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시리아 무슬림

무슬림들의 기도와 그리스도인들의 기도를 비교해 보면…

이슬람과 관련하여 한 가지 눈여겨 볼 측면이 있습니다. 이슬람은 불교와 유교, 힌두교와 같이 인간이 만든 종교라는 것이 자명합니다. 특별히 확대 일로에 있는 이슬람의 증가는 이제 대한민국의 새로운 사회 문제로까지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무슬림들…
파이 이야기

“그러니 우리는 신을 믿을 수밖에 없어야 하고, 믿어야 하는 것”

10년 전 다닌 회사에서 나온 책을 어느 신학교에 배송할 일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내비게이션 기술이 좋지 않았던지라 인터넷으로 학교의 위치를 확인하고 갔더니 보이지 않아, 동네 사람들에게 물어서 간신이 찾아갔습니다. 대학교라 하기엔 작았고, 구석진 곳에…
로드니 스타크 Rodney Stark

교회가 500년간 외면해 온 종교개혁의 진실 혹은 신화 5가지

마르틴 루터의 501년 전 종교개혁 기념일을 맞아 로드니 스타크의 『Reformation Myths: Five Centuries Of Misconceptions And (Some) Misfortunes』에 대한 진규선 목사님의 서평을 연재합니다. 이 책은 <우리는 종교개혁을 오해했다: 교회가 500년간 외면해 온 종교개혁의 진실(헤르몬)>…
마르틴 루터 95개조 논제

“루터 종교개혁, 교회개혁 운동이자 타락한 세계 속 예언자적 운동”

“그의 수많은 문헌이 보여주는 것처럼, 그는 분명히 하나님의 진리와 정의를 위해 싸운 그 시대의 예언자였다. 루터는 개인의 죄와 구원의 문제에 집중하는 ‘칭의론의 신학자’, ‘믿음과 사랑의 신학자’인 동시에, 하나님의 진리와 정의를 회복코자 한 예언자…
김용희

김용희 목사, 신간 「돈이 없지 꿈이 없냐」 출판 기념예배 드려

김용희 목사의 신간 「돈이 없지 꿈이 없냐」 출판 기념예배 및 북콘서트가 27일 오전 서울 양천로 JK블라썸호텔에서 개최됐다. CCM 가수인 나경화 목사의 사회로 시작된 예배는 나 목사의 찬양 오프팅, 이광호 목사(아름다운교회)의 기도, 구명주 씨의 오카리나 연…
유진 피터슨

“유진 피터슨, 그의 성경적 묵상과 수려한 문장…”

지난 22일 “Let’s Go!”를 외치며 소천한 유진 피터슨(Eugene H. Peterson, 1932–2018)을 추모하는 ‘메시지’들이 SNS를 통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출판사 복있는사람 SNS에 따르면, 박영선 목사(남포교회 원로)는 “명분은 있으나 실력은 없고 이상은 있으나 현실이 없던 …
유진 피터슨 목사

故 유진 피터슨 목사가 그리스도인들에게 전하고 싶어했던 말들

“주 예수 그리스도 없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것을 아는 사람이 복 있는 사람입니다. 그분에게 인생을 거는 것, 이 얼마나 멋진 일입니까?” ‘목회자의 목회자’로 불리며 이 땅의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책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를 전한 유…
서부 아프리카 통으로 읽기

선교사, 자문화 중심 사고 탈피해 지역사회와 교회에 초점 맞춰야

서부 아프리카 통으로 읽기 장훈태 | 세움북스 | 472쪽 | 22,000원 놀라운 책이다. 최근 들어 신화와 상징에 대한 책들을 읽으면서, 기독교야말로 상징의 세계라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다. 선교학을 전공해서인지, ‘선교’라는 단어만으로 마음이 설렌다. 선교학…
경건을 열망하라

구원 위해 그리스도인의 심장 튼튼하게 해줄 ‘믿음의 유산’

경건을 열망하라 토마스 왓슨 | 김재권 역 | 생명의말씀사 | 360쪽 | 18,000원 생명의말씀사에서 ‘리폼드 시리즈’를 발간하는 것은 한국교회에 큰 유익이다. 절판이 된 청교도 신학자들의 산물을 다시 시리즈로 묶어 소개하고 유지하는 것은 한국교회에 좋은 학문 …
윌버포스

기독 정치가의 표본 윌리엄 윌버포스, 노예제를 폐지하기까지

“흔히 노예무역 폐지 운동은 그 지도자인 윌리엄 윌버포스(William Wilberforce, 1759-1833)의 등장으로 시작된 것처럼 서술되지만, 그의 등장 이전부터 일단의 복음주의 정치가들이 모여 노예무역 폐지를 포함한 사회 개혁을 생각하고 있었다.” 노예무역 폐지 운동은 17…
박지헌

‘아빠본색’ 박지헌 “어떤 상황에서도 감사 놓치지 않도록…”

‘다둥이 아빠’ 그룹 V.O.S 멤버 박지헌 씨가 <빛과 소금>을 만났다. <빛과 소금> 10월호에서는 ‘매 순간이 기쁨의 기록’이라는 제목으로 박지헌 씨와의 인터뷰 ‘그가 섬기는 세상’을 소개했다. 박 씨는 현재 채널A ‘아빠본색’에서 자녀 여섯 남매를 양육하는…
생생한 성지 이야기 3 에베소 사도 요한

요한계시록, 혼돈과 미혹 주려는 목적으로 저술되지 않았다

‘요한계시록’은 한국교회에서 뜨거운 감자 중 하나이다. 한국교회 초기부터 요한계시록은 설교돼 왔고, 지금까지 수많은 목사들, 그리고 이단까지 들먹이고 있다. 요한계시록은 한국교회 사역자와 그리스도인이 이해해야 할 중요한 성경이다. 그리고 모든 교…
마르틴 루터

마르틴 루터를 너무 교회 안에만 가두어 둔 것 아닐까?

종교개혁 500주년을 지나 첫 해를 보내고 있다. 1517년 10월 31일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이 비텐베르크 성교회의 문에 붙은 이후, 그 개혁의 정신과 가치는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 루터는 교황을 제거하고 그때의 교회를 뒤집으려는 목적으로 게시한 것이 아니었다. …
살인자의 기억법

진정한 행복은 하나님께서 우리 삶 통치하실 때…

농락이란 단어는 익숙하다. 그런데 한자어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 호기심이 발동했다. 모르는 단어를 발견하면 주워 담아 수첩에 쌓아 놓는 버릇이 있는 나에게 농락이란 단어가 왠지 낯설게 느껴졌다. 농락(籠絡)은 대그릇 ‘농(롱)’에 헌솜 ‘락’자를 쓴다. 옥…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