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선한 일도 쉽게 되지는 않는다-실망을 딛고, 희망으로

좋은 일을 한다고 결정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결정을 했다고, 그것이 또 쉽게 되지도 않습니다. 왜 나는 희생적인 좋은 일을 결정하고, 그것이 내 유익을 넘어선 하나님의 일인데 이리 어려울까 생각 들 때도 있습니다. 1. 결정은 했지만, 그…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기다림

삶은 기다림입니다. 기다려야할 때가 있습니다. 침묵 속에, 기쁜 일과 마음 찾아 기뻐하며, 현재에 대한 감사와 감격으로. 기다림이 슬픔이어도, 가슴 아프고 숨 막혀도, 기다리고 또 기다리는 것입니다. 기대와 기쁨이 있으니, 몸이 아프고 통증이 있어도…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오늘 아침도 동네 산을 오르는 이유

비 온 후라, 땅이 촉촉이 젖었습니다. 흙냄새가 진하게 느껴집니다. 이삼일 사이에, 살고 있는 동리의 온 세상이 꽃 세상으로 바뀌었습니다. 지난 주까지만 해도, 어쩌다 산길 진달래 한 꽃 피어 있으면 그것이 신기했고, 피지 못해 삐어져 나온 꽃 봉우리 끝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부활의 아침을 기다리는, 고난일의 묵상

어느 만큼은 왔다 생각됩니다. 이 교회 설립예배 드린 지 삼십 삼년을 향해 가고 있으니까요. 그때의 설레이는 마음도, 그냥 눈 뜨니 가고 또 가서 여기까지 온 것도. 옳았다 생각되었던 것도, 부끄럽다 미흡하다 생각되었던 것도, 돌아보니 모든 것이 은혜였…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은 수용을 통해 강해지고, 희망을 버리지 않음으로 뜻을 이룬다

삶이 쉽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압니다. 원하는 곳에 가려면 산을 넘고 강을 건너야 합니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만큼의 대가를 치루고, 인내 속에 기다리며 슬픔과 아픔의 눈비를 맞아야 합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 보혈 공로로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강해지려면 강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부드러워지려면 부드러울 수 있는 여건을 만들라

삶이 쉽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압니다. 그러나 또한 그 쉽지 않은 삶이, 반드시 어려움만은 아니라는 것도 또한 압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이 이유와 근거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무엇인가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선택하려면, 그냥 마음먹…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2024년 “선교사 연금 500가정”, 700구좌 완료

30년 360개월 프로그램으로, 의미 있는 액수로 선교사 1000가정 연금을 납부해 드리고 있습니다. 1차로 500가정 지원을 시작했고, 또 선교사 500명이 확보되는 대로 2차 500가정을 추가합니다. 5년 쯤 후 예상하며, 2차 사역이 진행될 때, 섬마을과 농어촌 “은퇴 후,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3월, 아름다운 인상으로서의 3월을 기억하자

지난 주간 걸음을 기쁘게 하였던, 꽤 많이 쌓였던 아침 산길의 눈은, 그 며칠의 봄 기운으로 형체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가슴에 새겨진 인상으로서의 흰 눈은, 지워지지 않은 선한 모습으로 기억과 가슴과 호흡에 남아 있습니다. 그 인상이 내년 겨울을…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생각

눈 덮인 날의 산행. 나뭇가지에 닿아, 그 위에 쌓인 눈이 떨어질까, 조심스레 피해 돌아 걷습니다. 지나가는 다른 사람도, 그 광경 하나하나를 보아야할 것 같아서. 해가 떠서 그 해가 녹일 눈의 분량이, 자연스럽게 있기를 바래서. 무엇인가 존재하는 자…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구불구불한 길과, 한 걸음씩의 힘

구불구불한 길 한 걸음씩 던지듯 앞으로 내딛을 뿐인데 그 길을 멀리서 보면 구불구불한 길이었습니다. 그 경사도와 왜곡도 한 걸음씩 나가는 힘에는 다만 펴진 길로 느껴졌을 뿐입니다. 한 걸음씩의 힘 세상을 능가합니다. 삶이란 항상 쉽지…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을 살아가는 하나의 법칙

일치와 분리. 결심한 것과, 가변적인 정서의 변화, 혹 육신의 상태를, 일치화하지 않고 분리한다. 제한된 삶의 유효 시간을 위해. 스스로 혹은 타인과 함께에 대해, -마음먹고 결정한 것 -기도하고 오랜 생각 후, 발언한 사실에 대한 이행 -약속대로 정한…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역사에 대한 채무의식과, 그 책임을 느낌

저는 늘 역사에 대한 채무의식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대단해서가 아니라, 역사는 늘 그 베푼 힘과 은총에 대해, 그것이 이루어진 배경을 느끼지 않을 수 없게 합니다. 발언하고 묵언하며 바람결에 그것이 품고 있는 아픔과 피의 대가. 그리고 어디에선가 표표…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2530

어떤 상황변화가 있을지 모르고, 또 삶이란 늘 내 계획대로는 되지 않습니다. 어쨌든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려면, 시간과 시각이란 두 가지 개념은 존재해야 합니다. 더욱이 그것이 공적 사명을 포함할 때, 단순한 개인감정이나 선호는 넘어서야 합니다. 오늘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불꽃처럼 살다 가는 삶

꼭 그렇게 살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꼭 편안히만 살아야할 이유도 없습니다. 삶이란 결국 본인이 선택한 것이며, 더 큰 틀에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부여해주신 축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수명 다 하도록 순연히 쇠하고 늙어 세상을 떠나는 것도 축복입니다.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