드에 대해 10가지 전망을 내놓았다. 그 10가지 중 ‘특화생존(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이 있다. 김난도 교수는 …
트렌드 코리아 2020

슈퍼 히어로? 하나님 음성을 듣는 ‘슈퍼 히어러’ 되자

정보가 중요한 시대에서… ‘안목’으로 숨겨진 것 꿰뚫어볼 수 있는 눈 필요 불모지 알래스카, 지하자원 보지 못해 안목이 중요한 시대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정보가 중요한 시대였다. 많은 정보를 가진 사람이 유리한 위치를 차지했다. 지금은 정보가 넘…
말 군인 전사 전쟁 전투 군사 역사 나이트 실루엣 무기 전설 라이더 육군

믿음 측정법, 온도(뜨거움)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거리에

강한 전력(戰力)이 최고의 전략(戰略)이다. 2002년 월드컵 4강 진출! 생각지도 못했던 결과에 전 국민이 깜짝 놀랐다. 홈경기의 이점과 히딩크 감독의 전략과 리더십 등이 만들어낸 결과다. 이후 여러 감독이 대표팀 지휘봉을 잡았지만 4강은커녕 16강도 쉽지 않았다.…
예배당 채플 의자 교회 자리 예배 목사 마이크 집회

‘개념 설교’ 방법: 3개의 ‘키 컨셉(Key Concept)’ 잡기

개념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개념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사람들이 종종 하는 말이다. 그 말은 사람들이 개념 없이 살기 때문이다. 신학교 때 자주 들었던 말이 있다. “신학교는 적어도 상식이 통해야 한다.” 당시 민주화가 출발된 시기였다. 사회와 …
클로버 행운 행복 네잎 세잎 식물 녹색 이슬 생기

행복의 알파와 오메가, 예수 그리스도… 일상의 소중함

아리스토텔레스는 ‘인생의 목적은 행복이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행복하기 위해서 돈을 벌고 공부하고 열심히 일을 한다. 하지만 행복이라는 파랑새가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 사람들이 행복하기 위해서 사는데, 행복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행복…
우주 지구 창조

하나님 사랑하는 과학자, 겸손하게 창조를 탐구하다

한때 창조과학에 푹 빠져 지낸 때가 있었습니다. 보수적 신앙을 가진 필자에게, 창조과학은 그야말로 보물섬과 같았습니다. 이제야 과학으로 하나님을 증명할 때가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창조과학에서 나오는 글들과 관련된 책들을 탐독하면서, 곧 모든 사람들이…
프란치스코

한국 기독교 연구자들이 바라본 서구 중세 교회사

최덕성 박사는 <쌍두마차시대>(본문과현장사이, 2012년)와 <종교개혁 전야>(본문과현장사이, 2003년)로 중세 시대에 존재한 참 신학과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탐구하여 출판한 바 있다. 권현익 선교사(프랑스 GMS)는 위그노 사역을 탐구하면서, 최근 <16세기 종교개혁 이…
노마드 사막 모로코

노마드… 하나님께서 이 땅에 나를 보내신 이유

본 책의 저자는 페이스북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다. 페이스북에서 본 저자의 글은 참으로 인상 깊은 글들이 많았다. 성경 속 다양한 사건을 성경 안의 내용으로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그 때의 역사적인 사실과 상황, 그리고 문화들을 다양하게 접목하여 그 때…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