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두레마을 산지농장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 감자 심는 날

금요일과 토요일은 두레마을에서 감자 심는 날입니다. 이번 주에는 날마다 밭갈이를 하고 밭에서 돌을 주워 내고 오늘은 골타기를 하였습니다. 특히 어제 오후엔 두레국제학교 학생들과 선생님들까지 감자 심을 밭에 돌 주워 내기를 도왔습니다. 나는 날마다 두…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라(2)

20여 년 전 이스라엘을 방문하였을 때입니다. 농촌에서 공동체 마을인 두레마을을 세워 열심히 일하던 때였던지라, 이스라엘의 공동체 마을인 키부츠를 방문하였습니다. 그 키부츠의 외부 방문객을 안내하는 안내 담당이 전직 농림부 차관 출신이었습니다. 둘 사…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라

내가 각별히 즐겨 읊는 성경구절 중에 이사야서 43장의 말씀이 있습니다.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날 일을 생각하지 말라”는 말로 시작되는 이사야서 43장 18절 말씀입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면 먼저 하여야 할 일이 있습니다. 지난날에 형성된 고…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초등교육에 대한 생각(7) 자연 학습에 대한 생각

두레마을에 아들 부부가 살고 있습니다. 아들은 미국의 명문 중 명문인 코넬대학을 졸업하고는 미국에서 연봉 10만 불 일자리를 마다하고 동두천 산골로 들어와 마을이 세운 학교에서 교사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들에게는 세 딸이 있습니다. 맏이가 올해 초등…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김진홍의 아침묵상] 초등교육에 대한 생각(6)

초등학생 시절 교육에 2가지 큰 흐름이 있습니다. IQ인 지능을 높이려는 교육과 EQ인 감성 내지 인성을 높이려는 인성 교육입니다. 어린 나이에는 인성의 기초를 튼튼히 세워두어야 합니다. 건강한 인성 위에 지식 교육이 세워질 때 바람직한 교육이 됩니다. 그런데…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초등교육에 대한 생각(5) 언어 교육에 대하여(2)

우리나라는 자원이 없는 무자원 국가입니다. 유일한 자원이 사람입니다. 그러니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지녀야 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언어 능력입니다. 세계로 진출하여 국부를 쌓아 나가려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언어 능력입니다. …
동두천 두레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초등교육에 대한 생각(4) 언어 교육에 대하여

비단 초등 교육에서만이 아니라, 교육 전반에 걸쳐 언어 교육이 중요함은 재론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스라엘의 언어 교육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이스라엘은 열악한 환경에서 시작한 나라인데다, 자신들보다 수십 배에 이르는 이슬람 국가들에 …
동두천 두레마을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초등교육에 대한 생각(3)

여러 해 전 미국을 방문할 때였습니다. 교육에 관심이 많은 나는 한 초등학교를 방문하였습니다. 학교에서 3학년 담임교사를 만나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분이 주는 명함에 Ph.D. 철학박사 누구누구라 찍혀 있었습니다. 호기심이 유달리 많은 나는 물…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김진홍의 아침묵상] 초등교육에 대한 생각(2)

모든 교육의 기초가 되는 초등교육에 대한 일본의 한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일본 제국주의 시대입니다. 미국을 상대로 힘에 벅찬 전쟁을 일으켜 힘겨워 하던 때였습니다. 심지어 대학 교수들까지 징집하여 남방의 일선으로 배치하던 때였습니다. 전문 분야에서 …
두레국제학교 전경

[김진홍의 아침묵상] 초등교육에 대한 생각

우리나라 교육이 병들어 있음은 어제오늘 일이 아닙니다. 오죽하면 교육 황폐니 교실 붕괴니 하는 말들이 나오겠습니까? 더욱이나 불난 집에 기름 끼얹는 식으로 전교조(全敎組) 활동이 합법화되면서, 교육 환경은 더욱 악화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 생각은 …
동두천 두레자연마을

[김진홍의 아침묵상] 자녀교육을 다시 생각합니다

오늘 주일예배를 마치고 한가로워진 시간에 자녀교육에 대하여 다시 생각합니다. 이렇게 다시 생각하는 연유가 있습니다. 두레국제학교는 원래는 중고등과정만 계획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초등학교까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유인즉 중학교에 입학한 …
두레국제학교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국제학교 초등학교 과정

두레국제학교는 중고등 과정입니다. 전교생이 1백 명 안팎입니다. 그런데도 이번에 초등 과정을 시작하였습니다. 9월에 정식 개교할 계획이니까, 지금은 선생 한 명에 학생 한 명입니다. 선생이 미국에서 초등교육을 전공한 분이어서 수업이 절반은 영어로 진행됩니…
동두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윤석열과 시대정신

시대정신이란 말은 독일의 철학자 헤겔이 사용한 말입니다. 그는 <역사철학>이란 제목의 책에서 시대정신(Zeitgeist)이란 말을 사용하면서 말했습니다. “어느 시대에나 그 시대를 이끄는 시대정신이 있다, 그 시대정신을 깨닫고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인생을 거는 …
두레마을 산지농장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마을 농장의 봄맞이 준비(3)

올해 봄은 지난해와는 완연히 다릅니다. 공동체로서의 두레마을이 이제 자리잡혀 가기 때문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농장이 넓어지고 작물이 많아졌기에 일손이 부족해졌습니다. 그나마 겨울 내내 열심히 준비하였기에 한결 나아졌습니다. 지난 주에 열심히 작업…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