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7·끝)

5. 할로윈에 대한 성경적인 평가 이제 우리는 오늘날의 할로윈(핼러윈) 축제에 대해서 냉정한 평가를 해야만 한다. 우리는 중세 시대에 무지하여 미신적으로 유품이나 유물에 기대어서 기적을 바라는 종교인들도 아니요, 이교도 드루이드를 따르는 자들도 더더욱 아니다. 성경적으로 볼 때에, 할로윈 축제가 얼마나 무익한 것인가를 우리 모든 기독교 신자들은 분별할 수 있어…

최신기사

  • 한장총 41회기 출범, “복음이 아니면 개혁할 수 없어”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6)

    6. 한국 장로교회의 비전 현대 장로교회가 정통 개혁주의 신학을 기초로 하여, 앞으로 감당해 나가야할 사명과 책임감이 막중하다. 다만 수구적으로 과거의 것들을 반복하는 일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미래적 비전으로 품고 …

  • 한장총 41회기 출범, “복음이 아니면 개혁할 수 없어”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5)

    5. 장로교회의 정체성: 천국의 열쇠 장로교회의 정체성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가? 마태복음 16장 19절에 나오는 “천국의 열쇠”에 대한 해석을 근간으로 삼는다. 로마 가톨릭에서는 주님께서 오직 사도 베드로에게만 열쇠를 …

  • 한장총 41회기 출범, “복음이 아니면 개혁할 수 없어”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4)

    4. 웨스트민스터 총회와 교회체제 1647년에 발표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개혁주의 정통신학의 교리를 모아놓은 최고의 지침이지만, “장로교회”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다. 그 이유는 함께 청교도 전쟁에 나…

  • 한장총 41회기 출범, “복음이 아니면 개혁할 수 없어”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3)

    2. 장로교회의 역사와 유산들 장로교회의 정체성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나간 역사의 성취와 교훈을 되새겨 보아야 한다. 장로교회와 개혁교회, 그리고 회중교회의 유산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교회의 역사와 자취를 공…

  • 제네바 교회의 개혁자, 칼빈.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2)

    2. 장로교회의 역사와 유산들 장로교회의 정체성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나간 역사의 성취와 교훈을 되새겨 보아야 한다. 장로교회와 개혁교회, 그리고 회중교회의 유산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교회의 역사와 자취를 공…

  • 한장총 41회기 출범, “복음이 아니면 개혁할 수 없어”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1)

    이 글은 지난 2023년 11월 30일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열렸던 (사)한국장로교총연합회(한장총) 제41회기 출범 비전 세미나에서 김재성 박사(전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부총장, 조직신학)가 발표한 강연 원고입니다. 본지는 이 글을 김…

  • 김재성 박사

    [김재성 칼럼]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그 혜택들 (7)

    3) 성만찬은 영적인 양식이며, 이것을 주시는 분은 모든 선한 것의 근원이신 하나님이시다. 성만찬은 선하신 하나님의 선물이다. 모든 갖가지 좋은 것들은 빛들의 하나님에게서부터 나온다.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 김재성 박사

    [김재성 칼럼]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그 혜택들 (6)

    2) 인간의 지식을 넘어서는 신비로운 교통이 이뤄진다. 성만찬에서는 성도가 어떻게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이룰 수 있는가? 어떻게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통해서 주시는 혜택들을 받아들이게 되는가? 성령이 연합을 이루는 끈…

  • 김재성 박사

    [김재성 칼럼]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그 혜택들 (5)

    5. 성만찬과 성령을 통한 교통, 사귐, 연합 지금까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해서 성도들과 교회에 주어지는 모든 각기 다른 측면들을 검토하여 보았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이루는 성령의 임재하심과 역사를 통해서 성령의 …

  • 김재성 박사

    [김재성 칼럼]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그 혜택들 (4)

    3. 신령한 축복들 (All Spiritual Blessings)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상에 사는 동안에 수많은 축복들을 누리고 있다. 성도들 속에서 성령이 머물러 계시는 가운데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들에게는 “영적인 복들”(spiritual)이 주어진다. …

  • 김재성 박사

    [김재성 칼럼]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그 혜택들 (3)

