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간결하게 사는 삶

삶은 이러저러한 일 다 생각하고, 그 생각한 일 다 행하고, 그 행한 사안 다 평가하고, 누군가의 생각이나 눈앞에 보이는 것들에 내 의견 다 표현하고, 그렇게 살기에는 시간도 마음도 기력도 부족합니다. 능력이 많은 사람은 별개의 경우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체력이 영력이다

믿음이 없어서 어떤 일을 이루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기운이 없어서 어떤 일을 이루지 못하는 때가 많습니다. 영적 기운이 없어서가 아니라, 육신적 기운이 없어서 끝까지 기도도 못하고, 눕고 싶고, 피곤하고, 그냥 다 잊고 싶어질 때가 많습니다. 능력이 없…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날마다를, 그리고 또 한 주를 맞는 소회

또 하루, 또 한 주가 지납니다. 주일 마치고 월요일 지나면, 어느새 한 주는 저만치가 이만치에 있습니다. 삶의 시간이 빠르게 흐른다는 것은 누구나의 느낌이겠으나, 그것을 느낄 때마다 다가오는 또 한 생각은, 우리는 지금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가 하는 것입…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빛의 경이로움이기를

빛은 자신이 가진 색깔이 없습니다. 자신이란 빛을 비추어서, 만물이 그 빛을 받아, 자신의 색깔을 발하게 합니다. 주님이 빛이시니, 우리도 그 빛 되어, 누군가에게 그 색깔과 의미를 부여하게 하고 바꿀 수 있게 하고, 그 향기조차를 발하게 할 수 있다면,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불꽃이기를 바라며

어차피 선택이다. 편안을 선택할 것인가, 열정을 선택할 것인가? 일상을 선택할 것인가, 낭만을 선택할 것인가? 꿈을 이루기 위해 대가를 치를 것인가, 주어진 현재를 누리며 안전을 선택할 것인가? 우열은 없고, 기호와 취향, 기준과 추구하는 방향일 뿐…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교회는 쉼을 주고 얻으며, 용기를 부여받는 곳이어야 합니다

어떤 존재이건 살아있음의 의미로서 용도를 가집니다. 인생은 그 자체가 존중 받을 소중함이지만, 또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나름의 용도가 있습니다. 교회도,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존재하게 하셨을 때, 그 의미와 부여되는 가치를 위해, 분명히 하나님의 뜻에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마음 연못 바닥 깊은 곳에서부터, 영성의 온도를 높이자

삶의 현실은 중요합니다. 현실이란 꿈 꾸어왔던 이상과, 지식과 지혜 속의 논리, 애증이 지난 뒤에 남은 진실의 현장입니다. 현실 없는 꿈은 공상이며, 현실 없는 지식과 지혜는 창백한 지식인의 공허한 자기변호와 유희일 뿐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 한 걸음…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우리 인생은 언제 강해지는가?

살다 보면 삶이 참 힘겹다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열심히 살지 않은 것도 아닌데, 그래도 애써서 살았는데, 손에 쥐어지는 것은 없고, 사방을 둘러보아도 나는 변변치 않아 보이고, 도대체 이렇게 시간이 연장되고 흘러간다면, 그 끝에 나는 무엇으로 서 있을까…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30년간 늘 그 자리에 있는, 그러나 크게 자란 나무

누군가에 대한 평가의 기준과 방법은 다양합니다. 이래서 좋고, 저래서 안 좋고. 그러나 시간 지나 보면 그 모든 것이 다 부질없는 생각이라 마음 듭니다. 누군가도 더 큰 틀에서 보면 그가 가야할 길을 가는 것이고, 덧없는 삶의 길에 어떤 인연인가로 스친 바람…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에는 많은 기계적 실행이 필요합니다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라는 파스칼의 문장을 우리는 기억합니다. 하나님의 축복으로 만물을 정복하고 다스리고 번성할 수 있는 힘은, 다른 생물과 달리 깊이 사유하고, 그 결과로 계획 실행 완성함입니다. 거기 더해, 그 모든 것의 근원이 하나님으로부터 비…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나는 지금 왜 살고 있는가?”라는 질문 앞에 서야 합니다

살아가고 있습니다. 살아지고 있습니다. 살고 있습니다. 그 살고 있다 라는 사실이 내 가슴을 뛰게 하고, 감격스럽습니까? 나는 바르게 살고 있고, 힘들게 살았으니 다시 살아도 이렇게 살겠다 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그래도 기쁘고 행복하고 감사하며 후…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고독한 인생길, 따뜻한 인생길

인생이란 결국 어쩔 수 없는 홀로이고 고독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홀로임을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조금 더 편안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홀로일 수밖에 없는 인생을 수용한다면, 누군가가 옆에 있어 준다는 것 자체가 큰 은혜요 감격입니다. 그러기에 우리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늘 바라보이던 산이 보이지 않을 만큼, 비가 옵니다

창밖 저 끝에 산이 병풍처럼 둘러 있습니다. 그 능선이 하늘과 맞닿아 있어 이루는 곡선의 유려함은, 언제나 평안을 줍니다. 직선의 각과, 곡선의 품음이 이루는 면은, 다름이 합을 이룬 조화 또 구성의 아름다움입니다. 며칠 새 비가 많이 옵니다. 장마 비입니다.…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구원받아 꿈꾸는 성도는, 시간을 아껴 달려가야 합니다

예수 믿어 구원 받았으면, 우리는 그 구원받음이 우리 삶의 전 분야에 실제화 되어 실현되어야 합니다. 구원받음은 다만 머리나 가슴 속의 관념이 아니라, 그 생각과 말과 행동과 습관과 마음 씀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주여 주여” 하는 음성에 머무는 것에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