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조덕영

코페르니쿠스, 지동설을 최초로 주장한 사람

먼 옛날 사람들은 지구가 무엇엔가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이런 생각은 고대 이집트의 천문학자 프톨레미(Ptolemy:주후 100-170년 경)가 제안한 이론 때문에 생긴 것이다. 그는 천문학적 지식을 모은 저서 《천문학 집대성 Megalē Syntaxis tēs Astoronomias》을 썼는데 아랍…
조덕영

[조덕영 칼럼] ‘빅뱅’론은 성경적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성경은 계시로서 초월(超越)의 영역이요 과학은 초월에 대응하는 내재(內在)의 영역이다. 초월과 내재는 직접적 비교 대상이 아니다. 기독교는 성경을 창조주 하나님께서 피조물인 인간에게 주신 계시로 믿는다. 반면 과학은 그 피조 세계의 질서를…
블랙홀

인류 최초의 블랙홀 관측이 주는 신앙적 의미

최근 천문학계에 눈에 띄는 두 가지 중요한 언론 보도가 있었다. 하나는 화성에서의 잇단 메탄 발견 소식이고 또 하나는 바로 인류 최초 블랙홀 관측 소식이다. 화성에서의 메탄 포착 화성에서 메탄을 발견했다는 발표는 여러 차례 있었다. 그런데 지난 4월 1일 …
조덕영

페르시아 왕 고레스는 구원 받았나요?

고레스의 구원 문제에 대해 성경은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믿음의 선진들에 대해 기록한 히브리 11장에도 이방 여인 기생 라합은 나와도 고레스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사야 선지자는 고레스(Cyrus)에 대해 “내 목자”(사 44:28), “그의 기름 …
성형

[조덕영 칼럼] 성형 수술은 성경적인가요?

성형 자체는 구원이나 죄와는 직접적 관련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오히려 의학적 치유나 교정 개념의 재건(再建) 성형은 삶에 아주 귀한 유익을 줄 수 있습니다. 제 누님은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사라진 아주 희귀한 "천연두" 전염병으로 인해 그 고운 얼굴이 어…
노아의 홍수 방주

노아 방주에 ‘정결한 짐승을 암수 일곱씩’ 넣은 이유

1) 안타깝게도 그 부분에 관해 성경은 구체적인 설명이 없습니다. 2) “정결한”(히브리어 "타호르")는 “순수한”, “깨끗한”, “먹을 수 있는”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홍수 이후 모세가 받은 계명 가운데 먹을 수 있는 정결한 짐승에 관한 규례와 일…
조덕영

아브라함의 조카 롯(Lot)도 구원받았나요?

1. 구원 받은 롯 그렇습니다. 롯도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믿음으로 구원받았습니다. 구원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을 롯을 통해 알 수가 있지요. 그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이 은혜인 것입니다. 2. 롯의 배경 롯은 아브라함과 나홀의 …
영화 바울

사도 바울의 창조 신앙을 살펴보면서

새 창조 신앙으로 나아간 사도 바울 사도 바울의 창조 신앙은 단순한 창조 신앙이 아니었다. 창조주요 구속의 주로서 예수 그리스도는 새 하늘과 새 땅을 준비한다. 즉 성경의 창조 신앙은 궁극적으로 새 창조(종말적 구원 창조) 신앙으로 발전한다. 어쩌면 이것…
영화 바울

창조 신앙을 복음으로 연결한 바울

그리스도 중심적인 바울 신학자 파이네(P. Feine)는 바울의 복음이 “그리스도 중심적”(christozentrisch)으로 바울이 자신만의 고유한 “하나님 표상”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보았다. 이 말은 바울이 어떠한 인물이었는지를 바라보는 신학자들의 일반적 정서를 보여…
장례식 빈소

기독교 장례, 매장과 화장 중 어느 것이 옳은가?

Q) 기독교 장례, 매장이 옳은가요? 화장이 옳은가요? A) 다른 나라에 비해 인구 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매장보다 화장을 하는 빈도가 점점 더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도 화장을 택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이 문제에 대해 문…
카드 마술 마법 점

‘악령이 출몰하는 세상’과 기독교

Q. ‘악령이 출몰하는 세상’과 기독교가 관련이 있나요? A. 그렇지는 않습니다. <악령이 출몰하는 세상>은 미국 코넬대 천문학 교수로 행성연구실 소장과 1950년대부터 나사(NASA)의 자문역으로 여러 행성 탐사 계획에서 실험관으로 활동하고 최초 행성 탐험(마리너 …
조덕영 박사.

[조덕영 칼럼] 평신도를 위한 창세기 해석(1)

바른 창세기 해석을 위하여 창세기 1장은 하나님이 밝히신 창조에 대한 선포의 말씀이다. 그 중에서도 첫 말씀인 1장 1절에는 분명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교회 안에는 일치되지 않은 창조 해석들이 난무하였다. 해석자들마다 마치 …
“보혈의 십자가를 기억합니다”

[조덕영 칼럼]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

사람은 누구나 흙으로 돌아간다(히 9:27). 프랑스 파리 동쪽 20구에 가면 유명한 페르 라세즈 묘지Cimetière du Père-Lachaise가 있다. 1803년 나폴레옹 시대 만들어진 묘지에 묻힌 명단에는 쇼팽, 작가 오스카 와일드, 철학자 마르셀 푸르스트, 시인 아폴리네르, 발자크, '카…
결혼 서약

창세기에 나타난 5가지 하나님의 사랑

첫째, 하나님의 이름(여호와)을 알려주신 사랑(창 2:4) 1) 창조시 하나님은 엘로힘 하나님이었다. 엘로힘은 누구나 부를 수 있는 신의 이름이다(=신의 이름 엘). 이스라'엘', 벧'엘', 임마누'엘'의 '엘'이 바로 '신'이다. 바'알', '알'라와 같은 이방신도 '알'('엘')이다. …
성경 바위 시간

[서평] ‘정통지질학’이 신앙에 주는 교훈은?

『성경 바위 시간』(데이비스 영 , 랠프 스티얼리 공저, 양장본, IVP간, 719쪽) -지질학적 증거에 기반한 지구 연대 논쟁- “하나님의 세계에 대한 진정한 과학적 조사는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이 참여하기 원하시는 흥미진진한 작업이다.“-본문 중에서- 칼빈대 지…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