    2. 성령의 열매 성령에 의해서 성도가 그리스도와 연합을 이루게 되면, 그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열매를 맺는다. 성령의 열매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인해서 주어지는 혜택이자, 유익이다. 성도들은 자신들의 덕성에서 무엇…

  • 김재성 박사

    [김재성 칼럼]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그 혜택들 (2)

    칼빈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그리스도의 의로움을 전가받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머리와 지체들이 서로 연합되는 일이나 그리스도께서 우리 마음에 거하시는 일이나, 간단히 말해서, 그 신비한 연합의 문제가 우리에게…

  • 김재성 박사

    [김재성 칼럼]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그 혜택들 (1)

    오순절 날에 예루살렘 교회에 부어진 성령은 성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이루어 나가게 역사하시며, 각 성도들의 심령 속에 임재하신다. 이러한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주어지는 결과에 대해서 신약성경이 가르치는…

  • 할로윈 썸네일 ⓒpixabay

    할로윈에 대한 성경적인 평가

    5. 할로윈에 대한 성경적인 평가 이제 우리는 오늘날의 할로윈(핼러윈) 축제에 대해서 냉정한 평가를 해야만 한다. 우리는 중세 시대에 무지하여 미신적으로 유품이나 유물에 기대어서 기적을 바라는 종교인들도 아니요, 이교…

에디터 추천기사

권주혁 신야

日 신야 목사 “태평양 전쟁 포로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포로로”

과달카날 해전 아카츠키호 승선 전쟁 중 포로 된 신야 미치하루 포로수용소에서 예수 받아들여 신학교 나와 목회, 간증서 발간 본지에 비대면 성…

한가협

한가협, ‘대검찰청 2023 마약류 범죄백서’ 분석

2023 청소년 마약 약 1,500명 암수성 고려 시 45,000명 추산 최근 5년 사이 10대 30%씩 ↑ 전체적으로 매년 12% 이상 ↑ (사)한국가족보건협회(대표 김지연 …

한국교회봉사단, 수해 피해지역 복구지원활동 전개

폭우에 피해 속출… 한교봉, 구호활동 박차

한국교회봉사단(총재 김삼환 목사, 이사장 오정현 목사, 대표단장 김태영 목사, 이하 한교봉)이 이번에 수해를 입은 지역을 찾아 구호활동을 펼치고 있…

지난 7월 3일, 중국 공산당의 상징인 망치와 낫이 그려진 간판이 저장성 쉬니안 기독교 교회 옆에 세워졌다.

“中 종교들, 시진핑 주석을 가르침과 활동 중심에 둬야”

중국의 종교 지도자들은 최근 한 세미나에서 시진핑 주석과 그의 사상을 가르침과 설교의 중심에 두라는 지시를 받았다. 중국의 종교 자유를 다루는…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

18일 예자연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종교시설 집합금지 적법? 대법 이념적 판결 유감”

대법 “종교 자유, 공익보다 중하다 보기 어려워” 소수의견은 ‘긴급해도 침해 최소성 갖춰야’ 지적 25일 복지부 상대 사건 선고… “다른 결과 기…

스데반 설교

스데반의 마지막 설교와 변론에서 한국 선교가 새겨야 할 점

사도행전 7장 1-53절: 선교와 예배 스데반 설교의 주된 요지는 무엇이었으며, 이 주제가 선교지에서의 예배에 어떤 관점을 주는가? 선교사로서 선교지…

전국 12개 교회서 714 기도대성회

“로잔대회 한국 개최는 놀라운 축복… 기도 멈추지 않길”

2024 서울-인천 제4차 로잔대회를 위한 714 기도대성회가 14일(주일) 오후 7시 전국 12개의 권역별 거점교회에서 열렸다. 한곳에서 열린 지난해와는 달리 …

2024 서울-인천 제4차 로잔대회 한국준비위원회  총무 문대원 목사

한국서 열리는 제4차 로잔대회, 14년 전과 달라진 점은…

3차 대회 후 ‘3겹줄’ 형성, 네트워크 강화 전 세계 복음주의 리더들이 14년 만에 열리는 ‘제4차 로잔대회’에서 각 분야별로 일주일의 대회 기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