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기고] 동성결혼을 반대하는 다섯 가지 이유

동성 커플의 결혼을 허용하는 이슈가 정치·도덕적 희극처럼 되어가는 가운데, 현행 결혼법을 수정하고자 하는 4차 법안이 (호주) 연방정부에 상정되었다. 이번 네번째 법안 상정은 동일한 개인이 상정한 법안(a private member’s bill), 하원에서 두 개의 유사한 법안 …

[주효식 목사 칼럼] ‘강남 스타일’을 바라보는 시각

올림픽 종합순위 5위로 역대 종합성적 최고라는 쾌거를 이루며 런던 올림픽이 폐막되었다. 경기를 지켜보느라 밤잠과 일을 설쳐야 하는 부담과 불편함도 크고 많았으나, 선수들의 드라마틱한 선전과 메달 소식은 모든 피로를 한방에 날리는 보약과도 같았다. 특히 …

[김연규 목사 칼럼] 강남스타일 열풍

요즘 한국은 물론 중국 및 동남아지역을 비롯하여 유럽과 미국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한국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한 가수가 부른 ‘강남스타일’이 열풍(熱風)을 일으키고 있다. 중독성이 강한 가사와 단순한 전자음…

[특별기고] 하나님의 궁극적 관심은 교회가 아닌 세상이다

만일 하나님의 궁극적 관심이 교회였다면 1785년 유망한 영국 하원의원인 윌리엄 윌버포스가 회심했을 때 존 뉴톤을 통해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나님이 당신을 세우신 목적은 교회 뿐 아니라 국가의 선을 위해서다.” 이 조언은 케임브리지…

[양승호 칼럼] 브룩클린 브리지 행진의 의미

1620년 고향의 배척을 뒤로하고 오직 하나님에 대한 믿음의 자유를 찾아 102명의 사람이 배 한 척에 몸을 싣고 대서양을 건너게 됩니다. 매섭고 험준한 바다 물살을 가르며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하였으나 기다리고 있는 것은 원주민의 탄압과 기근, 질병 등이었습니다…

[김지성 칼럼] ‘소프트파워’(Soft Power)를 향한 고민

군사력이나 경제력 등과 같이 물리적 힘으로 표현되는 것을 하드파워(Hard Power)라 합니다. 동시에 물리적인 힘보다는 보이지 않지만 가치를 중심으로 드러나는 힘을 소프트파워(Soft Power)라 합니다. 소프트파워는 하버드대학교의 경영대학원 케네디 스쿨의 조벳 나이…

켈틱 영성과 기독교 개혁 현장을 찾아서 (1)

UTC와 한남대학교가 공동 개설한 박사과정의 목회자들이 지난 2주간 켈틱교회 현장을 답사했다. 이상택 교수의 지도하에 켈틱의 영성을 찾아 나서는 한편, 얀 후스로부터 요한 웨슬리까지 이어지는 종교개혁의 현장을 직접 살펴보았다. 본지는 이 같은 현지답사로 …
이홍제 목사

‘용공’ 소리에 예민한 반응만 보일 게 아니라…

그렇다면 북한에서는 왜 아닌가? 르완다에서와 같은 시퍼런 칼날을 북녁 땅에서는 왜 뽑아들지 않는가 말이다. WCC의 특허 전문 용어인 인권·자유·평등·해방·평화·착취·약자·가난·차별·독재·압박 등의 사람 위한 사랑의 언어들을 북한에서도 사용해 보았는가 …
이홍제 목사

“WCC는 용공” 주장, 흑색선전일 뿐인가

2013년 WCC(세계교회협의회) 총회가 한국의 부산에서 개최된다는 발표가 있자, WCC의 정체에 대한 논란이 한국 교계에서 뜨거운 감자로 등장한 것 같다. 이와 같은 상황은 한국 교계만이 아니라 미국 교계에서도 마찬가지다. 미국 교계에서도 WCC를 중심으로 에큐메니칼…

[클라이브 피어슨 기고] 신학자임에 대해

저는 출국할 때마다 저의 직업이 얼마나 특이한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출국 카드에 나의 직업을 적게 됩니다. 신학자라고 적을 때마다 목사 혹은 교수라고 적어야 되나하고 생각하지만 고집스럽게 저는 신학자라고 적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 출국하는 사람 중에 …

[김원기 칼럼] 소위 ‘세이총’에 대해

지난 5월 23일 뉴스파워 기자가 “왜 뉴욕에서 그렇게 인터콥에 대해 문제가 많은가”란 설문조사를 해왔기에 내가 아는 바로는 “뉴욕은 여기에 대해 공식적으로 문제 삼아 회의도, 연구도 한 일이 없다”고 했다. 뉴욕의 많은 목사들이 인터콥이나 세이총에 대해 …
이홍제 목사

트비트 총무가 말한, WCC의 정보란 무엇일까?

세계교회협의회(WCC) 울라프 트비트(Olav Fykse Tviet) 총무가 2011년 3월 초 한국을 방문하여 서울 연지동 기독교회관에서 가진 기자회견 중 한국교회에서의 WCC 반대는 “대부분 정보 공유 불충분 때문”이라는 말을 했다. WCC의 회원교단들(통합, 기감, 기장, 성공회 등)인 …

과연 오늘부터 하나님의 심판과 종말은 시작되는가?

패밀리 라디오를 통하여 지난 오십여년간 성경공부를 해오고 있는 해롤드 캠핑은 2011년 5월 21일에 주님의 재림과 하나님의 심판이 시작되어 2011년 8월 21일에 그 심판이 종료될 것이라고 하는 종말론을 주장해 왔다. 그의 이런 주장을 추종하는 사람들은 재산을 팔고…

[안정섭 칼럼] PCUSA 동성애자 성직 안수를 접하며…

얼마 전에 미국 최대 장로교단인 PCUSA(미국장로교)에서 동성애자들에게 목사 안수를 주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앞으로 동성애자는 누구나 PCUSA 장로교단에서 떳떳하게 목사 안수를 받고 지역 교회의 담임 목사로 자유롭게 목회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결…

[노학희 칼럼] 감사할 일

동일본대재해 이후로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하게 보낸 한 달이 조금 넘는 시간이었다. 이재민들이 피난생활 하던 동경무도관이 금주를 끝으로 피난처 폐쇄를 하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 교회에서도 이재민들을 위해 해왔던 지원사역이 일단락된다. 하지만 또 다른 …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