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이슬람사원 계획 논란’ 유튜버, ‘부지 계약 취소’ 보도 후에도 기부 요청 글 그대로

김신의 기자  sukim@chtoday.co.kr   |  
▲유튜버 다우드킴은 20일 해당 계약이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계약이 체결됐다는 내용과 함께 후원을 요청하는 계좌번호를 담은 글을 24일 현재까지 내리지 않고 있다. ⓒ다우드킴 유튜브 커뮤니티 화면 캡쳐
▲유튜버 다우드킴은 20일 해당 계약이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계약이 체결됐다는 내용과 함께 후원을 요청하는 계좌번호를 담은 글을 24일 현재까지 내리지 않고 있다. ⓒ다우드킴 유튜브 커뮤니티 화면 캡쳐

각종 논란을 일으킨 유튜버가 인천 영종 국제도시에 이슬람교 사원을 건립하려던 계획이 무산됐다.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땅주인이 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그는 계약 취소가 알려진 후 며칠이 지나도록 후원을 요청했던 글을 내리지 않고 있다.

구독자 550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인 유튜버 다우드킴은 앞서 여러 차례 이슬람 사원 건립 계획을 주장한 바 있다. 그는 성폭행 미수, 욕설 등 바르지 않은 행실로 논란이 돼 왔다.

그가 모스크 건립 계획을 밝히며 기부를 요청한 일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 2023년 4월과 11월에 개인 계좌번호를 페이스북 등에 공유하며 한국에 모스크를 지을 것이라 주장한 바 있다. 그러던 중 최근 인천의 한 부지를 계약 체결했다며 계약서 사진과 함께 또다시 기부를 요청했던 것.

▲과거에도 모스크를 짓겠다며 개인 계좌로 후원을 요청했던 유튜버 다우드킴. ⓒ다우드킴 공식 SNS
▲과거에도 모스크를 짓겠다며 개인 계좌로 후원을 요청했던 유튜버 다우드킴. ⓒ다우드킴 공식 SNS

그러나 인천 부지 계약과 관련해, 관할 지자체 중구 관계자는 “도로 여건이 좋지 않아 건축 허가가 승인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며 “건축 허가 신청이 들어오면 주민들의 갈등이 예상되는 만큼 종합적으로 검토해 승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결국 계약은 해지됐다. 20일 여러 언론 보도에 따르면, 땅주인 A씨는 “다음 주 초쯤 중구 운북동 572의 217번지 일대 238.1㎡ 토지 매매 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계약 당사자 중 한쪽에 계약 해지를 요구하는 경우 계약금 배액을 배상해야 하지만, 이번 건은 합의 내용에 따라 배액 배상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계약이 취소된 것으로 알려진 이후에도, 다우드킴은 유튜브 커뮤니티에 업로드한 계약서 사진과 개인 페이팔 계좌를 여전히 내리지 않고 있다. 이에 다수의 네티즌들은 그가 받은 기부금 사용에 대해 불투명성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동의 없는 이슬람 사원 건축 시도”라며 “전 세계적 사기가 되는 것이 아닐까 염려된다. 기부금품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다. 세무조사와 관련해, 수사기관이 움직여야 2차 가해와 불법 행동을 막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AWMJ선교회

“‘미전도종족·개척 선교’, 더 이상 선교계 화두 돼선 안 돼”

교회 견고하게 하는 선교에 집중 검증된 담임목사, 선교사로 파송 ‘선교사’ 시대→ ‘선교인’ 시대로 같은 문제 반복, 패러다임 바꿔야 숫자 집착 아닌 좋은 사람 보내야 중도 탈락 없는 현지인들 파송을 제6회 안디옥 선교포럼이 지난 8월 26일부터 28일까…

이수훈 저출산

당진동일교회 이수훈 목사 “주일학교, 365일 체제로”

여수 교계에서 ‘교회 저출산 극복 전략’ 소개 강연해 열어 인재 양육하고 하나님의 꿈 꾸면 저출산 해결할 수 있어 이수훈 목사(당진동일교회, 세계성시화운동본부 상임대표회장)가 여수 교계 목회자와 성도들을 대상으로 ‘교회가 앞장서는 저출산 극복 전…

박양규

“중간사 500년, 신구약 성경 입체적으로 보는 렌즈”

‘유대 문헌으로 보는 신구약 중간사의 세계’라는 부제의 책 은 올 상반기 동안 기독교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7년 일반 분야에서도 베스트셀러에 오른 처럼 신구약 중간사를 시대별로 다루면서, 관련 유명 성화 소개와 함께 오늘 우…

한동대

한동대, 글로컬 대학 30 최종 선정… 5년간 1천억 지원받는다

지역-대학 동반성장 주도하고 혁신적 교육철학 더 발전 포부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가 8월 28일 교육부의 글로컬 대학 30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한동대는 향후 5년간 1천억 원에 달하는 정부 지원을 받아,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갈 핵…

총신대 신대원 여동문회

합동 여성강도사 허락 청원 “성경 반하는 것” vs “성경 어디에 있나”

장로교 9월 총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예장 합동 여성사역자특별위원회TFT(위원장 류명렬 목사, 이하 여성사역자TFT)의 ‘여성들의 강도사고시 응시 자격 허락’ 청원이 주요 현안으로 떠올랐다. 여성사역자TFT의 청원에 대해 예장 합동 신학부(부장 송유…

광화문 집회

동성애·차금법 극복과 교회 회복 위한 연합기도회 열린다

동성애와 차별금지법, 마약과 중독 문제를 극복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무너진 교회의 역할을 회복하기 위한 한국교회연합기도회가 열린다. (사)전국17개광역시도226개시군구기독교총연합회(이하 전기총연, 이사장 임영문 목사)는 오는 10월 3일 낮 12시 안양 은혜와…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