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직분 성경 집사 장로 권사

전 성도 성경적 직분자 교육, 교회 미래 위한 투자

오랜 기간 여러 교회를 지켜보며 들었던 생각들을 조금씩 정리하고 있습니다. 개척교회를 함께 세워가는 일원으로서, 지금이 아니면 할 수 없을 일들이 있기에 그 무게감은 더합니다. 건강한 교회는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참된 교회의 우선되는 표지인 올바른…
거울 자아 대면 성찰 상담 모순 인간 참 타인 실체 존재 만남 등장인물 캐릭터 거짓 가면

인간, 우리는 참 모순된 존재입니다

한 사람을 알아간다는 것은 참으로 힘겨운 과정입니다. 저마다 자신의 참 존재가 무엇인지를 모른 채, 상황에 휩쓸려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더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자신의 모습을 숨기기도 하고, 특정 부분만 부각시키기도 합니다. 각자 저마다의 가면을 쓴 …
불안 오염 더러움 공포 소름 폐가 지하 폐기 잠재 두려움 Anxious 낙담 절망 비관 부정

여전히 불안하지만, 그럼에도 잘 지내는 사람들의 비결

제목이 독특하다. <당신은 불안을 안고 잘 지내는 사람>. 원제는 ‘Hope in an Anxious World’으로, 직역하면 ‘불안한 세상 가운데 소망’ 정도 될 것이다. 무난한 책 제목을 독특한 제목으로 바꾼 이유는 책 저자인 헬렌 손(Helen Thorne, 한국 발음 ‘손’이 아니라 ‘Thorne, …
우동 오뎅 식사 일본 정 국물 면 면치기

진리 밝히려 몸부림치다, 정작 사람 잃고 있지 않은가?

일본 작가 구리 료헤이가 쓴 <우동 한 그릇>(1989년)이라는 책이 있다. 1989년 2월 일본 국회 예산 심의위원회에서 공명당 오쿠보 의원이 대정부 질문에서 질문이 아닌 이 소설을 읽어 화제가 됐다. 의원들은 오쿠보 의원의 행위를 비난한 것이 아니라 함께 울었다고 한…
마르틴 루터 95개조 논제

‘오직 믿음, 이신칭의’ 마르틴 루터가 말하는 순종과 행위

칼 트루먼은 마르틴 루터가 쓴 <교회의 바벨론 유수>, <독일 귀족에게 고함>,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종합하면 ‘종교개혁의 완벽한 선언문이 완성된다’고 말했다(10쪽). 각 책은 세례와 성찬이 어떻게 말씀과 연관돼 재구성되는지, 교회와 국가의 관계가 어떻게 새…
고통, 슬픔, 눈물,

극심한 고난과 고통 속에 있을 때 터져 나오는 기도

우주에서 가장 막강한 힘과 지혜를 가지고 있어서 하지 못하는 일이 없고 알지 못하는 것이 없는 신이 있다면, 그리고 그 신이 나를 너무 사랑해서 자기의 하나뿐인 아들을 내어주기까지 했다면, 그러면 내 삶은 형통하고 행복하기만 해야 하는 게 아닐까? 그런데 …
국회의사당 여의도 국회 대한민국

총선 그 이후… 정치, 성경적으로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

웨인 그루뎀은 <조직신학>, <기독교 윤리학>을 통해 복음주의적 교리와 실천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가르쳐온 실력 있는 학자다. 현재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 신학교에서 가르치고 있으며, ESV 성경 번역 감독과 ESV 스터디 바이블 총괄 편집을 하기도 했다. 2010년 그…
작은교회연구소 이재학 목사(하늘땅교회)

막연했던 교회론이 구체화되고 살아있는 교회로

우리는 날마다 교회가 무엇인지 묻는다 이재학 | 샘솟는기쁨 | 240쪽 | 17,500원 개인적으로 신학의 각론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은 교회론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에서 말하는 이상적 교회의 모습과 우리가 경험하는 실제적 교회의 차이 때문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실재…
마르틴 루터 종교재판 보름스

개혁은 언제나 진리를 향한 뜨거운 열심을 원료로 한다

종교개혁 신학 매튜 바렛 엮음 | 스데반황 역 | 생명의말씀사 | 800쪽 | 70,000원 ‘개혁’은 언제나 현재의 문제점을 전제하고, 기독교 개혁은 언제나 현재지향적이기보다 과거의 가르침을 기반으로 미래를 지향한다. 종교개혁은 루터와 칼빈, 루터교회와 개혁주의 …
존 파이퍼

정말 주님께서 ‘속히 다시 오실 것’을 기다리나요?

사도 베드로는 교회에 만연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두 번째로 쓴 편지에서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벧후 3:9)”고 말했다. 당시 교회에 유입된 사람들 중 “주께서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냐 조상들이 잔 후…
어쩌다 거룩하게 모든 죄인과 성인의 집

망가진 존재 속에서 반짝이는 은총의 순간들

교회에 대해 고민이 많아지는 요즘입니다. 교회는 무엇이며, 어떠한 모습이어야 할까요? 정답은 보이지 않는 듯합니다. 다양한 이론만큼이나, 실재하는 교회는 저마다 다른 모습입니다. 우리는 교회에서 은혜를 누리기도 하지만, 실패와 좌절을 맛보기도 합니다. …
비트 주세요, 주님

모든 장벽 무너뜨리고 넘으시는 “힙하신 주님, 비트 주세요”

참 많은 장벽이 존재합니다. 역설적이게도 교회에 더 많은 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언제부터인가 교회에서 ‘거룩’이라는 단어는 좀 더 정제되고 점잖은 표현이나 태도를 뜻하게 된 듯 합니다. 기존의 문화와 다르면 재빨리 선을 그으며, 세속적이라 비난할 때도 …
엘리야 불병거 승천 엘리사

열왕기 속 엘리야·엘리사 이야기에서 예수 그리스도 발견 가능?

레이몬드 딜라드는 WBC 성경주석 시리즈 중 <역대하>를 집필한 성경학자이고(솔로몬, 2005), 이번에 좋은씨앗에서 출간된 <열왕기, 그리스도 중심 성경 읽기>와 함께 단 두 권의 책이 국내 보급된 인물이다. 출판사는 딜라드에 관하여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성경을 …
시간 시계 관리 계발 소중 성장 영원 한정 한계 시한 돈 동전

우리에게 주어진 짧은 시간, 영원 준비할 절호의 기회

솔직히 시간 관리에 관한 신앙서적을 많이 읽어보진 않았다.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케빈 드영의 <미친 듯이 바쁜>(부흥과개혁사, 2013)이다. 생산성을 추구한다는 이유로 삶을 오히려 규모 없게, 목적을 상실한 채 살지 않도록 경고하고, 단순한 목표를 세우고 충성스…
월간 지저스 아미 2019년 9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묵묵히 엎드립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치유하는 일은 지금도 일어납니다. 공개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지만, 절체절명의 순간에 내밀하게 하나님과 만나는 시간은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우선해야 하는 것은 은사 자체보다 하나님 말씀에 깨어 있는 열린 마음…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