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명성교회

명성교회, 2024 3월 특별새벽집회 마무리

예수 그리스도 교두보 된 삶 후퇴는 있어도 포기는 없어 보이지 않는 양식, 영혼 은혜 기적보다 더 기적 같은 회복 명성교회 2024 3월 특별새벽집회 ‘구원의 기쁨을 회복하라(시 51:12)’가 3월 2일 새벽 집회를 끝으로 4일 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특별새벽집회…
포스트잇 메모 노트북 큐티 적용 실천 행동 지금 필기 기억

일상이 신앙생활로 바뀌는 신비… 적어서 붙여놓으라

옷자락 끝에 술 만들어 기억하듯 잊지 않도록 적용 포스트잇 부착 매일 자주 보는 곳에 붙여 기억을 적용 실천이, 일상 하나님 은혜로 “적용하고 실천하라”. 한양대 정민 교수가 쓴 <다산선생 지식경영법>에 나오는 말이다. 다산 정약용 선생 하면 강구실용(…
정상운

정상운 박사, 성결대학교 명예총장 추대돼

정상운 박사가 성결대학교 명예총장에 추대됐다. 학교법인 성결신학원은 지난 2월 23일 제8회 성결신학원 이사회에서 정상운 박사를 성결대 명예총장에 만장일치로 추대했다. 정상운 박사는 1987년 성결대 신학과 교수로 임용돼, 2024년 2월 말 37년 재직기간을 끝…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어떤 유언 남길 것인가, 지금부터 준비해야”

이찬수 목사가 25일 ‘인생의 끝이 초라해지지 않도록’(열왕기상 2장 1-4절)이라는 제목의 설교를 통해 본이 되는 인생을 살 것을 강조했다. 이날 이 목사는 다윗이 죽음을 앞두고 아들 솔로몬에게 유언을 남기는 장면을 언급하며 “우리 인생의 마지막에 자녀들…
월간교회건축

월간교회건축, ‘재개발 보상과 교회건축’ 주제로 세미나

월간교회건축은 3월 한 달간 수도권 서울, 경기, 인천 등 전국에 10개 지역을 순회하며 ‘재개발 보상과 교회건축’ 세미나를 개최한다. 계속되는 교회 재산 피해와 법적 소송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그 어려움이 내부 갈등으로 번지면서 2차, 3차 가해에 신음하는…
정동수

정동수 목사 “이승만 진실 보고 눈물… 좌경화된 교회 깨어야”

사랑침례교회(담임 정동수 목사)가 27일 저녁 청담동 CGV 상영관을 대관해 영화 ‘건국전쟁’을 단체 관람했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김덕영 감독은 “젊은이들이 많이 봐 주기를 바란다”며 “드디어 영화 ‘건국전쟁’이 100만 관람객을 돌파했다. 다큐 영화 제작…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최악의 상황 속, 회복으로 나아가려면”

세상 평판이나 명예, 정치력보다 다윗은 구원의 즐거움부터 회복 회복의 시작, 하나님께 나아가기 ‘상한 심령’ 갖고 주님 앞에 섰다 명성교회(담임 김하나 목사) 2024년 3월 특별새벽집회가 ‘구원의 기쁨을 회복하라’는 주제로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5일간…
명성교회 김하나

명성교회, 3월 특별새벽집회 ‘구원의 기쁨을 회복하라’

명성교회(담임 김하나 목사) 2024년 3월 특별새벽집회가 ‘구원의 기쁨을 회복하라’는 주제로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5일 간 개최된다. 명성교회는 매년 3월과 9월 두 차례 특별새벽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1부 새벽집회는 C채널과 유튜브에서 생중계한다. 특별…
소그룹, 셀모임, 교제

“소그룹의 성패는 리더 훈련… 과감히 시작할 때”

한국소그룹목회연구원(대표 이상화 목사)이 3월 2일(토) 오후 2시 서울 서교동 서현교회에서 ‘역동적인 소그룹사역을 위한 소그룹리더 세우기’란 주제로 2024 상반기 소그룹리더십 세미나를 개최한다. 연구원은 지난 2021년 10월과 지난해 5월 지구촌교회 목장사역…
순복음영산신학원

“조용기 목사님 ‘5·3·4’ 영성 계승·발전 영적 본부로”

영산 조용기 목사가 지난 1983년 조용찬 목사를 학감으로 설립한 신학교육 기관 순복음영산신학원은 조 목사의 창조적·역동적 오순절 영성을 계승해 순복음 신학을 정립하고, 다양한 목회 실습과 인성교육으로 한국과 세계를 복음화할 영적 지도자를 배출하는 것을…
겨자씨공동체

“뜨거운 예배로 작은 교회 살리고 성도들 세우고파”

한국교회 대부분은 100명 이하의 교인으로 이뤄진 소규모 공동체이다. 예장 통합의 ‘교인 수별 교회 수 분포현황’에 따르면, 2015년 당시 교단 산하 8843개 교회 중 교인 수가 100명 이하인 작은 교회는 5,563개로 전체 62.9%를 차지했다. 세례교인 기준으로 100명 이하 …
반드루넨 두 왕국

“교회, 사회 정의와 복지보다 복음에 전적 헌신해야”

세상 직업 존중, 궁극 목표 아냐 일반은총 소중, 특별은총 더 중요 우리 고향, 한국 미국 아닌 하늘 천국 열쇠 충성, 가장 중시해야 데이비드 반드루넨(David M. VanDrunen) 웨스트민스터신학교 조직신학 교수가 최근 한국을 찾아 예수가족교회(담임 백금산 목사)에서 …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동성애로 아이 자극하는 시대… 기도하고 사랑하라”

이찬수 목사가 최근 주일예배 설교에서 급진적 성교육으로 인해 성정체성 혼란을 겪는 자녀를 둔 해외의 기독교 가정을 소개하며 “우리 가정을 위해 기도해야 된다. 동성애로 어린아이를 자극하는 것이 우리 집, 우리 가정에서 일어나는 일”이라고 경고했다. …
직장 생활 회의 미팅 토론 일상 분주 사업 노트북 적용

큐티 구체적 적용법 2가지, 시간의 흐름과 인간관계

2024년은 ‘화룡점정(畵龍點睛)’의 해라고 한다. <트렌드코리아 2024>에서 2024년 트렌드를 전망하며 그렇게 명명했다. 화룡점정은 눈을 그려 넣어야 용이 된다는 의미다. 아무리 인공지능이 근사치까지 작업을 완성해 놓는다 해도, 사람이 마무리해 주지 않으면 제…
희망의 대한민국을 위한 한국교회 연합기도회

현장 예배 회복률은 ‘정체’, 교인 간 결속률은 ‘상승’

한국교회 코로나 딛고 일어서는 모습 보여 예배 회복 장기화 변곡점, 결단‧시도 필요 코로나19 이전 대비 현장예배 회복률이 87% 내외에서 정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코로나 예배 외 교회활동 참여율은 코로나 이전 48%에 비해 54%로 오히려 증가했고,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