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비타민C

비타민C, 운동 전후 섭취 시 항산화·피로회복 효과

몸 속 산화 활성산소, 운동 전후 비타민C로 억제 기존 정제를 물에 녹여 마셔도 빠른 흡수 기대 운동 전후 비타민C를 섭취하면 신체 활동 후 체내에 생성되는 활성산소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빠른 피로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로 여러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실패’란 없다… 미처 몰랐던 걸 ‘발견’한 것일 뿐”

포기하지 않고 역전하는 모습, 스포츠의 묘미 그러나 이런 역전, 인생에서 잘 일어나지 않아 무언가 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선 자신이 없다 인생은 스포츠다.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스포츠를 좋아한다. 각본 없는 드라마를 볼 수 있기 때…
코로나19

코로나19 등 신종 바이러스, 지구의 청지기인 사람 때문에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는 우리나라를 강타하고, 이제는 전 세계로 퍼지고 있다. 코로나19는 신종 바이러스로서, 그동안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바이러스 감염증이다. 코로나19는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과에 속한…
대선 사전투표

4월 총선, 분노하라! 저항하라! 그리고 투표하라!

시인이 말했듯 4월은 잔인한 달인가. 우한 코로나 사태로 국가적 재난 가운데 빠져 있다. 국가적 위기관리 능력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경제는 기력을 잃고 바닥을 친지 오래고 맨 땅에 헤딩하고 있으며, 안보는 불안, 외교는 왕따이다. 거기에 방역 실패, 마스크 …
파리 카타콤 묘지 초대교회 십자가 핍박 순교

[특별기고] 전염병을 마주한 초기 기독교

자연재해나 역병이 역사의 변화 초래 이 대변혁의 시대, 절망한 민중들에게 현세적·내세적 아울러 소망 준 기독교 우리가 대역병(大疫病) 혹은 전염병을 말하면 중세, 특히 14세기 흑사병을 생각한다. 그것이 대역병이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류의 질병이 그…
도봉구청

도봉구, 영상매체 어려움 겪는 위한 교회들 지원

서울 도봉구가 지난 27일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청사 내에 ‘온라인 예배당’을 만들고 교회들이 온라인 예배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도봉구는 “현재 도봉구에는 258개의 교회가 있다. 이중 교회 43곳은 코로나19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예배를…
기독자유통일당 지역구 후보 발표

기독자유통일당, 지역구 후보 10명 발표… “500만 득표 기도”

기독자유통일당(대표 고영일)이 4·15 총선에서 총 13개 지역에 지역구 후보를 낸다. 기독자유통일당은 28일 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하고 이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길자연 목사, 이용규 목사, 최병두 목사, 이광선 목사, 지덕 목사 등 교계 원로 …
썸네일

“기독교인, 믿음·기도·양심의 표 행사해야”

세계성시화운동본부(대표회장 김상복 목사, 전용태 장로, 상임대표 이수훈 목사, 이창로 장로)와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대표회장 소강석 목사, 집행위원장 김성영 목사, 사무총장 김철영 목사)가 3월 중순에 이어 30일 다시 한 번 ‘제21대 국회의원 공명선거 실…
봄

[신앙 에세이: 삶과 사랑] 봄

저기 봄이 왔다. 개나리가 고개를 내밀더니 목련이 화사하게 손짓한다. 내게 봄이 왔다. 묵은 마음 훌훌 털어내고 가볍게 사뿐히 살으련다. 창조주의 생기 속에 자연은 푸른 잎을 틔우고 꽃을 피웁니다. 우리의 삶도 하나님이 심고 기르시는 아름다운 정…
최덕성 리포르만다 12회

유유미션, 코로나19 극복 위한 ‘정오 2분 기도운동’

리포르만다를 운영하는 선교단체 유유미션(University Ubiquitous Mission, 대표 최덕성)에서 팬데믹 단계에 이른 코로나19(Covid19)의 전 세계적인 확산과 관련, 크리스천들을 향해 ‘정오 2분 기도 운동'을 제안하고, 동참을 호소했다. 유유미션 측은 “매일 낮 12시 정오, 각…
서울신대 전경

서울신학대학교, IT학과 신설 및 학과 개편

서울신학대학교(총장 황덕형)가 3월 30일(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H+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IT융합소프트웨어학과 신설 및 일부 학과의 개편을 포함하는 학과 구조개편을 발표했다. 이번 학과 구조개편에 따라 서울신대는 기존 5개 학부 11개 학과에서 신규 7…
사랑제일교회 참석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김문수 전 지사, 사랑제일교회 관련 서울시에 “예배 방해 맞고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30일 서울시가 사랑제일교회(전광훈 목사) 주일예배 참석자들에게 3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예배방해죄’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기독자유통일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에 합류한 김 전 지사는 본지와의…
이강민 김병삼

사랑과선행-월드휴먼브리지 “소외된 이웃에게 사랑의 식사를”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휴먼브리지와 고령친화식품기업인 사랑과선행(사회적기업)이 지난 27일 지역사회 취약계층인 독거노인들을 돕기로 뜻을 모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랑과선행 이강민 대표, 월드휴먼브리지 김병삼 대표를 포함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