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영화 사랑의 선물

“고난의 행군… 사람 죽는 게 큰일이 아니었어요”

북한 인권 영화 ‘사랑의 선물’이 국내 개봉됐다. 해외 유수 영화제에서 ‘사회·정의·해방 특별상’과 ‘여우주연상’ 등을 수상 받은 ‘사랑의 선물’은 ‘고난의 행군’ 당시 북한 상이군인 아내가 굶주림을 견디다 못해 자식을 위해 몸을 팔고 빚을 지는 실화…
김규민

‘탈북민 1호 감독’ 김규민 감독 “홍콩 시민 지지”

‘탈북민 1호 감독’으로 불리며 북한 인권 영화를 제작해온 김규민 감독이 홍콩 시민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자신의 공식 페이스북에 한쪽 눈을 가린 사진을 게시한 김규민 감독은 “간호사로 근무하는 한 여성이 홍콩의 자유 시위 자원 봉사로 참석하…
독서 호수 여름 책 소녀 물 여성 자연 야외 휴가 휴식 여자 여가

독서란, 나를 발견하고 세상을 이해하는 행위… 성경도

사춘기 자녀가 있는 가정은 날마다 전쟁이 벌어진다. 우리는 흔히 사춘기를 ‘중2병’이라고 부르며, 부모에게 반항하고 짜증을 부리는 시기로 생각한다. 과장을 조금 보태 ‘외계인’ 같다고 표현한다. 지구를 정복하려는 ‘외계인’과 매일 전쟁을 벌인다. …
감리교 신학대학교 웨슬리 채플.

형식뿐인 성례전, 미신적인 성례전을 거부한 웨슬리

존 웨슬리는 설명이 따로 필요 없는 18세기 뛰어난 복음 전도자였습니다. 동생 찰스 웨슬리와 더불어 두 사람은 감리교 운동을 시작하였고, 영국과 미국의 감리교단을 창설했습니다. 웨슬리는 이후에 일어난 성결운동이나 오순절 운동에도 영향을 끼쳤고, 기독교…
창세기 genesis

‘이미 아는’ 성경과 창세기, 굳이 애써서 공부해야 합니까?

나올 것이 나왔다. 언젠가는 나오리라 예상을 했었다. 15세기 출애굽 연대를 지지하는 보수 신앙으로서, 창세기를 바라보는 관점은 당연히 출애굽의 관점이어야 한다. 그런데 참으로 아이러니하게도 창세기를 읽는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창세기를 연대기적으…
전도자

“복음? 이렇게 부조리한 일들이 사회에 가득한데…?”

“POST TENEBRAS LUX(어둠 후에 빛)”. 교회 개혁자 칼뱅이 했던 말입니다. 지금의 교회는 급변하는 시대 속에 갈 길을 잃은 것처럼 보입니다. 점점 사람들은 교회를 떠나고 있고, 심지어 미워합니다. 사람들은 교회가 무언가 잘못돼있고, 개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이…
의사 요한

안락사 법제화 타진하는 드라마 <의사 요한>과 기독교

박욱주 박사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문화 평론에서는 배우 지성(차요한 역) 주연 드라마 <의사 요한>을 연속으로 다룹니다. <의사 요한>은 ‘안락사’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어, 생명의 문제를 중시하는 기독교계에서 주목해야 할 작품입니다. 이 …
대한민국 쓰레기 시멘트의 비밀

쓰레기 시멘트에서 벗어나… 건강한 집에서 살게 되길

충격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이 발암물질로 구성된 시멘트로 지어진 집이라면, 믿을 사람이 있겠는가? 아무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아니 상식적으로도 그런 유해한 물질로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을 만든다는 것은 불법이고 죄악이다. 그래서 당신이 잠자…
신뢰

교회를 개척하면서 배우는 것들

지난 여름 한 교회에 초청을 받아 설교를 한 후 교회 부목사님과 점심 식사를 할 때, 그 목사님이 제게 한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개척을 할 때 무엇을 준비했냐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개척을 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개척을 하겠다는 마음을 먹…
기도문

주일에 꼭 교회에 가야하나요?

많은 청년들이 궁금해 하는 주제입니다. 이런 의문이 생기는 이유는 주일, 예배, 교회는 물론 구원 받은 의미 등이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된 데에는 말씀을 가르쳐야 할 목회자들의 잘못이 가장 큽니다. 기독교 신앙을 도덕적 삶의 실현, 내…
하나님 신자 전용화 추진위원회

“하나님 신(하늘 천天, 펼 신申 조합) 자 사용하세요”

"고(故) 이종하 목사님은 천지만물을 창조하고 우주의 지배자요, 만주의 주요,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을 '귀신 신(神)'과 같은 한자로 표기할 때마다 심적 갈등과 회의가 크셨습니다. 큰 한자 사전에 5만 자의 한자가 기록되어 있는데, 유독 절대자 하나님을 표현하는 …
경기도 성평등 조례 재개정 촉구 도민대회

“성평등 조례 반대” 거리로 쏟아진 도민들

지난달 경기도의회에서 개정안이 통과된 '경기도 성평등 기본조례'(이하 성평등 조례)의 재개정을 촉구하는 '경기도 연합기도회 및 도민대회'가 3만여 경기도민(주최 측 추산)이 운집한 가운데, 25일 오후 경기도청 앞 녹지대 및 도로에서 진행됐다.
경기도 성평등 조례 재개정 촉구 도민대회

[성명] “동성애 옹호 나쁜 성평등 조례 재개정 촉구”

지난 7월 16일, 도민들의 절대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박옥분 경기도의원이 발의한 동성애옹호 성평등조례개정안이 아무런 수정 없이 원안대로 도의회를 통과하여 동성애와 트랜스젠더에 대한 차별금지를 경기도민들에게 강요함으로써 경기도를 병들게 하는 만행…
경기도 성평등 조례 재개정 촉구 도민대회

“경기도 성평등 조례 재개정 촉구” 3만여 도민 운집

지난달 경기도의회에서 개정안이 통과된 '경기도 성평등 기본조례'(이하 성평등 조례)의 재개정을 촉구하는 '경기도 연합기도회 및 도민대회'가 3만여 경기도민(주최 측 추산)이 운집한 가운데, 25일 오후 경기도청 앞 녹지대 및 도로에서 진행됐다. 이번에 개정된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삶이 힘들 때

원하는 것 잘 되고, 기도 응답이 기다림 없이 진행되고, 건강하면, 무슨 걱정이 있겠습니까. 그런데 우리 삶의 대부분은 그러한 햇빛 반짝이고, 환희로운 자연의 모습에 감동하는 시간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기다려야하고, 그 기다림의 기간도 앞을 알지 못하는 막…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