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메타세콰이어 길 메타세쿼이아 자연 도로 치유 힐링

‘예수님도 하셨던’ 치유사역, 교회 위한 4가지 제언

1. 예수님의 대표적 사역이었음을 기억하라 2. 육체적·정신적·관계적·영적, 전인적 사역 3. 축사·축귀보다 상한 감정·관계 치유 권장 4. 개교회 치유목사직 또는 상담목사직 신설 지난 6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한달간 한국을 방문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
나아지리아

나이지리아 이슬람 테러 세력, 어린이 포함 기독교인 7명 살해

나이지리아 남동부의 플라토주에서 발생한 무장 테러 공격으로, 어린이 4명을 포함해 기독교인 7명이 살해됐다고 모닝스타뉴스(MSN)가 보도했다. 지난달 31일 저녁 7시경 무장 괴한들은 조스사우스카운티에 있는 단다치귀 마을을 습격했다. 용의자는 이슬람 극단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

끝내 승리하는 교회의 특징 7가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대면 종교활동이 줄어든 가운데 ‘이기는 교회의 7가지 특징’을 소개하는 칼럼이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게재됐다. 칼럼을 쓴 조셉 마테라(Joseph Mattera) 박사는 뉴욕시에 위치한 부활교회의 담임목사이며, ‘미국 사도지도자연합’(USC…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7월, 15곳 교회에서 장기기증 생명나눔예배

삼성교회, 맥추감사주일 맞아 장기기증 희망등록 혜화성결교회, 생명나눔으로 말씀이 실재되는 삶 지난 7월, 전국 15개 교회에서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사장 박진탁 목사, 이하 운동본부) 주관 생명나눔 예배를 통해 295명의 성도가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참여…
윤석열 대통령 국무회의 장관 차관 국정과제 20대

정권과 공직자 평가, 퇴임 후 정확하게… 마지막에 웃길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전조에 낳은 장수 모두가 영웅이다(前朝出了英雄尉). 도원에서 결의했으니 그 성은 유, 관, 장이다(桃園結義劉關張). 그 셋이 뜻이 맞아 제갈량을 군사 삼고(他三人請了軍師諸葛亮) 신야와 박망파를 불살라버리고…
한산: 용의 출현

영화 <한산: 용의 출현>, 복음과 민족의 바람직한 관계

복음, 구한말 암울 현실 울타리 넘어 천국시민 약속 비루했던 과거 넘어 승리 도취 민족의식 갖는 대신 고난 가득한 민족적 현실 떠올리는 게 올바른 접근 민족 발전에 만족하고 안주, 복음에 대한 관심 식어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
이상대

“광복 77주년, 자유대한민국 위해 화합과 대타협, 통합의 정치를”

인간의 기본적 자유 위한 광복, 소중히 간직하고 잘 지켜야 일본 ‘천조태신’ 숭배에서 해방 받은 ‘신앙 자유의 날’이기도 민족과 기독교 신앙 수난, 기독교인 이중 수난 경험 기억을 미래목회포럼(대표 이상대 목사, 이사장 박경배 목사)에서 ‘2022년 광복절…
초대교회

교회가 건강한 상태 유지하기 위해 실천해야 할 6가지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사람이고, 참석자가 혜택을 얻어가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은사를 가진 사람이 모여 자기 은사로 서로를 섬기는 유기적인 조직이다. 그래서 교회에 컨설팅이 필요하다는 말이 굉장히 모순처럼 느껴진다. 가령 교회가 성경적으로 건전한 교리…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욕구 채워지지 않으면 화 내는 아이들, 과보호 영향

독립심이 약한 아이들이 있다. 이런 아이들은 남에게 의지하려 한다. 스스로 결정하고 일을 처리하는 자주성이 부족한 편이다. 이들은 자신의 힘으로 해내려는 독립심이 약하기 때문이다. 독립심이 약한 아동은 아무런 판단 없이 대체로 부모의 생각을 따르고자 …
예루살렘 성전

행동할 때와 기다릴 때를 구분할 줄 아는 법

본문: 요한복음 7장 8-9절 초막절 장면입니다. 초막절에 올라가는 문제를 두고 주님과 형제들이 의견 차이를 보였습니다. 주님의 형제들은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대중 앞에 주님이 나서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반면 주님은 아직은 내가 등장해야 할 때가 아니라는 견…
종교개혁 개혁신학

진짜 복이 무엇인지 맛보길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로버트 화이트는 이 책의 서론에서 주석과 설교의 차이를 이렇게 설명했다. “이 설교들은 주해와 관련해 이 주석과 거의 동일한 해석 방향을 따른다. 그러나 성경 본문에 대한 더 정교하고 미묘한 해석과 메시지를 당시는 물론이고 오늘의 그리스도인 청중에게도 …
칸트

한국 신학자, 서양 철학에 대한 담론을 제시하다

“철학으로 세계를 묻고 믿음으로 다시 보다”, 마치 틸리히(Paul Tillich)의 상관관계를 말하는 것 같다. 틸리히는 ‘실존의 물음과 신학의 대답’을 추구했다. 그러나 안영혁 박사의 <철학, 믿음과 함께 걷다>는 그런 관계성 유지보다, 한 그리스도인이 세상 속에 살…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세계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설동욱 칼럼] 우리에게 내리신 하나님의 진노

요즘 불가마 같은 더위 속에서 “여름은 젊음의 계절”이라는 말을 지우고 있다. 너 나 할 것 없이 에어컨이 없으면 숨을 쉴 수 없기에 기계문명에 의지하면서 그 속에서 숨 쉬고 있다. 영국이나 유럽에는 지금껏 에어컨 없이 살아왔기에 45도가 넘어가는 느닷없는 …
소강석 2022년 8월 첫째 주

소강석 목사 “매미 목사가 들려주는 숲의 이야기”

“매미 목사가 들려주는 숲의 이야기”. 우리 교회 장년여름수련회는 30년이 넘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해마다 여름이 되면 말씀을 준비하는 것이 얼마나 부담이 되는지 모릅니다. 오죽하면 장년여름수련회와 신년축복성회만 없어도 목회를 좀 쉽게 감당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