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로마 가톨릭에서 소중히 여기는 성자들의 유품과 유물들.

유물 숭배와 기적을 비는 미신

4. 유물 숭배와 기적을 비는 미신 할로윈(핼러윈) 축제는 죽은 자들과 관련된 것인데, 살아있는 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친다는 미신과 연관되어 있다. 그래서 로마 가톨릭 교황이 “마리아와 성자들”을 기념하는 예식들을 거행하면서, 순교자들의 뼈를 가져다가 전…
이웃집을 방문해서 과자와 사탕 등을 거두는 아이들의 분장.

왜 10월 31일인가?, ‘할로윈’의 풍속들

2. 왜 10월 31일인가? 할로윈(핼러윈) 축제의 날은 매년 10월 31일 밤이다. 로마 가톨릭에서는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 동안을 만성절 주간으로 지키고 있다. 로마 가톨릭 교황들이 어떻게 만성절을 확대해 나갔는가를 앞에서 살펴 보았다. 날자도 바꾸고, 대…
미국 어느 집 정원에 장식된 할로윈 축제의 모습.

할로윈 축제의 역사적 고찰과 성경적 비판 (1)

사람들은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다. 모든 인간은 이 성경 말씀의 경고에 신중하게 따라야 한다. 어둠에서 벗어나서 빛으로 나아가야만 한다(요 3:19-21). 이 글의 핵심은 바로 이 단순한 성경의 가르침에 의존하면서, 할로윈 축제의 왜곡을 지적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103주년 3.1운동 전국교회 연합기도회

참된 예배는 모든 생활에서 윤리적 순종을 수반한다

맺는 말 종교개혁의 원리들을 교회의 예배에 적용하는 과정들이 1520년대부터 1540년대에 걸쳐서 진행되었다. 이 기간 동안에 유럽에서는 로마 가톨릭의 미사와 일곱 가지 성례들을 폐지하고 성만찬의 교리를 정립하고자 화채설을 대체할 성경적 교리를 찾고자 노…
김재성 박사

공식적인 예배의 전략적 원리들

6. 공식적인 예배의 전략적 원리들 예배의 개혁에 있어서, 칼빈이 가장 강조하고자 했던 부분은 경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에게 합당하게 공적인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점이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고, 우리의 경건이 실천에서 진보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
김재성 박사

예배 신학의 정립을 위한 노력들

5. 예배 신학의 정립을 위한 노력들 종교개혁의 대열에 가담한 초기부터 칼빈은 예배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았다. 그가 일생 동안에 교회의 개혁과 바른 예배의 정착을 위해서 노력한 과정들을 매우 중요한 순간마다 펴낸 역사적인 문서들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
김재성 박사

참된 교회와 예배의 본질

4. 참된 교회와 예배의 본질 칼빈의 예배 신학은 교회론의 중심 부분이기에, 먼저 칼빈이 교회의 개혁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공적인 예배는 눈에 보이는 교회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은혜의 수단들이 작동하는 곳이다. 말씀의 명령 …
김재성 박사

칼빈의 예배 신학이 무시되다

3. 칼빈의 예배 신학이 무시되다. 최근 세계적으로 유명한 칼빈 연구서들이라 할지라도 칼빈의 예배신학을 전혀 취급하지 않고 있는데, 이것은 칼빈의 사상을 객관적으로 종합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연구자 자신들의 필요한 입장을 주장하기 위해서 그의 사상과 …
김재성 박사

예배에 관련한 칼빈의 교훈들

다시 한 번 종합적으로 평가하건대, 칼빈은 종교개혁의 성취를 위해서 무엇보다도 예배의 개혁을 가장 전략적으로 중요한 사항으로 간주하였다. 중세 말기부터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는 미사를 시행했는데, 회중의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라틴어로 진행되었기에, 아무…
뉴욕 김재성 박사

칼빈의 제네바 설교에 담긴, 중요한 예배 원리들

마침 이들 프랑크푸르트 난민교회의 목회자로 존 낙스가 청빙을 받아서, 1554년 12월 초에 부임했다. 낙스는 이미 여러 차례 죽음의 공포와 질병을 넘겼고, 수 년간 프랑스에 저항하다 체포된 죄수의 신분에서 풀려나서, 잉글랜드에 피신해 있었다. 그러나 메리 여왕…
뉴욕 김재성 박사

개신교회의 예배 모범을 정립한 칼빈의 제네바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마 15:8-9) 16세기 유럽의 종교개혁은 교회의 예배를 전면적으로 개혁하면서, 성도들로 하여금 순결한 믿음을 갖추도록 양육해 나갔다…
제4회 종로포럼

성도들이 거룩한 삶 발전시키는 4가지 중요한 방편

1. 선포된 말씀: 그리스도의 몸 건축 2. 세례와 성찬: 새생명 인치는 예식 3. 성도의 교제: 서로 위해 기도해야 4. 권징의 시행: 영적인 성장과 발전 3. 예배자들에게 내리시는 생명의 양식 5) 교회 안에서 받는 은혜 종교개혁 이후의 복음적인 신학자들은 성도들…
사랑의교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예배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린다”는 말씀의 진정한 의미는

안식일은 하나님의 창조 기억하는 날이자, 언약적 행동으로 하나님께 예배를 올리고 믿음 나타내야만 하는 날, 폐지될 수 없어 신자는 그리스도의 가족, 모여서 경배해야 3. 예배자들에게 내리시는 생명의 양식 4) 성막과 성전과 회당에서 교회로의 전환 구속…
이른비언약교회, 중국,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온맘 다해 ‘공적 예배’에 나아가야 한다

예배가 얼마나 중요한가? 아벨의 제사를 살펴보라 언약 기초한 예배 통해,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유지 예배 가운데 성만찬 예식 통해 감사와 은혜 맛보고 승리 위해 몸 바치신 주님 찬양하고 감사의 잔 나눠 3. 예배자들에게 내리시는 생명의 양식 2) 예배 공동체…
사랑의교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예배

온라인 예배로 충분하다? 예배 너무 쉽게 생각하는 오류

구원 얻은 믿음의 공동체 벗어나서는 결코 하나님 아는 지식 가질 수 없어 참된 예배, 하나님께 무릎 꿇고 경배 창조주께 영광 돌리고 그 음성 들어야 3. 예배자들에게 내리시는 생명의 양식 왜 모이기를 힘써야 하고, 그 모임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예수님…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