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교회에서 받은 상처 안고 신학교 가려는 아들, 괜찮을까요?

Q: 저는 다른 주에 살고있는 P 집사입니다. 미국에 이민 온지는 오래되었고 제겐 아들이 있습니다. 이 아들이 공부를 잘해 주어서 좋은 대학을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대학 1학년 때 들었던 과목 중에 한 과목이 F가 나오면서 학교에서 drop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
김성수 목사(새들백코리아사역원 대표)

[특별기고] 새들백교회의 ‘교리사역’이란 무엇인가?

미국 새들백교회(담임 릭 워렌 목사)는 현 시대 문화를 많이 수용하는 교회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런 이유로 한국교회의 어떤 분들은 이 교회는 복음에 대한 강조가 부족하다고 여기기도 한다. 사실은 이와 정 반대다. 이 교회에는 “교리(복음)사역”이 있다(“Foundati…

[칼럼] 부활절에 대한 위험한 기억

클라이브 피어슨은 호주연합신학교 학장이며, 찰스스터트 대학의 신학부 대표이다. Cambridge University에서 Ph.D.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Public Theologian’으로 잘 알려진 석학이다.

새로운 땅에서의 ‘지구환경 신앙(earthing faith)’

새로운 땅에서 새로이 목회를 하고 신학을 하는 일은 항상 복잡다단한 문제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사항들이 매우 많지만, 그 중 가장 명백한 것은 정착에 관한 것이다. 넘어야 하고 피할 수 없는 실질적인 문제들이 줄을 잇는다. 제일 처음 다가오는 일들은 성…

미국의 신학교육 제도② 인준기관

페이스 신학대 한국어학부 이규현 교수가 학제와 인준, 인준 기관, 신학교 현황 등 미국 신학교육 제도에 대해 주제별로 설명한 글을 본지에 보내왔다. 이 교수는 “현재 무분별한 신학교육 기관 설립으로 인해 신학생들의 신학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을 보…

[법률 칼럼] H-1B(전문직 취업 비자) 성공적 취득 방법

이재호 변호사(이문규 법률그룹) 문: 저는 Fashion Design을 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아주 어렵게 의류 제조업체를 스폰서 회사로 구하여 Fashion Designer 직책으로 H-1B (전문직 취업 비자)를 신청하였습니다. 그런데, 미국 이민국이 추가 보완서류를 요청하였고…

이혼한 사람도 안수집사가 될 수 있을까요?

Q: 저는 수 년 전에 남편의 외도로 이혼하게 되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시간이었지만,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신앙으로 잘 이겨내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교회 직분자를 새로 임명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부족한 저에게도 교회의 중요한 직분을 맡아 주었으면 하는 …

미국의 신학교육 제도① 학제와 인준

페이스 신학대 한국어학부 이규현 교수가 학제와 인준, 인준 기관, 신학교 현황 등 미국 신학교육 제도에 대해 주제별로 설명한 글을 본지에 보내왔다. 이 교수는 “현재 무분별한 신학교육 기관 설립으로 인해 신학생들의 신학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을 보…

[퀸슬랜드 홍수를 바라보며] 폭풍의 한 가운데서

자연재앙의 한 가운데서 하나님의 이름의 특징을 생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나님 어디에 계십니까?’ ‘왜 저희에게 이렇게 하십니까?’ ‘오 하나님. 퍼붓는 빗줄기, 범람하는 강물, 타 들어가는 뜨거운 가뭄… 결코 끝나지 않을 것 같은 이러한 일들은 …

[신앙논단] 하나님의 교회는 예배를 드리는 곳입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이 성령에 의해 결합된 공동체를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를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기 위해 모인 예배 공동체라고도 합니다(마 16:18, 눅22:29-30). 사람의 제일 되…

[기고] “이 일로 하나님께 물으라!”

일본의 굴레에서 해방된 지 65년 동안 우리는 꿈에도 바라는 조국 통일을 이루지 못했고, 지금도 최근의 북측도발로 그 전망이 요원하기만 하다.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도 홍해를 건너와 그토록 감사의 노래를 부르고(출15:1~18), 감격의 춤을 추었건만(출15:20~21)…

부임하신 목사님과 잘 맞지 않는데…

Q: 저는 M 교회에 다니고 있는 평신도입니다. 좋은 목사님 지도 하에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으며 자랐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새 목사님이 오시게 되었습니다. 그 분은 이전의 목사님과 많이 달라서, 저는 마음에 많은 갈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부드럽고 자상하…

무리한 건축으로 감당 못할 빚, 어떻게 하죠?

Q: 다른 주에서 연락을 드립니다. 저는 한국에서 이 지역에 온지가 약 10여년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한 교회를 다니며 지금까지 섬기고 있습니다. 그런데, 수 년 전에 저희 교회에서 옛 성전을 허물고 새 성전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새 건물은 이미 완공되어서 입당 예…

‘사이버 왕따’로 고통받는 청소년, 교회가 도울 수 있다

나는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 팀이라면 진저리가 난다. 온 생애를 통틀어 나는 인디애나 콜츠팀의 골수팬이다. 이런 충성심 때문인지 나는 풋볼 필드에서 콜츠의 철천지 원수 패트리어츠팀에 대해 비이성적이리만치 불만을 드러낸다. 언젠가 가족 휴가 중에 매사…

[장세규 칼럼] 이번 겨울 날씨는요?

지난 겨울에 지구촌이 혹독한 날씨를 경험했었습니다. 이번 겨울의 날씨가 많은 사람들의 큰 관심거리가 되는 이유입니다. 얼마 전에 유럽과 러시아의 겨울 날씨에 대한 장기 예보가 발표되었습니다. 유럽과 러시아는 기록적인 추위를 경험할 것이라는 내용이었습…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