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장복 총장(한일장신대학교)

1) 본문 설교


설교의 기본적인 틀은 언제나 본문과 주제를 갖추어야 한다. 이 기본적인 틀을 벗어나서는 설교로서의 성립이 어렵다. 즉, 무슨 말씀으로 무엇에 대하여 설교할 것인지 정하지 않고서는 어떤 경우도 설교로서의 출발을 할 수 없다는 것이 기초적인 설교의 상식이다.

이때 본문 설교는 결정되어진 본문의 접근에 있어서 그 심도가 어느 설교보다 진지하다. 그리고 메시지의 내용과 성격에 있어서 본문만을 중심으로 한다는 엄격한 제한을 둔다. 좀더 구체적으로 이 설교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문의 길이를 3~4절 이내로 짧게 정한다.
둘째, 설교의 주제를 비롯한 주안점들이 모두 본문에서만 유출되도록 하여 설교자와 회중의 시각이 본문 이외의 곳에 가지 않도록 한다.
셋째, 본문에 함축되어 있는 메시지의 발굴에 집중하여 본문의 핵심과 쉽게 만나게 한다.
넷째, 본문의 정황을 비롯하여 중심된 단어들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석의를 시도하여 본문의 깊은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이상의 특징을 내포한 본문 설교의 장점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무엇보다도 설교자가 우선적으로 본문의 연구에 집중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의하여 성경 언어와 그 주변 도구들과의 접근이 쉬워진다는 점이다.
둘째, 설교자의 개인적인 사상과 경험을 들려주는 잡다한 수식의 필요가 대폭 삭감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회중이 정확한 메시지를 받을 뿐만 아니라 좀더 깊이있는 성격 지식을 전수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본문 설교는 이러한 장점들과 함께 설교자가 언제나 주의를 기울여야 할 다음의 문제점들이 있다.

첫째, 무엇보다도 설교자의 취향과 지식의 정도에 따라 성경의 어느 부분에만 머물기 쉬운 함정을 안고 있다. 즉, 통일성 있는 말씀의 전달이 아니라 단편적인 부분에 늘 머물게 되는 오류가 동행한다는 사실이다.

둘째, 이러한 오류는 자연스럽게 회중에게 영향을 주어 편협되고 제한된 성경의 지식을 소유하게 되고 진리의 왜곡이 있게 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셋째, 설교자가 자신의 사상과 주장을 전개하는 데 필요한 본문을 선택하여 자기 합리화의 도구로 삼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점이 본문 설교의 가장 위험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