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역사적 예수는 나와 사회와 역사와 우주의 구세주 (II)

III. 하나님이요 인간이신 나사렛 예수 복음서가 증거하는 역사적 예수는 하나님이시요 인간이신 분이다. 두 본성이 그의 인격 안에서 하나가 된 신인(神人)이시다. 인신(人神)은 인간의 신격화 시도로 역사상 “네가 신처럼 될 것이다”라는 사탄의 미혹에 넘어…

역사적 예수는 나와 사회와 역사와 우주의 구세주 (I)

71장 <결론> 역사적 예수는 참 하나님(vere deus)이요 참 인간(vere homo)이신 그리스도로서 나와 사회와 역사와 우주의 구세주(I) 머리말 나사렛 예수는 영원 전에 감추어진 복음이시다. 한 때 복음의 박해자였던 사도 바울은 그의 로마서의 마지막 글에서 이 복음의 비…

신자의 매일의 삶 속에 동행하시는 그리스도 (II)

5. 성화의 삶 그리스도는 우리의 성화의 삶 가운데 임재하신다. 그리스도는 성결, 자족, 겸손, 기쁨, 감사, 소망의 삶 가운데 임재하신다. 1) 성결의 삶 그리스도인의 삶은 하나님 앞에서 성결해야 한다.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께서 거룩하시니 우리도 거룩해야 …

신자의 매일의 삶 속에 동행하시는 그리스도 (I)

그리스도인이 사는 매일의 삶이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칭의의 삶이요, 이 칭의(稱義)가 입에만 머무는 것이 아닌 삶으로 실천되는 성화의 삶이다. 이 칭의와 성화의 삶 가운데서 그리스도는 항상 신자의 마음과 삶 가운데 임재하신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날…

가정과 교회의 예배 가운데 계시는 그리스도 (II)

3. 찬양 가운데 계시는 그리스도 역사적 예수는 신자들의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 가운데 서로 신앙을 화답하는 친교와 찬양 가운데 임재하신다. 바울은 에베소교회를 향하여 권면한다.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

가정과 교회의 예배 가운데 계시는 그리스도 (I)

머리말 역사적 예수는 오늘날 가정과 교회의 예배 가운데 임재하시는, 살아 계시는 주(kyrios)요 하나님이시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기도와 찬양 가운데 계시며, 말씀의 선포와 성도의 교제 가운데 계시며, 성례전 가운데 계신다. 그는 두세 사람이 예수의 이름으로 …

성례전 가운데 임재하시는 그리스도

역사적 예수는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는 교회가 그의 이름으로 집행하는 성례전(sacrament) 가운데 임재하신다. 성례전은 하나의 종교의식에 그치지 않고 오늘날도 그분이 우리 가운데 계시는 은혜의 방편이다. 예수는 세례 가운데 임재하신다. 예수는…

보혜사 성령 안에서 우리 가운데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

머리말 역사적 예수는 단지 지난날의 예수가 아니다. 그러한 예수는 박물관에서 그 유품이나 그 자취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나 2천년이 지난 오늘날 우리의 삶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그러한 예수는 과거의 인물로서 우리들의 기억과 추억 속에서 남아 있을 것…

“선포된 말씀”으로 우리 가운데 계시는 예수

머리말 오늘날 역사적 예수는 우리들에게 더 이상 지나간 인물이 아니다. 그는 초대교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케리그마(kerygma) 가운데 현재하시는 분이시다. 케리그마의 내용은 “십자가에 달리신 이가 하나님의 아들이었다”는 것이다. 이 케리그마를 통해서 …

역사와 우주를 통치하시는 왕의 왕, 예수 그리스도

머리말 나사렛 예수는 부활하심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아 오셨다. 그는 이제 그리스도요 왕의 왕으로서 계시며 역사 속에 현존하신다. 성육신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속에서 33년 간 구속 사역을 위하여 자기의 본체(성자 되심)를 비…

‘오시는 주’ 예수 그리스도

“인자” 용어는 이미 구약에 예언되어 있다. 미래에 오실 “인자”에 대한 용어는 구약 다니엘서에서 묵시록적 인자로 예시되어 있으며, 그리고 신약성경에는 역사적 예수께서 이 용어를 자신의 메시아적 사역과 관련하여 사용하고 있다. 공관복음서에는 인자의 …

나사렛 예수에 대한 ‘하나님(theos)’ 칭호

머리말 나사렛 예수의 메시아적 자의식은 그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호칭, “인자”,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 등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예수의 메시아적 자의식은 “나는 …이다”(ego eimi)라는 일인칭 어법에서도 드러난다. 이 어법은 요한복음에서 주로 드…

나사렛 예수에 대한 “성육신하신 말씀” 칭호

나사렛 예수에 대한 로고스(ό λόϒος, the logos) 칭호는 사도 요한이 그의 복음서에서 사용한 용어였다. 요한은 그의 복음서를 로고스 개념으로 시작한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 “말씀”(the Word)이란 헬라어…

나사렛 예수에 대한 “하나님의 아들” 칭호 (III)

머리말 “하나님의 아들” 칭호는 신구약 성경에서는 그리스도의 하나님에 대한 독특한 관계를 묘사한다. 그리스도는 하나님 자신의 깊은 곳에서 드러난 하나님 자신이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

유대교 문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II)

머리말 “하나님의 아들”(huios tou theou) 칭호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근동의 주변 종교세계가 아니라 유대교의 자료에서 그 근원을 찾아야 한다. 먼저 유대교 문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 개념을 해명해 보기로 한다. 「예수 시락서」, 「솔로몬 지혜…
1 2 3 4 5 6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