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거둘 것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씨를 뿌려야 합니다

결국 그냥 되는 것은 없습니다. 뿌렸으니 거두는 것이고, 가꾸었으니 잘 자라는 것이고, 아꼈으니 소중한 것입니다. 가끔 거두러 나가지만, 거둘 것 없는 빈 들판을 바라보는 마음에, 휑한 바람 불 때 있습니다. 자책도 한탄도 야속도 느끼지만, 삶의 아픈 모든 후…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세상은 바꾸지 못해도, 앞마당은 쓸고 갑시다

삶이 참 쉽지 않습니다. 원하는 것이 쉽게 되는 경우도 드물고, 또 오래 걸립니다. 된다고 해도 꼭 내 마음대로 되지도 않고, 가다 보면 또다시 뒤집히기도 합니다. 삶은 참 오랜 인내의 견딤 속에서, 결국 그 치를 대가를 다 치루어야 무엇 하나 쥘 수 있습니다…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뜻을 정하고 살다

살아가니 사는 것일 수 있습니다. 숨 쉬고 사니, 밥 먹고 사니, 사는 것일 수 있습니다. 관계의 책임, 체득한 삶의 한계를 넘지 못함이, 현재의 전부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코 그것이 우리 삶의 전부가 아닙니다. 습득되고 훈련된 사고와 행동만이 우리…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빛이 어두움을 덮어 반짝일 때까지

아침 해가 돋는 모습을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이 있습니다. 그 해는 우리 눈에 보이기 전에 이미 떠 있다는 사실입니다. 실낱같은 눈썹 모양의 해가, 바다 끝이나, 산 능선, 혹은 아득한 지평선 저편에 떠오르기 전, 이미 햇무리의 벌건 풍경이 열리고, 이어 제법한…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결국 끝까지, 주님 향한 꿈을 위해 살다 갔다”

삶은 꿈을 바라보며 달려가는 영적 낭만의 여정입니다. 살기 힘들어 마음 모서리 뾰족하고 날카로워져도, 별 소리 아닌 것에도 마음 서러워 울먹여도, 각자 마음에 감동이 되는 무엇인가가 그의 심정을 스칠 때, 인생은 살만해집니다. 이왕 사는 것, 좀 그렇게…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꿈꾸고 기도했다면, 그 꿈을 이루고 기뻐합시다

살아갈 수 있는 힘은, 꿈꾸고 기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살아지니까 살아가는 것이 아니고, 꿈을 꾸니 살아가는 것입니다. 소원이 있으니 살아가는 것이고, 그 소원의 이룸을 기다릴 수 있으니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살다 보면 오히려 살아갈수록 꿈과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2022년의 끝을 바라보는 소회

잎 떨어진 숲의 아름다움을 아는가. 그 빈 공간으로 스치는 바람소리의 청량을 들었는가. 빈 가지가 열어주는 시야의 후련함. 가리지 않아 비로소 보게 하는 하늘의 장대함. 잎 달고 있는 포만일 때는 누리지 못했으리라. 때로는 풍성이 가난이고, 결핍이 부…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날마다 축복-일출

이런 축복이 있나. 1년 반 여전, 지금 예배당 완공하고 들어와 새벽기도 마치고 제 책상에 앉아있다 보니, 제 앞에서 매일 매일 아침 해가, 바라보이는 왼편 산 능선을 넘어 솟아오르는 것이었습니다. 그 해가 떠오르기 전의 어둠 속의 자줏빛 어스름. 해가 떠…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안주하지 맙시다

편하게 하는 것도 좋겠지만, 안주하지 맙시다. “행복하지만 편하지는 않았다가, 편했지만 행복하지는 않았다” 보다 더 낫다고 믿는다면, 그냥 오늘도 아침 일찍 일어나고, 밥 잘 먹고, 힘내서 열심히 살아봅시다. 이 세상 사는 길지 않은 삶의 동안, 혹은 짧은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새로운 시도와 발전을 향한 끊임없는 애씀

삶은 살아 숨 쉬는 한 시도되어야 합니다. 발전을 향한 끊임없는 애씀이 있는 한 그는 살아 있을 뿐입니다. 살아 있다 하나 숨만 쉬고 있다면 그 삶은 너무 슬픕니다. 슬픔은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한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이 없고, 무엇인가 자꾸 핑계가 되어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내게 힘을 주는 것들, 그리고 감사

웃는 이의 미소는 우리에게 힘을 줍니다. 격려하는 이의 그 말 한마디는 답답했던 순간초자 숨쉬기 편하게 합니다. 마음 담긴 그 위로의 한 소절과 단문은 삶에 힘과 용기를 줍니다. “괜찮아.” “잘했어.” “나는 당신 보면 힘이 나요.” “멋져요.” “좋…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목사] 가을이 내리는 날들

푸름의 힘으로 무성하던 잎새들이, 어느새 색깔 물들어 사위를 황홀하게 합니다. 바라보게 하던 그 감동을 넘어 흩뿌려 세상을 덮음으로 우리의 호흡을 압도합니다. 숨 참으며 바라보는 그 가을의 풍경은, 아름다움, 사랑, 추억의 사진, 그리움의 기억, 놓쳤던 소…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