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칼럼] 중국 민족 조상은 함족 가나안의 후손인가?

다민족이 사는 중국 영역 중국은 세계 4대 문명의 발상지 가운데 하나이다. 면적 만해도 한반도의 50배, 남한의 100배로, 러시아와 캐나다 다음으로 큰 나라이다. 인구도 세계 인구의 4분지 1에 달하는 민족이다. 이 같은 규모를 자랑하는 오늘날 중국의 한(漢)민족은…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칼럼] 아랍인은 누구인가, 이스마엘 후손?

지명으로서의 아랍 아랍(Arab)은 지리적으로 아라비아에서 온 말이다. 따라서 아랍인(Arabs)은 아라비아반도에 살던 사람들이라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이스마엘 후손들도 당연히 포함된다. 다윗의 용사들 37명 명단에도 아랍 사람(the Arabite) 바아래(Paarai)가 있는 데 그…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칼럼] 창조, 무엇을 설교할 것인가?

창조 교리는 성경에서 독자들이 가장 먼저 만나는 중요한 신학적 진술이므로 창조와 구속은 분리된 개념이 아니다. 창조주 하나님이 곧 구속주 하나님이심으로 이 둘은 분리할 수 없다. 하지만 교회가 중요한 공동 선언인 니케아 신경과 사도 신경에서 하나님이 창…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칼럼] 창조, 어떻게 설교해야 하나?

창조, 모든 것의 출발 모든 성경의 말씀은 인간이 고안해낸 것이 아니다(딤후 3:6).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감동으로 받은 계시의 책이다. 이들 성경의 저자들은 하나님을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으로 소개한다(계 10:6). 창세기 전반부(1-3장)는 창조주 …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칼럼] 요셉은 과연 누구에게 팔렸는가?

성경학자들은 성경 실명 인물 2930명 가운데 가장 예수님을 닮은 인물을 꼽으라 하면 대부분 요셉을 지적한다. 평행이론은 아니더라도 분명 두 인물 사이에는 일부 유사성이 있다. 예수님이 제자 가룟 유다에 의해 은 삼십에 대제사장들에게 팔린 것처럼 요셉도 형들…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북이스라엘 왕국은 아브라함 후손들에게 점령당했나?

아브라함 후손 앗수르 셈의 다섯 후손(엘람, 앗수르, 아르박삿, 룻, 아람) 가운데 아브라함은 아르박삿의 후손이다. 아브라함은 사라 말고도 첩들이 있었다. 그 중 그두라 사이에서 난 여섯 아들(시므란, 욕산, 므단, 미디안, 이스박, 수아) 가운데 욕산의 두 자녀 스…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칼럼] 창조주 하나님을 만나면 정말 죽는가?

야곱, 하나님을 만나다 창세기 32:28~30에 보면 “그가 이르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어 이겼음이니라 야곱이 청하여 이르되 당신의 이름을 알려주소서 그 사람이 이르되 어찌…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이쉬타르 문에 새겨진 ‘시루쉬’가 주는 교훈

신기한 동물 “시루쉬” 하와를 유혹한 뱀은 도대체 어떤 모습이었을까? 독일 베를린 페라가몬 박물관에 들어서면 관람객들은 푸른 광택으로 빛나는 바벨론의 전설적인 이쉬타르 성문을 접하게 된다. 이 성벽에는 앞발은 사자발 같고 뒷발은 독수리발 같은 신기…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칼럼] 외계 생명에 대한 성경적 관점

국내 연구진이 발견한 지구형 행성 지난 4월 드디어 국내 연구진도 우리 관측망을 가지고 지구와 유사한 외계 행성을 찾는 데 처음으로 성공했다. 지난 2015년부터 한국천문연구원이 남반구 3곳(칠레, 남아공, 호주)에서 운영 중에 있는 태양계 밖에서 지구와 닮은 …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칼럼] 효소(酵素)는 만병통치 음식인가?

효소에 대한 대중들의 오해가 너무 심하다. 마치 효소를 무슨 만병통치약처럼 여기는 사람들까지 생겨났다. 효소 판매를 위한 과장 광고나 전문가라고 자처하는 비전문가들이 방송을 타면서 벌어진 현상이다. 발효를 효소라고 착각하는 한심한 사람들도 있다. 특별…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초대교회는 영지주의를 어떻게 보았는가?

영지주의의 토양 알렉산드리아 영지주의는 초대교회 이후 교회를 위협해온 이단적 신학이다. 비록 성경에 노골적인 영지주의나 영지주의자라는 말이 등장하고 있지는 않으나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과 바울은 영지주의를 분명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한동안 영…
프리즌

하나님이 완전하신 존재라면, 악은 어디서 왔나?

세상에 다양한 악이 존재한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세상과 인간은 역사 속에서 늘 끔찍한 시련과 고통 가운데 악을 경험하여 왔다. 세상과 인간의 역사는 도덕적, 자연적, 사회적 악 속에 몸부림을 치며 문화와 문명을 만들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칼럼] 인간은 어떻게 창조되었는가?

신학적 인간 탐구의 출발, "하나님의 형상(Imago Dei)" 과학과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본질에 대한 탐구가 활발해졌다. 하지만 과학의 환원적 인간 연구에는 장족의 발전이 있었음에도 여전히 인간의 본성과 본질에 대한 탐구는 오리무중이다. 이 같은 딜레마가 …
이세돌 알파고 대국

기독교인에게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의 충격, 다가오는 미래가 아닌 현실 경제학자이자 저명한 미래학자라는 국내 한 전문가의 미래 예측 저술을 살펴보았다. 출간 4개월 만에 20판을 넘긴 대단한 베스트셀러였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미래를 예측한 그 책 안에 4차 산업혁명이나 인…
60회 기독교학술원 창조론

[조덕영 칼럼] 무알콜, 무교병 성찬이 성경적인가?

교파를 가르는 성만찬 규례 성만찬 규례는 교파를 가르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특별히 성찬에서 "임재"의 문제에 있어 로마 카톨릭(화체설, Transubstantiation), 루터파(공재설,Consubstantiation), 개혁파(영적 임재설, Spiritual presence), 쯔빙글리파(기념설, Symbolism/Commemoratio…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