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예수와 바리새인들과의 논쟁

복음서를 읽으면서 우리는 예수와 바리새인들 사이에 논쟁이 자주 있게 되는 것을 보게된다. 왜 그런가 하는 것이다. 그것은 예수의 가르침이 다른 종파보다는 바리새인 종파의 가르침과 공통점이 많았기(Paul Winter, On Trial of Jesus, Berlin: de Gruyter, 1961, 120) 때문이다. …

진정한 포스트모더니스트 예수

예수는 유대교의 율법 전통을 깨뜨리면서도 그 정신을 잇고 있는 분이다. 그는 율법 종교의 틀에 넣을 수 없다. 율법 종교의 관점에서 보면 예수는 자유로운 분이었다. 그러나 그는 율법 자체를 부정하지 아니하셨다. 예수는 전통 율법 종교를 비판했고, “땅에 불을…

죄인을 용서(容恕)하시는 예수

나사렛 예수는 세상의 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그러므로 세례자 요한은 자기에게 다가오는 예수를 보고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요 1:29)이라고 말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계명에 불순종하여 선악과를 따먹고 낙원에…

역사적 예수에 대한 바른 이해

2007년 7월 SBS의 방송 『신의 길과 인간의 길』이란 제목으로 3차례 방영한 다큐멘터리는 역사적 예수를 하나의 신화적 인물로 간주하여 한국의 기독교와 사회에 적지 않는 해악을 끼쳤다. 이 방송은 2002년 동아일보가 번역 출판한 『예수는 신화다』(The Jesus Mysteries) …

“나사렛 예수는 누구인가?”에 대한 네 분의 글을 읽고

1. 강승삼, 김영한, 박형용, 오성종 등 한국 교계의 지도자 네 분의 글을 읽고 발표를 들으면서 희열을 느끼고 먼저 네 분에게 감사를 드린다. 또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아직도 한국의 대표적인 신학자들과 목사님들은 세계의 어떤 학자들에 못지않게 탁월한 학문…

“예수와 무함마드”

꾸란에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되어 있는가? 꾸란에는 예수님에 대해 인정하는 것과 인정하지 않는 것이 있다. 그러나 꾸란은 근본적으로 예수님의 신성과 삼위일체를 부정하기 때문에 꾸란의 예수님은 성경의 예수님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다음은 꾸란에서 예수님…

‘예수는 神話다’ 비판과 기독교 대응

티모시 프리크(Timothy Freke)와 피터 갠디(Peter Gandy) 두 사람이 공저한 ‘예수는 신화다’는 1999년에 영국에서 출판되었고 데일리 텔레그래프(The Daily Telegraph)에 의해 ‘1999년의 책’으로 선정된 바도 있는데, 국내에서는 2001년에 동아일보사에서 번역·출판되었다. 기독…

‘예수는 신화’에 대한 오류

한국복음주의협의회(회장 김명혁 목사, 이하 한복협)는 13일(금) 오전 7시 새문안교회(담임 이수영 목사)에서 ‘나사렛 예수는 누구인가?’라는 주제로 2월 조찬기도회 및 발표회를 가졌다. 다음은 박형용 박사(성경신학대학원 총장)의 “‘예수는 신화’에 대한 오…

영혼의 치료자 나사렛 예수

나사렛 예수는 도덕적으로 깨끗하고 사회적으로 유력한 자들을 제자와 친구로 삼지 않았다. 예수는 세리와 창녀들에게 다가가 저들과 대화하며 감화시켜, 저들에게 새로운 길을 보여주고 저들을 새 삶으로 이끌었다. 그래서 예수는 당시 지배계층인 바리새인들로…

“코란의 ‘이싸’는 성경의 ‘예수’와 다르다”

9일 한복협 월례발표회에서 가장 눈길을 끈 강의는 강승삼 교수(KWMA 사무총장)의 ‘예수와 무함마드’였다. 지난해 일방적인 기독교 교리비판으로 파문을 일으켰던 SBS TV 4부작 <신의 길 인간의 길> 중 2부가 ‘무함마드가 예수를 만나다’라는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
김명혁 목사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는 ‘하나’

한국복음주의협의회(회장 김명혁 목사, 이하 한복협)가 SBS TV <신의 길 인간의 길>을 비롯, 최근 계속되고 있는 ‘예수의 인성과 신성을 부정하려는 시도’에 강력한 제동을 걸었다. 13일 오전 서울 신문로 새문안교회(담임 이수영 목사)에서 열린 월례 조찬기도회 및 …

위대한 의사(醫師) 나사렛 예수

나사렛 예수는 단지 스승이나 설교자나 윤리가만이 아니었다. 예수는 질병의 치료자였다. 그는 위대한 의사였다. 그는 영혼의 문제만을 치료하신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짊어진 신체의 질병을 치료하셨다. 예수는 인간을 단지 영혼만 구원받을 자만이 아니라 이 지상…

모세 율법을 창조적으로 재정형(再定型)하신 예수

나사렛 예수가 가르치신 계명은 모세의 율법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었다. 그것은 율법 정신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었다. 예수의 새 계명은 모세 율법에 대한 창조적 수정(修訂)이었다. 이것은 모세 율법의 폐기가 아니라 율법의 완성이었다. 모세가 준 율법은 무효화 …

예수께서 가르치신 사랑의 법

구약 성경의 두 기둥인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들의 예언을 요약한다면 그것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다. 모세의 율법이 각종 규례를 제시하면서 의도하는 것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율법 그 자체는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 때문에 신성하다. 율법…

나사렛 예수께서 가르치신 하나님 나라 윤리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 나라의 소식만 선포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시민 헌장을 선포하였다. 이것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 살아야할 삶의 규범이요 윤리이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구원 소식과 더불어 구원받은 신자들의 삶의 윤리가 포함된다. 그러므로…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