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동국대학교 만해관

종자연 “불교 종립대학인 동국대, 타종교 동아리 인정돼야”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이하 종자연)에서 “타종교 동아리가 공식 인정되지 않은 현실도 심각한 학생의 종교자유 침해”라는 입장을 밝혔다. 종자연은 25일 총학생회 간부가 무기정학 처분을 당한 것에 대한 논평을 전하면서 “동국대 교법사가 총학생회장의 개인…

종자연, ‘저출산 대책 템플스테이 600억 지원’ 논란에 “납득 어려워”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2008년부터 3년 동안 '저출산·고령화' 대책 사업으로 템플스테이에 약 600억 원을 집행했다고 중앙일보가 22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21일 국회 저출산·고령화특별위원장인 나경원 의원실과 공동으로 정부의 1, 2차 저출산·고령화 기본계획 예…
종교계자원봉사협의회

종교계 자원봉사협의회 창립… 초대 회장에 손인웅 목사

기독교를 비롯해 천주교와 불교, 원불교 등 한국 주요 종단 봉사단체들이 함께 모여 협의체 '종교계자원봉사협의회(종봉협)'를 창립했다. 초대 회장에는 한국교회봉사단 이사장 손인웅 목사가 추대됐다. 한국교회봉사단(이사장 손인웅)과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김영주

NCCK 김영주 총무,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대표회장 추대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인 김영주 목사가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신임 대표회장에 추대됐다. KCRP는 지난 2월 24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제30차 정기 총회를 열고 만장일치로 이 같이 결정했다. KCRP는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도…
3·1운동 정신 종교인 기자회견

“‘핵악순환’ 극복할 길은 더 큰 ‘선’과 ‘비핵’뿐”

'3·1운동의 정신을 이어 민족의 화해와 평화, 신뢰 회복을 위한 종교인 기자회견'이 2월 29일 오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개최됐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밝힌 모임 취지에 대해 "적대적 증오와 분노, 무기력으로는 이 엄중한 위기를 극복할 수 …
3·1운동 정신 종교인 기자회견

화해와 평화를 위해 모인 종교인들

'3·1운동의 정신을 이어 민족의 화해와 평화, 신뢰 회복을 위한 종교인 기자회견'이 2월 29일 오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개최됐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적대적 증오와 분노, 무기력으로는 이 엄중한 위기를 극복할 수 없고, 우리 문제를 스스로 해…
홈페이지 캡쳐

할랄단지, 정부는 “무슬림 대거 유입 없다”는데… 이슬람은 “30만 거주 예정”

할랄단지가 조성돼도 무슬림이 대거 유입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던 정부 입장과 달리, 한국이슬람교는 “익산에 (할랄단지가 조성되면) 무슬림 가족 30만 명이 거주할 예정”이라고 기대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이슬람교는 최근 홈페이지에 ‘무슬림 가족 30만 명…
Cry with us 탈북자

불교계, 연예인들의 연말 시상식 소감까지 간섭

불교계가 기독 연예인들의 수상 소감에 대해서까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중단 압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위원장 만당, 이하 종평위)는 최근 '방송 3사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하면서, "지난해 12월 KBS와 MBC, SBS 등 방송 3사에 종교 간…
무슬림 기도실 개소식

코엑스에 무슬림 전용 기도실 개소

한국무역협회가 이슬람권 바이어와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 코엑스에 무슬림 전용 기도실을 마련했다고 연합뉴스가 최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전시장 3층에 자리잡은 기도실은 하루 다섯 번으로 정해진 기도시간을 고려해 오전 3시부터 …
강원도

강원도, ‘2017 세계 이슬람 경제 포럼’ 유치 추진 중… 할랄 콘퍼런스도 계획

동아시아 할랄컨퍼런스도 9월 개최 계획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할랄단지 조성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도지사 최문순)에서 이슬람권과의 경제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강원도는 26일 별관 대회의실에서 '글로벌투자통상분야 시책설명회'를 개…

기획재정부, ‘종교인 소득 과세’ 포함된 세법 시행령 발표

기획재정부가 지난 12월 2일 국회를 통과한 개정세법에서 위임한 사항 등을 규정하기 위해 ‘2015년 세법 시행령 개정’을 24일 발표했다. 이 안에는 특히 ‘종교인(성직자) 소득 과세’가 포함돼 있다. 법 개정내용은 종교인이 종교의식을 집행하는 등의 활동과 관…
임현수

토론토 큰빛교회, 임현수 목사 무사 귀환 위해 대규모 기도회

인도적 지원을 하다가 북한에 억류됐던 임현수 목사가 종신노역형을 선고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많은 이들이 활발히 구명 운동을 펼치고 있다. 임 목사가 시무하던 캐나다 토론토 소재 큰빛교회에서는 21일(현지시각) 1천여 명이 그의 석방을 위해 기도했…
종지협

종교계, ‘저출산 극복을 위한 실천 선언문’ 발표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7대 종단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종교계 실천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식에는 기독교계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이영훈 대표회장을 비롯해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 천주교 김희중 대주교, 원불교 한은…

‘2018년부터 종교인 과세’, 국회 조세소위 통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세법안심사소위원회가 소득세법상 기타소득에 ‘종교인 소득’을 명시하는 내용이 담긴 정부 제출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11월 30일 의결했다. 단 시행일은 내년 1월 1일에서 2년 미뤄 2018년 1월 1일로 변경했다. 정부는 올해 8월 발표한 세법…

종자연, 조계종 종교평화위와 ‘종교인권 시민강좌’

종교자유정책연구원(대표 박광서, 이하 종자연)은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종교인권 시민강좌_종교 톺아보기 시즌2’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종자연은 강좌 취지로 “다종교에 대한 이해로 종교간 화합의 기초를 마련하고, 종…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