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사슴 녹용

[조덕영 칼럼] 정말 피채 먹지 말아야 하나?

섭생과 그리스도인 우리 민족은 유난히 보양식을 즐기는 민족이다. 동물 보호론자들의 줄기찬 비판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사철탕을 넘어 지렁이, 불개미, 동면개구리, 뿔종류, 피 종류, 쓸개 종류, 동물생식기 종류, 독사 등 어느 것 하나 마다하는 것이 없다. 더구…
돈

[조덕영 칼럼] 창조 신앙으로 본 경제

경제는 무엇인가 경제(經濟, economy)는 인간이 하는 작업이다. 즉 의식주 등 물재(物材)의 생산·유통·소비에 관련되는 모든 인간관계를 말한다. 경제가 대단히 종합적이고 통합적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경제는 종합 과학이고 종합 예술이다. …
개 동물

[조덕영 칼럼] 동물 창조에 대한 신학적 견해

1) 동물 학대 문제 네 그렇습니다. 역사적으로 동물을 존중하지 않은 기독교 분파가 분명 있었습니다. 그런데 먼저 분명하게 알아야 하는 사실은 동물 학대가 성경적 뒷받침을 받는 견해는 절대 아니라는 점입니다. 2) 동물을 학대한 기독교 교파 동물을 학대…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아사셀’(레위기 16장 8, 10, 26절)은 도대체 무엇인가요?

1) 어원 학자들 가운데 일치된 해석은 없으나 아사셀("Azazel")은 “떠나다”(“아잘”)와 염소(“에즈”)란 말의 합성어로 “떠남”. “보냄”의 의미인 듯합니다. 2) “아사셀”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1) 명확한 성경적 해석이 없으니 성경의 난…
프란치스코 교황

가톨릭 교황은 성경적으로 무오한가?

당연히 그렇지 않다. 성경적 교회는 교황의 직제 자체가 없을 뿐 아니라 교황은 성경적으로 무오하지 않다. 그렇다면 교황 무오 교리는 어디서 나온 것일까? 로마 카톨릭 교리에 따르면 교황은 신자들을 위한 공적인 믿음과 도덕에 대해 언급할 때 무오하다. 바로 교…
하늘의 천사

사람, 누구보다 ‘조금 못 한 존재’인가? 하나님보다? 천사보다?

1. 다윗의 시편 8편 다윗은 시편 8편에서 하나님의 창조 세상에 나타난 그의 위엄과 아름다움과 영광을 노래한다. 심지어 다윗은 창조주께서 어린 아이와 젖먹이를 통해서도 찬양하게 하셨다고 했다. 예수님은 성전에서 예수를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라고 찬양…
오래된 성경

성경에 ‘동방의 선민 한국인’이란 말이 있나요?

1. "동방"의 어원 성경에 "동방"('동방' 풍습, '동방' 사람)이라 기록된 말은 본래 "동방의 자손들"("베네 케뎀", Sons of the east, KJV)을 RSV 성경이 동방 사람들(People of the East)로 번역하면서 우리 성경에도 동방 사람으로 불리게 된 단어입니다. 따라서 "동방의 선민(選民)"…
영화 ‘바울, 그리스도의 사도’, 짐 카비젤, 제임스 폴크너

창조, 창조주 하나님… 사도 바울의 ‘창조 신앙’(2)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 바울 바울은 유대인이었으나 팔레스틴 출신은 아니었다. 바울은 소아시아 길리기아 다소 성 출신으로 로마 시민권(civitas)을 갖고 있었다(행 21: 39, 9:11). 그가 유대적 유산에 글로벌화 된 의식을 가지고 태어났음을 보여준다. 바리새파 유대…
영화 ‘바울, 그리스도의 사도’, 짐 카비젤, 제임스 폴크너

사도 바울은 누구인가?… 그의 ‘창조 신앙’(1)

사도 바울은 과연 누구였을까? 사도 바울(Paul)만큼 기독교 역사에서 극적이고 독특하고 중요한 인물이 있을까? 그는 도대체 어떤 사람으로 무엇을 배웠으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그의 외모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출신과 가문은? 그리고 회심 이전에는 어떤 생…
창조 지구

창조 연대 논쟁, 어찌할 것인가?

창조 연대 문제, 여전히 열려진 점진적 논제 지금까지 내재의 학문인 과학을 가지고 초월의 창조 문제를 다루는 것이 얼마나 미숙하고 위험한 일인지를 통해 창조 연대 논쟁의 신학적 문제와 딜레마를 살펴보았다. 하지만 소망의 이유를 묻는 자들에게 항상 대답…
다윈

장로교 칼빈주의는 진화론을 어떻게 보았는가?

창조연대문제는 늘 진화론과 충돌을 야기한다. 그렇다면 미국의 구 프린스턴 신학자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보았을까? 역사학자 마크 놀은 프린스턴 신학자들에 대해 미국적이며 칼빈주의를 정확한 미국의 억양으로 말한 자들이라고 표현한다. 구 프린스턴의 중심…
창조 지구

창조 연대 문제, 교회는 어떻게 보았는가?

교회 역사의 중요성 철학이 시간에 대해 정의가 어려운 문제인 반면 성경은 시간에 대한 분명한 개념이 제시되어 있다. 성경에서 시간은 시작점이 있으며 하나님의 구속 계획이 실현되는 피조 영역, 즉 창조에 속한 것이다. 그 속에서 교회는 하나님의 섭리를 증…
창조 지구

우주에 대한 과학적 성과들은 젊은 창조 연대에 우호적인가?

우주에 대한 인류의 생각 우주는 빛과 어둠 가운데서 늘 우리 인간에게 형언키 어려운 신비로운 감정을 불러일으켜왔다. 그 우주가 뿜어내는 광명과 암흑 가운데는 무언가 질서가 있다는 것도 인간은 알아냈다. 그리고 그 질서와 현상들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할 …
창조 지구

신정론은 젊은 창조 연대에 우호적인가?

신정론은 젊은 창조 연대에 우호적인가? 창조연대 논쟁, 왜 문제인가(3) 신정론은 무엇인가 신정론(神正論)은 "신(theos)"과 "정의(dikee)"를 의미하는 두 헬라어 낱말의 합성으로 이루어진 말로서, 이 세계에 있는 수많은 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선하심을…
창조 지구

마귀와 귀신들의 존재가 ‘젊은 연대’에 우호적인가?

창조 연대 논쟁을 다루는 데 있어 세속 과학의 연구 결과를 그대로 수용하면 과학적 충돌이나 신앙적인 문제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 그런데 그 세속적 연구는 늘 유동적이다. 그러기에 우리 신앙인들은 늘 유동적인 과학자들의 그 연구 성과들을 차분히 기다리면서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