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마디 말로 쉽게 죄 짓는 일이 반복된다면
솔직하게 털어놓자면, 미래학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막연한 생각이 들었다. 먼저 주님께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마 6:34)”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미래학은 내일을 염려하는 학문이 아닌가 하는 오해가 있었다. 야고보는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는 기…
솔직하게 털어놓자면, 미래학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막연한 생각이 들었다. 먼저 주님께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마 6:34)”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미래학은 내일을 염려하는 학문이 아닌가 하는 오해가 있었다. 야고보는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는 기…
사람은 기본적으로 복을 받기 원한다. 스스로 힘써 행복을 쟁취하려 애쓰면서도, 자기 능력을 벗어나는 운과 축복을 초자연적 존재, 그것이 신이든 나무든 돌이든 혹시라도 복을 가져다줄 능력이 있다면 그 대상에게 구하고 빌…
제자훈련은 기독교의 엔진과 같다. 오늘날 교회는 여러 가지 사역과 프로그램, 시스템과 행정을 갖추려 애쓰지만,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님이 교회를 세우시는 방식은 매우 단순하다: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마 28:19)…
과거와 달리 한국 기독교는 다양한 주제와 이슈를 다룬 깊이 있는 논문과 책들이 출간되고 있다. 그 책들이 흥미롭고 필요한 부분을 일부 다루는 것도 사실이지만, 적지 않은 책들이 지엽적이거나 비본질적인 것들에 집중하거…
월터 브루그만의 복음 전도 월터 브루그만 | 이철민 역 | 터치북스 | 218쪽 | 20,000원 월터 브루그만은 미국 컬럼비아 신학교에서 교수와 학장으로 25년간 가르친 잘 알려진 신학자이다. <다시 춤추기 시작할 때까지>(IVP, 2020), <텍…
고통을 경험한 사람들은 두 가지 반응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사이 다양한 층위가 있겠지만요. 먼저는 타인의 아픔에 진심으로 함께 슬퍼해 주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고난의 순간에 다져지고 넓혀집니다. 너른 품이 되…
우리도 허드슨 테일러 부부처럼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는 믿음 어려운 상황에도 하나님 주시는 평안과 기쁨 누릴 수 있는 소망 소중히 여기는 것들 소진해도 기쁨 여기고 주 사랑하는 마음 허드슨 테일러의 영적 비밀 하…
1. 요즘 교계와 목회자들에게 이슈가 되고 있는 한 사건이 있다. 한 대형교회 목사의 급작스러운 사임에 관한 이야기 말이다.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한다고는 했지만, 교회 내부는 물론이요 외부에서까지 그 이유에 대한 궁…
1. ‘2024 파리 올림픽’에 48년 만에 최소 인원을 보낸 대한민국 선수단이 대회 초반 터진 메달 세례로 애초 목표로 내건 금메달 5개를 훌쩍 뛰어넘어,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그뿐 아니라 대회 4일…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고백합니다. 하지만 그 ‘믿음’은 자신의 위치나 가치관에 의해 여러 가지 형태로 드러납니다. 특히 개인적이고 내세적인 구원에 국한된 ‘믿음’은 우리를 옹졸하게 만듭니다.…
모든 글은 그 글을 쓰는 사람의 인성과 가치관, 주요 관심사 등을 반영하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김희진 선교사의 글을 읽을 때마다, 내가 아는 그의 인성과 신념,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꾸준한 열정을 확인하게 되는 것도 바…
솔직히 말해 이 책은 어렵다. 177쪽 정도의 분량에 작은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담고 있는 내용이 어려워서 그렇다. 책을 추천한 존 프레임은 “이 책의 헌정란에 내 이름을 표기한 것은 내게 크나큰 영광”이라고 말했고, 웨인 …
고단하고도 복잡한 세상의 한복판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믿음의 삶을 살아내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때로는 혼란에 빠지기도 하고 교회와 세상의 간극으로 인해 깊은 좌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
제목이 맘에 들지 않았다: ‘3시간에 끝내는?’ 저자도 처음부터 인정했다. “일단 고백부터 해야겠습니다. 이 책의 제목은 과장입니다. 좀 심하게 말하면 사기입니다. 기독교 교리를 아무리 핵심만 뽑아낸다해도 3시간에 끝낼 …
솔직하게 털어놓자면, 미래학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막연한 생각이 들었다. 먼저 주님께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마 6:34)”고 말씀하셨기 …
곱씹고 생각하고 쓰는 묵상 하나님 섭리하심 배우게 돼 중심 있는 사람이 되어간다 분주하지 않은 시간에 해야 하나님 말씀을 곱씹고 생각하고 쓰…
보수 기독교인은 탈레반주의자이고 도박중독자? 어떻게 폭력·살인 일삼는 이들과 비교할 수 있나 北 독재와 그 추종세력, 폭력시위, 민간인 고문치사 반성 않고 ‘민주화’ 포장… 그게 탈레반주의 가까워 눈과 귀를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