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그리스 아크로폴리스 파르테논 신전 아테네

스키타이의 피 이어받은 한민족에게 부여된 ‘복음의 짐’

하나님은 모든 인간의 혈통 하나로 만드셨다 성경적으로 보면 결국 모두 노아의 후손이다 십자가 보혈과 복음 들고 전세계로 달려가자 인류는 한 혈통 사람들이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성경에 대해 간과하는 사실이 한 가지 있다. 바로 성경이 족보의 책이라…
창조신학연구소 스키타이

우리 한민족과 노아의 아들 야벳의 후손 스키타이의 연관성?

야벳 아들 마곡, 세계 최초 기마민족 스키타이의 조상? 일부의 ‘가야 기독교 국가설’은 이제 조용히 접었으면… 한일 관계에 얽힌, 창조주 하나님의 신앙적 섭리 있나? 기독교와 역사해석 모든 종교는 역사성을 가진다. 따라서 기독교도 역사와 불가분의 관…
아르메니아 정교회 교회 Armenia Church Of Amberd Vahramaschen Church

노아의 손자 고멜의 후손, 최초 기독교 국가를 이루다

아르메니아, 열두 제자 중 유다 다대오 선교한 나라 인류의 새 역사 시작된 아라랏산 주변에 사는 이들 아라랏산, 아르메니아인 마음 속 신앙의 명산 됐다 지금도 그 어느 민족들보다 경건한 신앙의 삶 유지 노아 손자 고멜의 후손들, 다시 복음의 은총 누리고 …
고멜 야벳 노아 후손

노아의 손자 고멜, 그리고 고구려 출신 당나라 고선지 장군

노아의 셋째 야벳 아들 고멜의 후손, 실크로드 개척 스키타이족이었을까 이 비단길 정벌에 나선 고선지 장군 고선지 패했지만 중국 제지술 전파 기독교와 불교와 이슬람 종교 문화 모두 접했던 최초의 코리안 고선지? 성경 속 노아 후손 16명이 남긴 흔적들 1…
노아의 방주

대홍수 이후, 노아 후손들 16명 계보를 추적해야 하는 이유

조덕영 박사님이 6년 전 연재했던 ‘성경 속 노아 후손들(16명)의 흔적들’을 수정·보완해 다시 연재해 주십니다. -편집자 주 포스트 코로나, 문명의 대전환기 고뇌하는 모습 인류의 기원을 여전히 성경에서 찾을 수 있을까 환원할 수 없는 성경 초기 역사 속 3가…
뇌 염증 행정 의료 건강 관리 신경과 고통 심리학 뼈 인간 해부학 해부

‘7년간 두통’ 원인이 뇌 속 ‘기생충’? 성경적 관점은

기생충,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 섭취로 감염 가능성 성경, 돼지 섭취 사회법으로 금했지만 지금은 아냐 다만 돼지 포함 육류 과식은 성인병감염 우려 주의 육류·어패류 등 날로 섭취할 때는 위생에 신경써야 십수년 전 아내가 뇌수술을 위해 세브란스 병원에 입…
금성 하늘 스타 문 달 샛별 야경 고즈넉 별 밤하늘 우주 밤 하늘 나무

금성 구름에 생명체 흔적? 성경은 뭐라고 말하는가

금성, 어떤 행성인가 금성은 태양과 달을 제외하면 하늘 전체에서 가장 밝은 천체이다. 우리가 흔히 ‘샛별’이라 부르는 행성으로, 해 뜨기 전 동쪽 하늘이나 해진 후 서쪽 하늘에서 보인다. 금성은 그냥 보면 하나의 밝은 점처럼 보이지만, 망원경으로 보면 달…
맹견

김민교 씨 반려견에 물려 숨진 여성… 성경이 말하는 ‘개’

개는 반드시 길들여져야 하는 동물! 용맹스럽고 거친 특성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연예인 김민교 씨(46)의 반려견들에 물려 치료받던 80대 노인이 끝내 숨졌다고 한다. 4일 경기 광주경찰서에 따르면, 김민교 씨의 반려견 두 마리로부터 공격 받아 병원에서 치료 …
노아의 홍수 방주

노아의 방주에 ‘정결한 짐승’을 ‘암수 일곱씩’ 넣은 이유

1. 안타깝게도 그 부분에 관해 성경은 구체적인 설명이 없습니다. 2. ‘정결한(히브리어 타호르)’는 “순수한, 깨끗한, 먹을 수 있는”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홍수 이후 모세가 받은 계명 가운데 먹을 수 있는 정결한 짐승에 관한 규례와 일부 유사…
과학자

성경은 과학책 아니지만, 진정한 과학은 결국 성경적

창조주 하나님의 창세기 1장 계시 따르는 길은 성경, 과학 시대 인류에게만 계시한 책 아니다 바른 해석보다 잘못된 적용이, 성경 권위 훼손 창세기 1장 해석의 딜레마를 다루면서, 이 창조 계시의 해석 자체가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님을 추적했다. 먼저 인류는 …
종교개혁 개혁신학

칼빈, 지동설 부인하고 ‘6일 창조’ 문자적으로 받아들였나

창세기 1장,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9) 칼빈은 창세기 1장을 어떻게 해석했을까? 창세기 창조 해석, 과학으로 바뀌지 않아 성령은 결코 변덕스러운 하나님이 당연히 아니다. 진리는 결코 부정되거나 수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초대 교회의 창조 계시에 대한 해석도…
교부

현대 과학적 접근으로 창세기 1장 해석, 너무나 위험한 시도

기독교 신학자들은 창세기 1장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 왔을까? 역사 속에 나타난 많은 신학자들 중 창세기 1장 해석에 있어 중요한 두 신학자를 살펴보려 한다. 바로 오리겐과 칼빈이다. 한 사람은 그리스도교 신학의 초기 형성기에 있어 미숙한 가운데 창조 신앙 …
십자가 은혜

창조의 신비, 약함과 고난과 십자가에 있다

고통과 고난, 그 미스터리(관련 구절: 히브리서 13장 10-15절) 코로나19로 세상은 평안하지 않다. 직접 그 고통을 당하는 분들은 얼마나 힘들고 고통이 심할까? 20세기 들어 지난 1백여 년 동안 과학이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사람들에게 사람에 대한 많은 지식을 제…
빅뱅 우주 성운

유력 우주 기원론 ‘빅뱅’, 정말 창세기 1장을 부정하는가?

빅뱅과 성경 계시 비교는 다른 차원이다 ‘빅뱅’론은 성경적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성경 계시는 초월(超越) 계시요, 과학 영역은 초월에 대응하는 내재(內在)의 영역이다. 초월과 내재는 직접적 비교 대상이 아니다. 기독교는 성경을 창조주 하나님께서 피조물…
지구, 우주, 태양계, 별, 과학자, 진화론, 창조론,

오직 ‘지구’만이, 창조주 하나님의 유일한 관심의 중심인가?

교회의 창세기 1장 해석은 과학과 어떻게 실제적으로 충돌했나? 여기서 ‘교회’라는 용어는 물론 바른 성경 해석을 반영하는 용어가 아니다. 교회와 신학과 그리스도인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창세기 1장 해석과 자연 과학 사이의 대립과 그릇된 해석을 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