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존 후퍼. 청교도 신앙의 씨앗이 된 순교자.

후퍼, 청교도의 씨앗을 뿌린 순교자 (1)

5. 후퍼, 청교도의 씨앗을 뿌린 순교자 잉글랜드 종교개혁 운동은 갑작스러운 왕들의 사망에 따라서 정치와 맞물려 있었기에 엄청난 세속권력의 강압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헨리 8세의 자녀들 시대, 에드워드 6세, 메리 여왕, 그리고 엘리자베스 1세에게로 이어지…
1570년대, 종교개혁의 밝은 희망이 담긴 그림. 런던 국립박물관. 침대에 누워서 손가락으로 에드워드 6세를 차기 왕으로 지목하는 헨리 8세. 그 우측에는 에드워드 세이무어 경과 주요 인물들이 단정한 모습으로 앉아있다. 그들 머리 위로 벽에는 로마 가톨릭의 성상과 우상들을 부수는 모습이 보인다. 새 왕의 발 앞에는 목이 꺾어진 교황의 머리 위로 성경이 펼쳐져 있는데,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벧전 1:25)가 쓰여있다. 좌측 끝에는 혼비백산해서

청교도들이 주도한 영국의 종교개혁

4. 청교도들이 주도한 영국의 종교개혁 청교도 운동은 영국이 로마 가톨릭의 낡은 체제로부터 벗어나던 독특한 정치상황 속에서 교회이 개혁운동으로 드러났다. 영국에서 출발하여 뉴잉글랜드로 이어진 청교도의 역사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첫…
뉴욕 김재성 박사

청교도의 주류, 열정적 칼빈주의 신앙의 소유자들

청교도들의 신학은 유럽 종교개혁자들과의 교류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서, 칼빈주의 신학자들의 중요한 교리들을 계승한 것이다. 개인의 구원에 관련하여서는 로마 가톨릭의 고해성사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를 완전히 버렸다. 청교도들은 로마 가톨릭의 체제와 신학…
뉴욕 김재성 박사

청교도의 근원에 대한 탐구

공식적인 기록으로 남아있는 “청교도”라는 이름은 1564년에 쓰여진 문서에 담겨있는데, “새로이 개혁된 엘리자베스 여왕의 교회 내에서, 중백의 가운을 착용하기를 거부하고, 상하구조의 교회제도에 대항하며, 교회의 강령에 서명을 거부했던 열정적인 개신교인…
뉴욕 김재성 박사

청교도는 OOO했다: 현대 교회가 배워야 할 5가지

첫째, 청교도들은 하나님에 향하여 영광을 돌리고 찬양하는 신앙인들이었다. 청교도들의 마음에 담긴 신앙적 정서는 하나님을 향한 송영과 찬양이다. 토마스 왓슨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신앙의 최고봉이자 순수함이다. 기도 할 …
뉴욕 김재성 박사

청교도에게서 답을 찾을 수 있을까?

영국 웨스트민스터 채플의 설교자로 유명한 마틴 로이드 존스(1899-1981)는 청교도 신앙을 강력하게 되살려내고자 노력했던 분이다. 그는 청교도에 대해서 역사적 교훈을 되새기는 강연에서, 여왕이 강력한 권세를 근거로 삼아서 국가교회 체제를 만들어서 교회를 장…
츠빙글리 김재성 박사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5)

* 본지는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의 스위스 개혁교회 5백주년 기념논문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을 매주 1차례 연재했습니다. 1544년에 이르게 되면서 성만찬 신학의 정립을 놓고서 루터파와 츠빙글리파 사이에 새로…
츠빙글리가 출생한 생가 빌트하우스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4)

* 본지는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의 스위스 개혁교회 5백주년 기념논문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을 매주 1차례 연재합니다. 3. 츠빙글리의 유산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 이제 마지막으로 츠빙글리의 독특성과 …
츠빙글리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3)

우리는 츠빙글리가 교회의 전통보다는 성경의 권위에 대해서 확고한 판단을 갖고서 철저하게 노력했음을 한 번 더 확인하고자 한다. 그가 성경적 확신을 가지고 16세기 종교개혁의 시대에 얼마나 큰 공헌을 하였는가를 살펴보자. 성경을 최종 권위로 인정했다는 …
츠빙글리 김재성 박사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2)

1522년 9월 6일, 『하나님의 말씀의 명료성과 확실성』이라는 설교를 출판했다. 이 설교문에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확실성과 능력이 핵심 내용으로 강조되어있다. 츠빙글리는 서론에서 "성경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요, 사람으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다"는 명백한…
김재성

아담의 불순종과 그리스도의 순종(下)

아담의 불순종과 그리스도의 순종(下) * 본지는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의 논문 ‘아담의 불순종과 그리스도의 순종’을 2회에 걸쳐 연재했습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을 대변하는 가장 결정적인 개념…
비텐베르크성당

[종교개혁 500주년]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의 중심주제

95개 조항의 원제목은 "면죄부의 능력과 효용성에 관한 토론"이다. 전체 내용들은 8가지 핵심 사항들로 재구성해 볼 수 있다. 중심적인 주제 여덟 가지를 각각 다시 나누어서 반복하면서도, 예리한 분석과 탁월한 비판을 가한 것들이다. 1) 속죄 규정들의 문제점들(1…
제4회 종로포럼

‘오직 은혜’만이 구원론의 기초이자 교회론의 근거

*본지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해 김재성 박사(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부총장, 조직신학)의 논문 ‘종교개혁의 은혜 교리(은총론): 구원의 확신과 소명의 회복’을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지상강좌]라는 제목으로 연재했습니다. 이번이 그 마지막 편입니다. 3) 가…
제4회 종로포럼

타락한 물질주의에 맞선 종교개혁자들의 ‘노동 윤리’

인류사회에서는 국가적인 영향을 발휘하는 정치적 직책과 정부에 관련된 일들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노동이나 생산을 담당하는 자들은 멸시하고 천대했었다. 지금까지 세상에 출현한 거의 대부분의 종교들도, 정치 권력자들의 통치철학, 사회구조적 이념들…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