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1662년 왕정복고 시에 쫒겨난 비서명파 청교도들은 2천명이나 되었다.

한국교회, 청교도 사상 활발히 되살려낸다면…

칼빈주의는 유럽 종교개혁의 2세대와 3세대에 큰 영향력을 발휘했는데, 베자와 함께 제네바 아카데미를 이끌어 나간 신학자들과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을 작성한 우르시누스와 올레비아누스, 이탈리아에서 피신해 온 잔키우스가 중요한 신학논쟁에서 정교한 체계…
김재성 박사

거짓 교리에 대한 논쟁과 비판

2.3. 거짓 교리에 대한 논쟁과 비판 청교도의 설교와 신학적인 저술들 속에는 거짓 교훈들에 대한 경고와 논쟁들이 많이 담겨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도 바울과 다른 서신서의 저자들도 초대교회 당시의 문제들을 다루면서 성경적인 논의를 이어나갔음을 볼 수 있…
김재성 박사

존 브래드포드(John Bradford, 1510-1555)

필자의 은사 중에 한분인 윌리엄 바커 교수가 미국 밴더빌트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논문으로 연구한 제목이 브래드포드의 경건이다. 브래드포드의 저서들은 종교개혁의 신학을 강력하게 일깨워 주었다는 사실을 기억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종교개…
영어 번역 성경의 선구자, 틴데일.

청교도, 고난과 핍박 속에서도 열망을 품다

청교도 사상은 고난과 핍박당하는 정서 속에서 강렬한 열망으로 빚어진 피와 땀의 열매이다. 청교도 연구자로 알려진 패커 박사는 청교도 신학이 경건의 생활화를 위해서 실천적인 교리를 구축하려 했던 것을 지적했는데, 그렇게 말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배경과 이…
2백여년의 청교도 운동에서 가장 탁월한 신학자의 한 사람으로 알려진 윌리엄 에임즈.

청교도의 특징들과 주요 교훈들

청교도 운동과 청교도 지도자들이 출판한 저서들 속에는 몇 가지 중요한 신학사상의 특징들을 보여주고 있다. 과연 어떤 면에서 청교도 신학이 개혁신학의 발전에 기여했는가를 주목해서 살펴보면서, 한국교회에 유익한 자양분을 공급받았으면 한다. 첫째, 청교…
케임브리지 대학교 교수 윌리엄 풀크 (William Fulke, 1538–1589)는 성직자들에게 의무로 부과된 성직 예복을 착용하지 말라고 격려했다.

청교도 운동의 불꽃이 확산되다

본격적인 청교도 운동이 확산되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순교자들의 희생과 헌신이 당대의 성도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기 때문이다. 청교도 운동은 어떤 특별한 천재나 영웅이 성취해낸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헨리 8세와 궁녀 앤 볼린 사이에 태어난 엘리자베스는 …
메리 여왕의 박해로 옥스퍼드의 순교자들, 리들리와 라티머. 오른쪽 위는 감옥에 갇혀 있던 크랜머, 2년 후에 순교함.

후퍼, 청교도의 씨앗을 뿌린 순교자 (2)

자신이 담당한 글로스터 교구를 방문해서 현지의 형편을 파악하던 중, 후퍼는 중세 말기의 로마 가톨릭 성직자들이 얼마나 한심한가를 간파했다. 311명의 신부들에게 시험을 치렀는데 168명이 십계명을 외우지 못하였다. 31명은 성경 어느 부분에 나와 있는지를 말하…
존 후퍼. 청교도 신앙의 씨앗이 된 순교자.

후퍼, 청교도의 씨앗을 뿌린 순교자 (1)

5. 후퍼, 청교도의 씨앗을 뿌린 순교자 잉글랜드 종교개혁 운동은 갑작스러운 왕들의 사망에 따라서 정치와 맞물려 있었기에 엄청난 세속권력의 강압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헨리 8세의 자녀들 시대, 에드워드 6세, 메리 여왕, 그리고 엘리자베스 1세에게로 이어지…
1570년대, 종교개혁의 밝은 희망이 담긴 그림. 런던 국립박물관. 침대에 누워서 손가락으로 에드워드 6세를 차기 왕으로 지목하는 헨리 8세. 그 우측에는 에드워드 세이무어 경과 주요 인물들이 단정한 모습으로 앉아있다. 그들 머리 위로 벽에는 로마 가톨릭의 성상과 우상들을 부수는 모습이 보인다. 새 왕의 발 앞에는 목이 꺾어진 교황의 머리 위로 성경이 펼쳐져 있는데,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벧전 1:25)가 쓰여있다. 좌측 끝에는 혼비백산해서

청교도들이 주도한 영국의 종교개혁

4. 청교도들이 주도한 영국의 종교개혁 청교도 운동은 영국이 로마 가톨릭의 낡은 체제로부터 벗어나던 독특한 정치상황 속에서 교회이 개혁운동으로 드러났다. 영국에서 출발하여 뉴잉글랜드로 이어진 청교도의 역사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첫…
뉴욕 김재성 박사

청교도의 주류, 열정적 칼빈주의 신앙의 소유자들

청교도들의 신학은 유럽 종교개혁자들과의 교류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서, 칼빈주의 신학자들의 중요한 교리들을 계승한 것이다. 개인의 구원에 관련하여서는 로마 가톨릭의 고해성사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를 완전히 버렸다. 청교도들은 로마 가톨릭의 체제와 신학…
뉴욕 김재성 박사

청교도의 근원에 대한 탐구

공식적인 기록으로 남아있는 “청교도”라는 이름은 1564년에 쓰여진 문서에 담겨있는데, “새로이 개혁된 엘리자베스 여왕의 교회 내에서, 중백의 가운을 착용하기를 거부하고, 상하구조의 교회제도에 대항하며, 교회의 강령에 서명을 거부했던 열정적인 개신교인…
뉴욕 김재성 박사

청교도는 OOO했다: 현대 교회가 배워야 할 5가지

첫째, 청교도들은 하나님에 향하여 영광을 돌리고 찬양하는 신앙인들이었다. 청교도들의 마음에 담긴 신앙적 정서는 하나님을 향한 송영과 찬양이다. 토마스 왓슨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신앙의 최고봉이자 순수함이다. 기도 할 …
뉴욕 김재성 박사

청교도에게서 답을 찾을 수 있을까?

영국 웨스트민스터 채플의 설교자로 유명한 마틴 로이드 존스(1899-1981)는 청교도 신앙을 강력하게 되살려내고자 노력했던 분이다. 그는 청교도에 대해서 역사적 교훈을 되새기는 강연에서, 여왕이 강력한 권세를 근거로 삼아서 국가교회 체제를 만들어서 교회를 장…
츠빙글리 김재성 박사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5)

* 본지는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의 스위스 개혁교회 5백주년 기념논문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을 매주 1차례 연재했습니다. 1544년에 이르게 되면서 성만찬 신학의 정립을 놓고서 루터파와 츠빙글리파 사이에 새로…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