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6] 시니어 상품 개발의 필요성

한국 사회는 고령화 사회를 지나 고령사회에 접어들었고, 12~13년 뒤에는 초고령 사회를 맞이해야 한다. 전체 인구의 약 14%를 차지하는 베이비붐 시대가 은퇴를 앞둔 지금 현재 우리 경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으로 ‘시니어 비즈니스’가 뜨고 있다. 젊은 시절 대…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5] 시니어 문화생활을 지원하자

길을 가다가, 혹은 뉴스를 통해 종묘나 탑골공원에 모여 있는 어르신들을 자주 볼 수 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옹기종기 모여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어르신들을 보며, 대체 왜 매일같이 똑같은 장소에 모여 시간을 보내는 걸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많다. 그런데 점…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4] 노후 생활도 가화만사성

의학 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늘면서 부부가 노후에 함께할 시간도 30~40년 정도로 길어졌다. 따라서 부부관계가 어떠냐에 따라 남은 노후 생활의 행복이 좌우된다고 말할 수 있겠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노부부 가정이 다 행복한 것은 아니며 다양한 문제가 발생…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3] 시니어 위한 상품·서비스 필요

고령화 시대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의 소비를 책임질 사람들은 시니어가 아닐까.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6%정도를 차지하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IMF라는 힘든 시기를 겪었던 이들은 노후 생활 안정을 위해 재취업에도 관심을 갖…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2] 커뮤니티로 세계를 넘나드는 시니어

세계 배드민턴 연맹이 주최하는 세계 시니어 배드민턴 선수권은 중년층부터 70세 이상 선수들까지 연령대별로 시드를 받아 경기를 치른다. 고령자 부분에서는 유럽의 복지국가나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일본이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 노인복지 3F…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1] 영화 속 시니어

시니어 영화는 코미디, 로맨스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발전해 가고 있다. 초기 시니어 영화의 판도는 코미디 영역이었다. <까불지 마>, <마파도>, <무도리>와 같은 영화에서는 노인들이 전통적인 존경의 대상으로 그려지는 대신 다소 코믹하고 엉뚱한 모습으로 그…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⑳] 젊은 세대와 대화로 건강한 100세 시대 맞자

최근 시니어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이 심상치 않다. 젊은이들은 시니어들이 고지식하다고 생각하고 시니어들은 젊은이들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한다. 양 세대 간의 깊은 갈등의 골은 점점 깊어만 가고 있다. 시니어가 풍부한 경험과 연륜을 가진 존경의 대상으…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⑲] 디지털 시니어의 등장

우리는 흔히 컴퓨터나 인터넷을 젊은층의 전유물로 여기고, ‘네티즌’이라는 단어는 노인과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인터넷과 모바일 등의 디지털 미디어는 더 이상 젊은 세대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현재 시니어 세대 5~60대의 절반 이상이 인터넷을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⑱] 능동적 시니어가 만드는 문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는 말이 있다. 액티브 시니어란 은퇴 이후에도 하고 싶은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도전하는 세대를 말한다. 최근 고령화가 빨리 진행되는 고령화 사회에서 시니어가 노동의 주체 세력으로 인식되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여 나타난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⑰]시니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인터넷 인구가 늘면서 온라인 블로그나 카페에 많은 시니어들이 참여하고 있다. 흔히 컴맹이나 넷맹으로 치부되던 시니어들도 이제는 하루 방문객이 수천 명에 달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한다. 이들은 여행, 취미, 가족 등 소소한 일상에서 경험한 크고 작은 에피…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⑯] 웃는 얼굴과 긍정적인 생각의 중요성

나는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 1, 10, 100, 1,000, 10,000의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직접 실천에 옮기고 있다. 이 수칙은 하루 한가지 착한 일을 하고, 하루에 10번 크게 웃고 남을 웃기는 것. 하루에 글자 100개씩 쓰고, 하루에 글자 1,000자를 읽으며, 하루에 10,000…

[김한수의 시니어라이프⑯] 생산적 여가, 건강한 100세 시대

여가란 무엇인가? 일이 없는 남는 시간이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재충전을 하기 위한 자유로운 시간을 말한다. 요즘은 사람들의 경제수준이 높아지고 주5일제 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시간적 여유가 늘어나 여가 시간 역시 점차 늘어나고 있고 여가 시간에 할 수 있는 …

[김한수의 시니어라이프 ⑮] 치매노인, 가정에서 행복 찾자

보건복지부가 2012년 치매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9.18%, 환자 수는 약 54만1000명(남성 15만6000명, 여성 38만5000명)으로 나타났다고 지난 2일 발표했다. 또한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 유병률은 계속 상승해 2030년에 환자 수는 약 127만명, 2050년…

[김한수의 시니어라이프 ⑭] 마음을 얻어야 진정한 성공

비지팅엔젤스 본사 사무실에는 많은 요양보호사들이 찾아온다. 어려운 일을 상담하고자, 좋은 곳을 소개해줘서 고맙다는 인사차, 지나가다가 얼굴 한 번 보고 가려고 오셨다는 분 등 다양한 이유로 한 번씩 들르신다.

[김한수의 시니어라이프⑬] 평생직업으로 활기찬 노후를

비지팅엔젤스의 요양보호사 김씨(78·남)의 이야기이다. 김씨는 50대 중반에 다니던 직장에서 정년퇴직을 하였다. 몇십년을 열심히 일했지만 생활과 자녀들의 학자금에 들어가는 돈이 만만치 않다보니 은퇴 후 삶을 위한 돈을 충분히 모아두지 못하였다. 은퇴 후 생…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